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

박지수 | 메이트북스 | 2019년 9월 10일 한줄평 총점 6.0 (32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28건)
  •  eBook 리뷰 (0건)
  •  한줄평 (4건)
분야
경제 경영 > 경제
파일정보
EPUB(DRM) 1.97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

이 상품의 태그

카드뉴스로 보는 책

책 소개

세상에서 가장 쉽고 재미있는 경제기사 독해서!



‘경알못’ 직장인이던 저자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알게 된 ‘경제기사 독해법’을 이 책에서 아낌없이 공개하고 있다. 아무리 경제기사를 오래 읽고, 많이 읽어도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는 안타까운 경우가 없도록 하기 위해 저자는 세상에 없던 쉬운 경제기사 독법서를 쓰기로 마음먹었다. 기존의 경제기사 관련 책들이 평면적이고 재미없는 경제기사 비평서 또는 경제상식서였다면, 이 책은 개념과 원리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공부할 수 있는 자기 주도 학습서에 가깝다. 경제기사 입문은 이 책 한 권으로 끝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재테크가 목적인 이들에게는 당연히 필독서이고, 재테크가 목적이 아닌 학생이나 취업준비생 혹은 경제의 기본을 다지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 한 권만 잘 독파하면 그간 어렵게 느꼈던 경제가 어느 순간 친근하게 다가오고, 왠지 어렵게 느껴지던 경제기사와 좋은 친구가 될 것이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프롤로그_ 당신은 경제기사 읽는 법을 몰랐을 뿐입니다!
Quick Summary_ 4주 완독 플래닝

1부 경제기사 다가가기

1장 경제기사를 일반인들이 읽는 이유
2장 경제기사, 너의 속성을 내가 안다
3장 경제기사, 무엇으로 어떻게 읽을까?
4장 너무나도 중요한 신문 1면과 숫자 6가지

2부 경제상식 알아가기

1장 경제기사의 50%는 금리가 관통한다
금리는 돈의 사용료입니다
금리의 다양한 이름들
금리 간 차이로 돈을 번다?
금리가 생활에 미치는 영향
금리와 물가와의 관계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왜 중앙은행의 금융정책이 필요할까요?
이것이 궁금하다!_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게 악한 일일까요?

2장 돈의 흐름인 금융을 알면 돈이 모인다
쓸모가 많은 돈 이야기
돈의 흐름, 금융과 금융업
금융업의 종류
금융기관의 종류
금융상품의 모든 것
다들 중요하다고 하는 신용
이것이 궁금하다!_ 톰 소여에게 배우는 경제적 사고

3장 산업의 핵심인 주식을 재정의하다
회사의 주인은 누구일까요?
주식의 상장, 공모주
좋은 주식을 고르는 방법
주식거래에 앞서 알아야 할 것들
공시와 투자의견
이것이 궁금하다!_ 주식시장을 교란하는 작전

4장 부동산,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부동산이 가지는 의미
그래서 주택을 살까요, 말까요?
주택을 청약해봅시다
허물고 다시 짓다, 재건축과 재개발
주택 관련 대출규제
집값 잡기 위한 총력전, 부동산 정책
부동산을 간접투자하는 법
이것이 궁금하다!_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로 배울 수 있는 교훈

5장 세계 속의 한국, 무역과 환율로 말하다
세계는 무역으로 통한다
그 나라의 경제규모
글로벌 화폐인 기축통화
국제수지
환율의 원리
환율이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들
이것이 궁금하다!_ 80일간의 세계일주에 얼마가 들었을까요?

3부 경제지표와 경제용어 이해하기

1장 경제지표 읽는 법
지표를 읽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꼭 알아야 할 주요 경제지표 9가지
숫자감을 키우는 방법
이것이 궁금하다!_ 세계를 움직이는 원유 이야기

2장 경제용어 암기법
한자로 경제용어 따라잡기
영어로 경제용어 따라잡기
친숙한 동물로 비유한 경제용어
학자 이름을 딴 경제용어
경제용어 암기용 문장 56
이것이 궁금하다!_ 흥청망청은 연산군으로부터

3장 실전 경제기사 독해
이것이 궁금하다!_ 저축의 역설, 박제가와 케인즈

에필로그_ 연예인 걱정 말고 경제기사 읽을까요?
부록_ 주요 거시경제 연간 지표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박지수
숙명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삼성물산에서 16년간 기획자로 일했다. 경제 교육 기업 래빗스쿨을 창업해 뉴스레터 ‘래빗노트’를 발행하고, ‘신문읽기특훈’을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2020년 세종도서 선정)』 『경제기사를 읽으면 주식투자가 쉬워집니다』 『엄마를 위한 심플한 경제 공부, 돈 공부』가 있다. 숙명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삼성물산에서 16년간 기획자로 일했다. 경제 교육 기업 래빗스쿨을 창업해 뉴스레터 ‘래빗노트’를 발행하고, ‘신문읽기특훈’을 진행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2020년 세종도서 선정)』 『경제기사를 읽으면 주식투자가 쉬워집니다』 『엄마를 위한 심플한 경제 공부, 돈 공부』가 있다.

출판사 리뷰

세상에서 가장 쉽고 재미있는 경제기사 독해서!

‘경알못’ 직장인이던 저자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알게 된 ‘경제기사 독해법’을 이 책에서 아낌없이 공개하고 있다. 아무리 경제기사를 오래 읽고, 많이 읽어도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는 안타까운 경우가 없도록 하기 위해 저자는 세상에 없던 쉬운 경제기사 독법서를 쓰기로 마음먹었다. 기존의 경제기사 관련 책들이 평면적이고 재미없는 경제기사 비평서 또는 경제상식서였다면, 이 책은 개념과 원리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공부할 수 있는 자기 주도 학습서에 가깝다. 경제기사 입문은 이 책 한 권으로 끝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재테크가 목적인 이들에게는 당연히 필독서이고, 재테크가 목적이 아닌 학생이나 취업준비생 혹은 경제의 기본을 다지고자 하는 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 한 권만 잘 독파하면 그간 어렵게 느꼈던 경제가 어느 순간 친근하게 다가오고, 왠지 어렵게 느껴지던 경제기사와 좋은 친구가 될 것이다.

이제 경제와 경제기사에 대한 생각을 제발 바꾸자. 우리가 먹고 숨 쉬고 살아가는 모든 것이 경제인데, 경제는 복잡하고 어렵다 보니 흔히들 몰라도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 미중 갈등,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리세션(R) 공포, 미 연준의 통화정책 등을 접하면서 이를 읽고 해석해내지 못한다면 당신의 경제생활 점수는 빵점이나 다름이 없다. 경제기사를 꾸준히 보며 세상을 배우고 내 돈을 스스로 지킬 힘을 길러야 한다. 그런데 문제는 경제기사를 스스로 읽어내는 것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이 책은 쉽고 재미있게, 하지만 큰 맥락을 알아내면서 경제기사를 읽는 ‘경제기사 독해법’을 알려준다. 경제기사를 읽어내는 법을 모르면 10년 넘게 경제신문을 구독해도 아무 소용 없다. 꾸준하게 경제신문을 읽으면 무언가 인사이트를 얻고 무언가 해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겠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간단하다. 여러분은 단지 경제기사 읽는 법을 몰랐을 뿐이다. 이 책을 읽고 그간 생활 물가만 알던 평범한 생활인에서 이제 시야의 범위를 몇 백억, 몇 십조 단위의 나라 재정과 환율 변동까지 생각하는 수준으로 발전시켜보자.

이 책 한 권이면 어렵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힌다!

단편적으로 띄엄띄엄 듣는 경제뉴스로는 그 맥락을 이해하기가 어렵다. 하나의 경제기사라는 부분 안에 경제 전체가 녹아들어 있으며, 경제 전체는 작은 부분들에 의해 또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제를 쉽고 통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경제기사를 매일매일 습관처럼 꾸준히 읽기를 희망한다. 매일의 경제기사 읽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이 책을 통해 읽은 경제기사의 양만큼 점점 무언가를 축적해보자. 그러면 경제신문은 ‘월급과 자산, 투자는 무엇일까?’라는 당신의 질문에 친절히 답해주는 최고의 선생님이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경제기사 읽기를 습관으로 장착하면 미래에 대한 그림, 즉 비과세 저축이 사라지면, 금리가 오르면, 환율이 오르면 당신이 어떻게 판단하고 행동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이 선명하게 그려질 것이다. 또한 ‘부분’을 보여주는 경제기사를 읽고 경제 ‘전체’를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경제기사 다가가기’는 ‘왜, 어떻게, 무엇’을 중심으로 경제기사 읽기를 차근차근 시작해보는 단계다. 경제기사를 읽는 것이 재밌으면 습관이 되고, 이제 곧 매일 새로운 경제기사로 아침을 열 수 있을 것이다. ‘2부 경제상식 알아가기’에서는 경제기사를 읽기 위해 필요한 핵심 경제상식 31가지를 금리, 금융, 주식, 부동산, 환율 파트로 나눠 공부하는 단계다. ‘3부 경제지표와 경제용어 이해하기’ 코스는 트레이닝의 마지닥 단계다. 경제기사를 좀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경제지표와 경제용어 읽는 법을 알려준다. 4주간의 완독 플래닝을 잘 소화하면, 그 다음은 60일 동안 습관으로 만들어보자. 그렇게 경제기사 읽기를 습관으로 만들면 아침에 눈을 떴을 때 경제기사를 찾고,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과정이 자연스럽게 될 것이다.

종이책 회원 리뷰 (28건)

구매 경제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로얄 a* | 2021.01.23
평소 신문이나 뉴스를 보다 보면 경제 관련해서 어려운 용어들을 보거나 듣게 되는데 그럴때마다 흐름이 끊기는 경험을 종종하고는 했었다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라는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낯설었던 단어들을 공부하고 침고하면서 기사들을 보니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이 책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더 열심히 공부를 해야겠다고 생각한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골드 m******r | 2021.01.06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

경제기사는 꼭 읽어야 된다고 대학생 때부터 들었던 거 같은데... 그냥 뉴스 포탈에서 가끔씩 보는게 전부였어서 이런 책을 한 번 읽어보고 싶었다. 경제기사를 어떻게 읽으면 좋을지 가이드 해 주는 책이랄까...?!

일단 다 읽은 소감은... 내가 기대했던 것보다는 기본적인 내용들 위주로 담고 있었는데, 내가 특히 이해하기 어렵다고 생각한 부분은 책을 읽어봐도 여전히 어렵게 느껴져서 살짝은 아쉬웠던 것 같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한 번쯤 읽어볼만 했다고 생각한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어려웠던 경제기사가 술술 읽힙니다], 박지수
내용 평점3점   편집/디자인 평점3점 | YES마니아 : 로얄 w***i | 2020.11.23

  꼭 경제학을 전공하지 않았더라도 경제를 알지 못하고 삶을 영위해 나가기란 쉽지 않다. 삶의 모든 부분들에 경제학 개념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경제학을 전공했다고 해서 경제를 더 잘 아는 것은 아니다. 경제학을 배워보면 알겠지만, 실생활의 경제는 경제학에서 배우는 것들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그렇기에 경제학을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에게 경제학이 어려운 것으로 자리잡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렇다고 실 경제가 쉬운 것은 아니다. 경제학과 경제는 느낌이 너무 다르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경제학을 전공했다고 경제 기사를 술술 읽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한글을 안다고 해서 모든 글들을 다 이해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경제 기사들이 다 제대로 되어 있는 것도 아니다. 개념을 잘 못 알고 작성된 글도 있고, 뜻이 잘 전달되지 않는 기사들도 있다. 꼭 경제 기사가 아니더라도 읽기 힘든 기사들도 많이 있는 요즘이다.


  이 책은 개념 정리들이 잘 되어 있다. 꼭 경제 기사가 아니더라도 현실 경제를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구성도 좋다. 처음에 경제기사를 어떻게 볼지부터 설명하고, 개념들 설명이 이어진다. 금리, 금융, 주식, 부동산, 무역과 환율 등에 대해 설명하고, 그 후에 경제지표를 읽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경제 용어들을 다시 한번 설명하고, 경제기사들을 독해해 두었다. 경제를 잘 알지 못하는 초보자들에게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은 책이다.


  다만, 세부적으로 들어 갔을 때 설명이 다소 부족해진다는 점이다. 경제는 연결고리가 중요하다. 한 사건의 파급력이 한 곳으로 끝나지 않는다. 삶이 여러부분들과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경제도 다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어떤 것이든 심화학습은 개별적인 노력이 필요하지만, 이 책은 입문자들을 벗어나 조금이라도 심화학습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조금 깊이가 얕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4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