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된지 4년이 넘었으니 그 사이 채권은 안전자산에서 벗어났고, 정통적 자산배분도 현재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
하지만, 이 또한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다.
여기서 시스트레이더가 추천하는 자산배분 전략은 다른 정적자산배분보다 메리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자산배분보다는 주식투자에 대한 기본적 인사이트에 대해 읽으면 좋을 책이다.
가령 변동성장이 위험한 이유와 몰빵하면 안되는 이유, 무지성 적립식 투자의 위험성과 자산배분의 중요성 등.
소장가치가 있다.
주식으로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 지인의 추천으로 구입하였습니다.
몇 년 전에 나온 책이지만 최근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고 합니다.
주식투자를 하면서 손실을 줄이는 방법과 실전 투자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만 주린이인 저에게는 용어자체가 어려운 게 있어서 술술 읽히지는 않았습니다ㅜㅜ
그래도 그 동안 잘못 알고 있었던 금융지식을 올바르게 알 수 있는 등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꼭 ETF가 아니어도 주식투자 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될 듯합니다.
한번 읽고 책꽂이에 꽂아두는 것이 아니라 틈틈히 계속 봐주면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Part 1. 투자의 기초 : 주식투자에서 손실을 줄이는 4가지 방법
1. 분산투자
2-1. 서로 다른 자산군과의 혼합
2-2. 서로 다른 자산군과의 혼합
3.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4-1. 장세에 따른 투자 비중의 조절(추세추종)
4-2. 장세에 따른 투자 비중의 조절(추세추종)
ETF에 투자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나는 아직 초보기때문에, 기초부분에 대해서 항상 관심을 갖고,
기본기를 갖추려고 노력한다..
그런부분에서 나에게 딱 맞는 내용 들 ^^
포트폴리오, 전략, 모멘텀에 대한 기본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그리고 주식투자를 하면서 잊지 말아야할 어떤 방향성, 원칙에 대해서도 책의 초반부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stock picking에 대한 책이 시중에 대부분인데요. 이 책은 본격적으로 포트폴리오 운용과 운용 전략, 모멘텀을 활용한 수익률 극대화를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 해외에서는 포트폴리오, 팩터 투자 전략, 모멘텀 활용 등은 이미 유명하고 많이 연구가 됐지만 한국 시중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었는데요. 책을 읽으면서 기본을 다지고 투자과정에 적용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ETF 장투를 하고 싶다면,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요새 etf에 꽂혀서 etf 책 중에 (물론 몇 개 안 나왔지만) 평이 좋은 책 하나를 사 봤다.
초반부는 실전보단 기초와 기본기를 잡아주는 부분이긴 한데 그래도 초보자들에게 좋은 글이었다.
당장 실용적인 걸 원하면 유튜브에서 골라보는 게 빠를 느낌.
다 읽고 난 소감은 etf에 대한 소개 보다는 투자 방식에 대한 글에 가까웠다는 것.
그래서 다른 책도 질렀다..^^
이 책을 읽으머 얻은 건 아묻따 장투보다는 변동성 등을 고려해 조정하고
채권과 분산투자 하는 게 좋다는 것.
그런데 나는 아직 감이 잘 안 잡혀서 다른 책이랑 병행해야겠다..
나는 스윙 쪽을 좀 더 원하는데 너무 장투용 책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