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배구, 사랑에 빠지는 순간

알고 보면 열 배 더 재밌는 배구 이야기

곽한영 | 사이드웨이 | 2022년 3월 29일 리뷰 총점 10.0 (8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4건)
  •  eBook 리뷰 (1건)
  •  종이책 한줄평 (2건)
  •  eBook 한줄평 (1건)
분야
건강 취미 여행 > 취미
파일정보
EPUB(DRM) 19.98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우리는 왜 배구라는 스포츠에 매혹되는가

길이 18미터, 너비 9미터의 직사각형 배구 코트,
그 안에서 벌어지는 눈물과 웃음, 기쁨과 슬픔, 좌절과 성공….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을 땐
“나도 좋아해! 배구를! 좋아한다고!” 모드를 장담한다.”
― 황규인 (《동아일보》 기자, 『친절한 R with 스포츠 데이터』 저자)

배구는 그냥 봐도 즐겁고 재미있다. 그런데, 깊이 보면 볼수록 헤아릴 수 없는 매력이 가득하다. 이미 겨울 스포츠의 최고 인기 종목이지만 배구는 더욱더 많은 사랑을 받기에 충분한 운동이다. 『배구, 사랑에 빠지는 순간』은 배구의 기초부터 꼼꼼하게 파악하고, 그 흐름과 원리, 지식들을 알고 보면 ‘열 배, 스무 배는 더 재미있어지는’ 스포츠라는 것을 알려주는 책이다.

2021년 도쿄올림픽 여자배구의 4강 신화를 그대로 잊어버리긴 아깝다. 이 책은 그때 당시를 세밀하게 소환하며 ‘배구의 세계’로 우리를 초대한다. 무엇이 코트 위의 선수들을 웃고 울게 만들었을까? 왜 배구는 팀원 간의 협력과 조화를 그렇듯 중요하게 생각하고, 왜 배구선수들은 코트 위에서 서로를 그처럼 힘껏 격려할까? 그 근본적인 이유를 알기 위해선 배구라는 종목 자체를 차근차근 되짚고 성실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배구는 그럴 만한 멋진 스포츠다. 코트 안의 선수와 감독들은 그렇게 ‘배구를 닮은’ 감동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다.

『배구, 사랑에 빠지는 순간』은 배구선수나 코치 출신도 아니고, 배구를 업으로 삼은 것도 아니지만 수많은 배구 팬들과 전문가들로부터 아낌없는 사랑과 인정을 받고 있는 ‘배구 덕후’ 곽한영 교수의 책이다. 저자는 배구에서 인생의 온갖 미덕과 반짝이는 교훈들을 발견하고 그것을 부지런히 길어 올린다. 자신이 매혹된 이 스포츠의 즐거움과 행복을 우리에게 ‘토스’한다. 그게 배구다. 우리는 모두 같은 편에 서 있는 사람들이다. 그의 바람처럼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은 배구를 더욱 사랑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들어가며: 배구, 사랑에 빠지는 순간

Ⅰ. 올림픽 여자배구의 감동

1장 올림픽 4강 신화, 그리고 라바리니 감독 23
2장 폐허를 딛고서 33
3장 거대한 반격 44
4장 한계를 넘어서(Limit Off!) 56

Ⅱ. 배구의 풍경

1장 배구의 탄생
2장 배구공 이야기
3장 경기장의 풍경
4장 배구장 직관기

Ⅲ. 배구가 처음이신가요?

1장 배구의 포지션
2장 로테이션 시스템
3장 자, 공격이다!
4장 그래도 시작은 수비
5장 배구계의 융복합과 통섭? : 토털 배구의 시대
6장 작전타임 암호 풀이

Ⅳ. 배구장 안의 이야기

1장 ‘어떻게 지는가’가 더 중요할 때도 있다 : 세 가지 장면
2장 올림픽, 그리고 남은 이야기: 어떤 리더십
3장 감독의 시간
4장 펭귄들의 승리: 불완전한 이들의 완벽한 시즌
5장 『하이큐!!』, 그리고 일본 배구 이야기

나오며: 배구의 미래

저자 소개 (1명)

저 : 곽한영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일반사회교육과 교수. 여자배구단 GS칼텍스의 오랜 팬이며, SNS에 배구에 관한 다양한 글을 올리고 있다. 그 글들이 입소문을 타면서 2020-2021 시즌 GS칼텍스가 트레블 우승을 달성하자 구단의 공식 요청으로 사보에 축하 원고를 쓰는 ‘성공한 덕후’가 되었다. 특히 도쿄올림픽 여자배구팀의 활약을 분석한 시리즈가 엄청난 화제가 되면서 배구 단행본 출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본업은 법 교육 전공 교수로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학사와 석사, 박사를 거쳤다. 현재 부산대학교에서 예비 사회 선생님들에게 법을 가르치며 다양한 책을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 『피터...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일반사회교육과 교수. 여자배구단 GS칼텍스의 오랜 팬이며, SNS에 배구에 관한 다양한 글을 올리고 있다. 그 글들이 입소문을 타면서 2020-2021 시즌 GS칼텍스가 트레블 우승을 달성하자 구단의 공식 요청으로 사보에 축하 원고를 쓰는 ‘성공한 덕후’가 되었다. 특히 도쿄올림픽 여자배구팀의 활약을 분석한 시리즈가 엄청난 화제가 되면서 배구 단행본 출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본업은 법 교육 전공 교수로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학사와 석사, 박사를 거쳤다. 현재 부산대학교에서 예비 사회 선생님들에게 법을 가르치며 다양한 책을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 『피터와 앨리스와 푸의 여행』, 『혼돈과 질서』, 『게임의 法칙』, 『청소년을 위한 법학 에세이』, 『구룡채성의 삶과 죽음』, 『그래도 헌법은 좀 알아야 하지 않을까?』 등이 있다.

출판사 리뷰

배구가 처음이신가요?

배구를 기초부터 차근차근
공부하고 싶으신가요?

배구의 세계로 당신을 안내하는,
이 다정한 징검다리


아는 만큼 보이고, 보는 만큼 사랑할 수 있다. 부정할 수 없는 말이다. 스티비 원더가 “널 아는 것이 너를 사랑하는 것(To know you is to love you)”이라고 노래했듯, 무언가를 제대로 아는 게 그만큼 중요하다는 건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다. 그런데 이 말은 스포츠에도 해당될까? 우리는 스포츠의 디테일을 세세하게 알지 못해도 특정 종목을 사랑할 수 있다. 우린 배구의 두꺼운 가이드북을 읽지 않고 그 세부적인 룰을 다 이해하지 못해도 김연경 선수와 전광인 선수의 스파이크에 환호하거나, 김해란 선수와 여오현 선수의 몸을 날리는 디그에 전율할 수 있다.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교수이자 배구의 ‘찐팬’으로 유명한 곽한영의 생각은 어떨까. 『배구, 사랑에 빠지는 순간』의 저자 곽한영에 따르면, 배구는 그냥 봐도 즐겁지만 깊이 보면 볼수록 헤아릴 수 없는 매력이 가득한 스포츠다. 배구는 ‘알고 보면 열 배, 스무 배는 더 재미있어지는’ 스포츠다. 물론, 복잡하고 어려운 룰과 작전 하나하나 다 알지 못해도 괜찮다. 그런데 만약 배구에 관하여 기초부터 꼼꼼하게 파악하고 그 흐름과 원리, 정보들을 알아둔다면? 그럼 우리는 배구에서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을 길어 올릴 수 있다. 배구는 그만큼 멋진 스포츠이고, 그래서 인생의 수많은 미덕들이 담겨있을지도 모르며, 또 이 종목은 그만큼 우리 가슴을 뛰게 하는 ‘즐거운 공놀이’이기 때문이다.

배구는 이미 겨울 스포츠의 최고 인기 종목으로 자리 잡았다. 그렇지만 배구는 더욱더 많은 사랑을 받기에 충분하다. 『배구, 사랑에 빠지는 순간』을 쓴 곽한영은 누구보다도 그런 사랑의 힘을 알고 있다. 그는 무언가에 깊이 매혹된 채 ‘덕질’하는 일의 힘을 알고 있다. 그 자신 여자배구단 GS칼텍스의 오랜 팬으로서 그 팀에 대하여, 배구에 대하여 오랜 ‘덕후 생활’을 계속해왔기 때문이다. 그는 2020-2021 시즌 GS칼텍스가 트레블 우승을 달성하자, 그의 글에 주목하고 있던 구단의 공식 요청으로 축하 원고를 쓰기도 했다. 곽한영 교수는 배구선수나 코치 출신도 아니고, 배구를 업으로 삼은 것도 아니지만 수많은 배구 팬들과 전문가들로부터 아낌없는 사랑과 인정을 받고 있는 ‘배구 덕후’다.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4강 신화의 감동,
우리가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코트 안의 이야기


아직 배구를 낯설어하거나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배구의 세계를 소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아마도, 올림픽에 관한 이야기일 것이다. 그래서 『배구, 사랑에 빠지는 순간』의 도입부는 2021년 도쿄올림픽 여자배구 4강 신화에 관한 글이다. 책의 저자 곽한영은 코로나로 한 해 늦게 개최된 2020’ 도쿄올림픽 당시 여자배구팀의 기적을 바라보며, 그 감동과 기적을 가능케 했던 여러 요인을 풀어놓은 시리즈를 연재했다. 그때 그 시리즈의 글들은 수천 건이 넘게 공유되고 수많은 이들에게 읽히면서 큰 화제를 낳았던 바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의 글을 읽고 배구가 이렇게 재미있는 운동인지 몰랐다는 감상을 전하며, 배구라는 스포츠에 입문케 해주어서 고맙다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곽한영은 전 국민을 감동케 했던 도쿄올림픽 여자배구팀의 활약에 배구의 매력이 압축되어 있음을 밝히며, 그 일련의 과정을 ‘배구의 세계’로 초대하는 징검다리로 제시한다. 우리 국가대표팀은 거듭되는 불운과 악재 속에서도 ‘낙타가 바늘구멍을 뚫는’ 희망을 움켜쥐고,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었다. 스테파노 라바리니 감독의 세심한 전술, 김연경이라는 ‘단 하나의 장작’이 불어넣은 에너지, 선수들이 보여준 혼신의 열정과 엄청난 조직력, 그리고 자신의 한계를 깨는 코트 위의 집중력이 두루 합쳐진 결과였다.

무엇이 그처럼 코트 위의 선수들을 웃고 울게 만들었는가? 또 그 경기를 보던 우리의 가슴을 함께 태워버렸는가? 우리가 국가대표팀 선수들의 투혼에 감동을 받았다면, 이제 배구를 차근차근 공부할 차례다. 그들이 진지하게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부은 이 스포츠의 매력을 남김없이 알아보아야 한다. 왜 배구를 경쟁보다 협력이 더 중시되는 스포츠라고 부르는지, 왜 배구에서 팀원들 간의 조화가 다른 어느 스포츠보다 중요한지, 왜 선수들은 슈퍼맨과 원더우먼처럼 그토록 저 높이 뛰려고 애쓰는지, 왜 선수들은 코트 위에서 쉴 새 없이 웃으며 한 포인트를 낼 때마다 서로를 있는 힘껏 격려하는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어쩌면 그것이 우리가 2021년의 감동을 끝없이 기념하는 방법이자, 그 선수들을 향해 보여줄 수 있는 존경의 한 방식일지도 모른다.

‘배구는 어떻게 지금의 배구가 되었는가?’
배구장의 현장감과 동시대성을 놓치지 않는 스토리텔링


그러므로, 도쿄올림픽의 국가대표팀이 보여준 강렬한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배구의 지식’을 향해 이어진다. 『배구, 사랑에 빠지는 순간』의 2부 ‘배구의 풍경’은 배구의 역사와 배구 코트를 둘러싼 이야기다. 저자는 대학의 교수답게 배구라는 스포츠를 이해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이야기부터 시작하고, 이 스포츠의 토대가 되는 여러 지식과 교양을 차근차근 풀어놓는다. 그는 1895년 미국 YMCA의 윌리엄 모건이 어떻게 이 운동을 생각해내고 발전시켰는지, 배구공이 어떻게 지금과 같은 모습의 배구공이 되었는지, 네트가 발휘하는 오묘한 마법은 무엇인지, 배구 경기장과 코트는 왜 이러한 규격과 형상을 갖게 되었는지 등등을 설명한다. 자신의 배구장 직관기를 들려주며 중계 화면으로는 만나기 힘든, 뜨거운 경기 현장을 소개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여기까지 배구라는 스포츠의 배경과 토대를 탄탄하게 되짚었다면, 이제 코트 위에는 여섯 명의 선수가 등장할 차례다. 책의 3부 ‘배구가 처음이신가요?’는 바로 이 책의 본론이라고 부를 수 있는 내용이다. 이 챕터에선 끊임없이 움직이는 선수들을 바로 그렇게 뛰어다니도록 만드는 배구의 핵심적인 작전과 기술, 역할들이 소개된다. 즉, 여기서는 배구의 규칙과 포지션, 공격과 수비의 여러 플레이들, 시스템 배구의 꽃이라고 불리는 로테이션 시스템 등에 대해 공부할 수 있다. 배구는 단순하면서도 단순하지 않다. 저자의 면밀한 설명으로 이어지는 이 챕터를 읽으면 센터, 레프트, 라이트, 세터, 리베로까지 다섯 개의 포지션 선수들이 어떻게 그토록 치열하면서도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배구의 지식을 탄탄하게 설명하면서도, 딱딱한 교과서나 교본의 성격에 치우치지 않는다. 저자는 바로 지금 한국배구가 마주하고 있는 현실, 세계 배구의 트렌드 속에서 우리 배구가 맞닥뜨린 딜레마, 경기 중인 선수들이 코트 위에서 주고받는 생생한 커뮤니케이션에 주목한다. 즉, 그는 배구의 현장감과 동시대성, 박진감 넘치는 스토리텔링을 놓치지 않는다. 저자는 도쿄올림픽 여자배구팀의 활약이 보여주었던 전략과 전술이 전원 수비, 전원 공격이라는 ‘업템포 토털 배구’의 흐름과 연결되는 흐름에 주목하며, 현재 배구계의 최대 화두인 ‘토털 배구의 시대’를 분석한다. 또 작전타임에 오가는 감독과 선수 사이의 여러 관용적인 표현을 풀이해서 독자들이 코트 안의 흥미진진함을 더 잘 즐길 수 있게 도와준다.

“무한한 협력의 연속이야말로, 배구의 본질일지도 모른다”
‘즐거운 공놀이’ 배구가 전해주는 인생의 미덕들


이 책의 저자 곽한영은 4부 ‘배구장 안의 이야기’를 시작하며 말한다. 길이 18미터, 너비 9미터의 직사각형 배구 코트 안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우리가 그토록 마음을 빼앗기는 것은, 단지 공이 이리저리 날아다니기 때문만이 아니라고. 그 안에 코트를 채운 이들의 눈물과 웃음, 좌절과 성공이 보이기 때문이라고. 그렇다. 거기에는 매서운 눈매로 네트 너머를 노려보며, 코트 이쪽 편의 서로에게 “등 뒤는 내가 지켜줄게!”라고 크게 외쳐주던 사람이 있었다. 우린 그들의 몸짓을 바라보면서 그들이 느끼던 온갖 희로애락을 함께하고, 그들과 한마음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제 배구의 단단한 지식을 쌓은 독자들이 다시금 코트 뒤에 숨어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만날 차례다. 저자는 책의 마지막 4부에서 한국도로공사 김종민 감독, 현대캐피털의 전광인 선수와 이승원 선수, 그리고 최태웅 감독, OK금융그룹의 이민규 세터와 이 팀을 지휘했던 김세진 전(前) 감독, 그리고 ‘불완전한 이들이 모여 완벽한 팀을 만들었던’ 2020-2021 시즌의 GS칼텍스팀 등을 소환한다. 그들에게서 진정성과 열정, 리더십과 책임감, 신뢰와 연민 등의 여러 미덕들을 발견하고 우리에게 전해준다. 그뿐만 아니다. 저자는 배구 팬들 사이에서는 모르는 이가 없으며 김연경, 김수지, 양효진 선수 등도 높이 평가했던 배구 만화 『하이큐!!』의 의미와 인기 요인을 파헤치고, 그러한 콘텐츠가 일본 배구의 어떠한 토양에서 탄생할 수 있었는지를 전면적으로 분석한다.

『배구, 사랑에 빠지는 순간』의 저자 곽한영은 말한다. 결국 배구의 본질은 ‘즐거운 공놀이’일 것이라고. 자신이 배구를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결국 선수들이 땀 흘리며, 웃으며, 달리며, 서로를 부둥켜안는 그 모습을 보면서 자신도 함께 행복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곽한영 교수의 이 책은 바로 그러한 ‘배구의 본질’에 가장 충실한 책이다. 저자는 배구를 사랑하는 사람들, 그리고 배구를 더 잘 이해하고 사랑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배구 사랑을 그저 덤덤하고 성실하게 전달할 뿐이다. “어쩌면 무한한 협력의 연속이야말로 배구의 가장 근본적인 미덕일지도 모른다”라는 이 책의 문장처럼, 그가 우리에게 전하는 『배구, 사랑에 빠지는 순간』도 마찬가지다. 따지고 보면 우리는 모두 배구와 닮은 삶을 살고 있고,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회원 리뷰 (5건)

한줄평 (3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