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시나리오 레시피

8가지 장르 스토리 창작을 위한 작법서

홍지운 | 요다(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21년 12월 1일 리뷰 총점 9.8 (9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5건)
  •  eBook 리뷰 (1건)
  •  종이책 한줄평 (2건)
  •  eBook 한줄평 (1건)
분야
예술 대중문화 > 대중문화
파일정보
EPUB(DRM) 2.1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이 상품의 태그

카드뉴스로 보는 책

책 소개

dcdc라는 필명으로 오랫동안 활동한 SF 작가이자 청강대 웹소설창작전공 교수로 재직 중인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녹여 인기 장르물의 창작 노하우를 한 권으로 정리했다. 슈퍼히어로, 로맨스, 탐정, 좀비, 하이퍼, 스릴러, 슬래셔 호러, 하이스트까지, 8가지 장르를 ‘나의 성장’이 중심인 이야기와 ‘대상의 행방’이 중심인 이야기로 나눠, 읽기만 해도 스토리가 떠오르는 시나리오 레시피를 소개한다.

각 장은 장르별로 구성해 ‘배경 설정’, ‘인물 구성’, ‘이야기 구조’를 다룰 때 알아두면 좋을 것과 주의할 것을 정리하며, 장르의 원형이 되어준 신화부터 영화까지 참고 작품을 두루 살펴본다. 『시나리오 레시피』는 철의 법칙이나 정답을 제시하기보다, 효율적인 동선과 기능적인 배치 노하우를 알려주는 레시피이다. 이 책을 참고해 자신만의 맛있는 시나리오를 완성하길 바란다.

목차

저자의 말
1부. 나의 성장
_ 슈퍼히어로 레시피
[배경 설정] 슈퍼히어로의 초능력/ 슈퍼히어로가 활약할 무대
[인물 구성] 주인공/ 슈퍼히어로/ 상징적 아버지/ 빌런/ 연인/ 훼방꾼/ 친구
[이야기 구조] 프롤로그/ 일상/ 능력의 각성/ 의무의 각성/ 애도/ 슈퍼히어로 데뷔/ 1차 갈등/ 1차전/ 2차 갈등/ 2차전/ 에필로그
_ 로맨스 레시피
[배경 설정] 이야기의 무대/ 주인공과 연인의 세계
[인물 구성] 주인공/ 연인/ 못난·못된 부모/ 요정 대모/ 라이벌/ 친구
[이야기 구조] 프롤로그/ 일상/ 만남/ 임무 수여/ 임무 수행/ 성공/ 균열/ 봉합/ 결전/
에필로그
_ 탐정 레시피
[배경 설정] 탐정의 추리법/ 사건의 트릭
[인물 구성] 화자/ 탐정/ 피지배자/ 지배자/ 경찰/ 조력자/ 이웃/ 흑막
[이야기 구조] 프롤로그/ 일상/ 의뢰/ 탐문/ 난관/ 상담/ 모험/ 진상/ 회상/ 에필로그
_ 좀비 레시피
[배경 설정] 이야기의 무대/ 좀비
[인물 구성] 주인공/ 첫 피해자/ 제사장/ 동료/ 훼방꾼/ 피보호자/ 이방인/ 특별한 좀비
[이야기 구조] 프롤로그/ 일상/ 시작/ 도피/ 방주 도착/ 생존/ 방문/ 위협/ 작전/ 결전/
에필로그
2부. 대상의 행방
_ 케이퍼 레시피
[배경 설정] 보물/ 미궁/ 괴물/ 열쇠
[인물 구성] 리더(주인공)/ 파트너/ 고참/ 신참/ 물주/ 보물 주인/ 배신자
[이야기 구조] 프롤로그/ 팀 결성 계기/ 팀원 소집/ 진입 준비/ 열쇠 탐색/ 미궁 입구/ 작전 시작/ (거짓) 갇힘/ 보물 성취/ 에필로그
_ 스릴러 레시피
[배경 설정] 재앙/ 금기
[인물 구성] 추적자/ 괴물(수수께끼)/ 추적자의 지배자/ 괴물의 지배자/ 괴물에 가려진 진실/ 추적자에 가려진 진실/ 예언자/ 조력자
[이야기 구조] 프롤로그/ 신탁/ 저항/ 탐문/ 괴물의 단서/ 추적/ 괴물의 비밀 폭로/ 추적과 위기/ 추적자의 진실/ 에필로그
_ 슬래셔 호러 레시피
[배경 설정] 미궁/ 상징물
[인물 구성] 피지배자-카산드라/ 예언자-카산드라/ 불신자들/ 괴물/ 괴물의 지배자/ 이야기꾼/ 관리자
[이야기 구조] 프롤로그/ 신탁/ 미궁 탐방/ 괴물의 접근/ 위협의 시작/ 위협의 접근/ 괴물의 정체와 결전/ 에필로그
_ 하이스트 레시피
[배경 설정] 보물/ 행운량 보존의 법칙
[인물 구성] 관찰자/ 광인/ 지배자/ 괴물/ 중개인/ 철부지/ 연인/ 소시민
[이야기 구조] 프롤로그/ 개장/ 난장/ 중간점/ 막장/ 파장/ 에필로그
찾아보기

저자 소개 (1명)

저 : 홍지운 (홍석인, dcdc)
영화배우 김꽃비의 팬, SF 작가. 본명 홍석인. 오랫동안 필명 dcdc로 활동해왔다. 『무안만용 가르바니온』으로 제2회 SF어워드 장편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구미베어 살인사건』과 『월간주폭초인전』 등의 단편집을 여러 권 냈다. ‘덴마 어나더 에피소드 시리즈’ 『물리적 오류 발생 보고서』, 『별을 수확하는 자들』, 『무간도 가이아의 성소』를 쓰기도 했다. 『근방에 히어로가 너무 많사오니』, 『우리가 먼저 가볼게요』, 『이웃집 슈퍼히어로』, 『냉면』 등 다수의 앤솔로지에 작품을 실었다. 현재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서 만화컨텐츠스쿨 교수로 재직 중이다. 영화배우 김꽃비의 팬, SF 작가. 본명 홍석인. 오랫동안 필명 dcdc로 활동해왔다. 『무안만용 가르바니온』으로 제2회 SF어워드 장편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구미베어 살인사건』과 『월간주폭초인전』 등의 단편집을 여러 권 냈다. ‘덴마 어나더 에피소드 시리즈’ 『물리적 오류 발생 보고서』, 『별을 수확하는 자들』, 『무간도 가이아의 성소』를 쓰기도 했다. 『근방에 히어로가 너무 많사오니』, 『우리가 먼저 가볼게요』, 『이웃집 슈퍼히어로』, 『냉면』 등 다수의 앤솔로지에 작품을 실었다. 현재 청강문화산업대학교에서 만화컨텐츠스쿨 교수로 재직 중이다.

출판사 리뷰

슈퍼히어로, 로맨스, 탐정, 좀비,
케이퍼, 스릴러, 슬래셔 호러, 하이스트까지,
장르물 창작이 두렵거나 스토리 전개가 막힐 때 펼쳐보자!

◈ 인기 장르물의 창작 노하우를 파헤치다 ◈
모든 창작은 어렵다. 하나의 작품이 완성되기까지, 글을 쓰려고 컴퓨터 모니터 앞에 앉아 백면에 깜빡이는 커서만 바라보다 일어난 적이 한두 번이겠는가. 로맨스, 탐정, 좀비, 슬래셔 호러 등 인기 장르물 창작은 더 어렵다. 독자나 관객이 즐기기 좋은 콘텐츠를 만들려면, 작가는 더 많은 고통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읽기 쉬운 글이 쓰기는 가장 어렵다”라고 헤밍웨이도 말하지 않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콘텐츠를 창작하고 싶어 한다. 처음에는 장르물 콘텐츠의 특징이나 전개 방식을 즐기기만 하다, 이렇게 만들어보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궁극에는 직접 창작하기에 이르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마니아가 많은 인기 장르물은 창작하고 싶어 하는 사람 또한 많을 것이다. 욕구는 있으나 엄두가 나지 않을 뿐. 그렇다면 30여 년 동안 500여 편의 소설을 쓴 스티븐 킹의 말을 떠올려보자. “가장 두려운 순간은 언제나 시작하기 바로 직전이다. 그 순간만 넘기면 모든 것이 차츰 나아진다.”

『시나리오 레시피』는 장르물 창작이 두렵거나, 용케 시작은 했는데 스토리 전개가 막히는 이들에게 유용한 레시피가 되어준다. 현역 SF작가이자 대학에서 강의하는 저자가 쓴 글이라 글쓰기 관련 이론과 실제를 쉽고 재미있는 소설처럼 읽을 수 있다. 책에서는 ‘나의 성장’이 중심인 장르를 1부로, ‘대상의 행방’이 중심인 장르를 2부로 나누어 이야기한다. 슈퍼히어로, 로맨스, 탐정, 좀비, 하이퍼, 스릴러, 슬래셔 호러, 하이스트까지, 각 장을 장르별로 구성해 ‘배경 설정’, ‘인물 구성’, ‘이야기 구조’를 다룰 때 알아두면 좋을 것과 주의할 것을 원형이 되어준 작품(신화)을 예로 들어 정리한다. 더불어 각 꼭지에 달린 관련 작품 설명을 통해, 실제 이야기가 창작된 결과물과 그 장단점을 분석해볼 수 있다.
한 가지 명심할 것! 이 책은 철의 법칙이나 피의 맹약과는 거리가 먼 레시피일 뿐이다. 『시나리오 레시피』를 참고해 자신만의 맛있는 시나리오를 완성하길 바란다.

◈ 읽기만 해도 스토리가 떠오르는 8가지 마법의 창작 레시피 ◈

[1부. 나의 성장]

1. 슈퍼히어로 레시피
슈퍼히어로물의 네 가지 요소로 슈퍼히어로의 기원, 가면 안팎의 슈퍼히어로, 슈퍼히어로의 성장, 슈퍼빌런과의 갈등을 다룬다. 배경 설정에서는 슈퍼히어로의 초능력은 어떻게 설정할지, 슈퍼히어로가 활약할 무대는 어디인지를 이야기한다. 해당 장르의 원형이 된 작품으로는 <햄릿>을 꼽는다.

2. 로맨스 레시피
로맨스물의 네 가지 요소로 계급사회라는 무대, 각기 다른 계급을 대표하는 주인공과 연인, 각자의 부모로부터 서로를 구해내는 주인공과 연인, 작품 속 모든 우연은 필연을 다룬다. 배경 설정에서는 이야기가 전개될 무대와 주인공과 연인의 세계를 각각 어떻게 설정할지를 이야기한다. 해당 장르의 원형이 된 작품으로는 <오만과 편견>과 <신데렐라>를 꼽는다.

3. 탐정 레시피
탐정물의 네 가지 요소로 특별한 능력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과 화자 콤비,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과 이를 설명하는 화자, 탐정 콤비의 사건 해결이 아닌 피지배자 중심의 성장담, 탐정과 화자 콤비 결성 이후 에피소드를 다룬다. 배경 설정에서는 작품 속 탐정만의 독특한 추리법과 사건에 담긴 트릭을 이야기한다. 해당 장르의 원형이 된 작품으로는 ‘셜록 홈스’ 시리즈를 꼽는다.

4. 좀비 레시피
좀비물의 네 가지 요소로 좀비 바이러스 전염 초기 단계, 좀비 군중의 습격, 국가 정지 시스템, 좀비를 제외한 인간들의 고립을 다룬다. 배경 설정에서는 사건이 펼쳐질 무대와 좀비의 다양한 특징을 이야기한다. 해당 장르의 원형이 된 작품으로는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를 꼽는다.

[2부. 대상의 행방]

5. 케이퍼 레시피
이 책에서는 강탈극의 구성을 한 작품은 케이퍼물로, 쟁탈전의 구성을 한 작품은 하이스트물로 분류한다. 케이퍼물의 네 가지 요소로 보물을 훔치려는 주인공 일당, 미궁에 숨겨진 보물, 미궁의 보물을 지키는 괴물, 미궁을 여는 열쇠를 다룬다. 배경 설정에서는 작품 속 보물, 미궁, 괴물, 열쇠의 설정 방법을 이야기한다. 해당 장르의 원형이 된 작품으로는 서사시인 「아르고나우티카」를 꼽는다.

6. 스릴러 레시피
스릴러물의 네 가지 요소로 괴물을 쫓는 추적자, 추적자와 괴물을 가르는 금기, 추적자와 괴물에게 금기를 부여한 자, 서로의 거울상인 추적자와 괴물을 다룬다. 배경 설정에서는 추적자가 괴물을 쫓게 된 재앙과 금기를 이야기한다. 해당 장르의 원형이 된 작품으로는 「오이디푸스 신화」를 꼽는다.

7. 슬래셔 호러 레시피
슬래셔 호러물의 네 가지 요소로 집단에서 부당하게 배제된 주인공, 주인공의 예언을 무시하는 집단, 주인공의 그림자인 괴물, 주인공을 배제한 집단을 사냥하는 괴물을 다룬다. 배경 설정에서는 괴물이 머무는 미궁과 그 안의 상징물을 이야기한다. 해당 장르의 원형이 된 작품으로는 「카산드라 신화」를 꼽는다.

8. 하이스트 레시피
하이스트물의 네 가지 요소로 보물을 중심으로 모여든 온갖 인물과 세력,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 작전,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터지는 우연들, 행운량 보존의 법칙을 다룬다. 배경 설정에서는 모든 인물이 원하는 보물의 정체와 이야기의 강약을 조절할 행운량 보존의 법칙을 이야기한다. 해당 장르의 대표 작품으로는 <골든 카무이>나 <무한도전>의 ‘돈가방을 들고 튀어라’를 꼽는다.

회원 리뷰 (6건)

한줄평 (3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