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서울대 법대 아빠의 초등 국어 공부법

상위 1%의 공부머리를 키우는

설공아빠 | 빌리버튼 | 2022년 9월 13일 리뷰 총점 9.7 (33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20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11건)
  •  eBook 한줄평 (2건)
분야
가정 살림 > 자녀교육
파일정보
EPUB(DRM) 34.27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서울대 법대 아빠의 초등 국어 공부법

이 상품의 태그

카드뉴스로 보는 책

책 소개

서울대 법대 아빠가 알려주는
상위 1%의 공부머리를 키우는
국어 공부법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입법고시를 패스해 국회에서 일하고 있는 저자는 아이들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공부법과 입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그러다 국어공부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리나라에서 공부는 글을 읽고, 이해하고, 자기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최근 중요하게 여겨지는 문해력은 결국 국어의 일부분으로 국어를 잘하는 아이들은 문해력, 어휘력, 표현력, 사고력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아이들을 가르치며 실감하게 되었다.

초등학생 아이를 키우는 부모 중에는 국어공부는 책만 많이 읽으면 되는 것이 아니냐는 반응을 보이는 사람도 많다. 책을 많이 읽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국어 실력은 읽기만 해서 좋아지지 않는다. 국어는 독해, 쓰기, 어휘 등 다양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면 쉽게 실력이 오르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국어를 잘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독서, 독해, 쓰기, 어휘의 파트를 모두 잡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저자가 알려주는 공부법은 따라 하기에 부담스럽지 않다. 회사생활과 집안일에 지친 부모와 학교생활과 학원숙제로 지친 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하루에 10분 책을 읽고, 하루 한 번 4페이지의 문제집을 풀도록 하면 된다고 말한다. 저자가 말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따라 하다 보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워지는 단어, 지문 등에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아이, 어려운 지문에 기뻐하며 거침없이 문제를 풀어가는 아이가 될 것이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프롤로그 서울대 법대 아빠가 국어를 가르칩니다

1장 국어가 왜 중요한가요

수학은 모두가 열심히, 영어는 절대평가
그동안 가려졌던 국어의 중요성
초등부터 국어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독서:독해:어휘:쓰기의 황금비율

우리 아이 국어 실력 키우기)
예비 초등, 초등 저학년 부모님께 말씀드립니다

2장 공부의 기초를 쌓는 국어

독서는 국어의 기본
비문학이 좌우하는 수능 국어
비문학의 필수조건, 배경지식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의 책으로 시작해보세요
독서습관을 들이는 세 가지 방법
1주일에 1권 읽으면 훌륭하죠
혼자하기 힘들다면 독서클럽 한 번 해보세요
천천히 꼭꼭 씹어먹자 : 깊이 읽기
소리 내서 읽으면 머리에 쏙쏙 : 낭독

우리 아이 국어 실력 키우기)
한 번 잡으면 푹 빠지는 대박소설 시리즈
초등 3~4학년을 위한 추천도서
초등 5~6학년을 위한 추천도서

3장 글을 읽는 힘을 길러주는 독해

책은 많이 읽는데 문제는 틀리는 아이, 어떻게 하죠
집 팔아도 안된다는 국어, 하루 30분이면 충분합니다
독해 문제집 사용 설명서 1: 문단별로 중심 단어나 중심 문장 찾기
독해 문제집 사용 설명서 2: 근거 찾기
독해 문제집 사용 설명서 3: 모르는 어휘는 따로 정리

우리 아이 국어 실력 키우기)
독해 문제집 추천
국어 전 영역을 골고루 챙기려면 자습서

4장 국어 실력을 탄탄하게 다지는 쓰기

바빠도 글쓰기를 해야 하는 이유
글쓰기 실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
글쓰기 실력이 빠르게 느는 비법 : 첨삭과 토론
글쓰기의 시작 : 받아쓰기
글쓰기를 본받자 : 필사
글쓰기 연습에 좋은 : 일기 쓰기
논리적 글쓰기로 가는 징검다리 : 독후감
수행평가에도 글쓰기가 필요해요

우리 아이 국어 실력 키우기)
서술형 수능이 뭐예요
많이 고민하고 써보는 것이 글쓰기의 핵심

5장 매일 조금씩 쌓이는 어휘

국어도 어휘 공부가 필요해요
짧은 글짓기의 힘
속담과 고사성어는 안 배우면 정말 몰라요
한자가 아니라 한자어
종이로 된 국어사전을 써보세요

우리 아이 국어 실력 키우기)
어휘 문제집 추천
초등 국어 어휘력 테스트

6장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때는 학원

독서논술학원에 보내고 싶어요
토론 수업을 시킬 때 이런 점을 주의하세요
논술학원을 고를 때 이런 걸 고려해야 해요

우리 아이 국어 실력 키우기)
한우리 3년 보낸 후기

에필로그 아이들에게 진짜 국어 실력을 키워주려면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설공아빠 (김성수)
대일외고 독일어과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했다. 대학생일 때 글 쓰는 고시생으로 소문나 중·고등학생에게 법대에 가면 무엇을 배우고, 어떤 길을 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금 법대를 왜 가》라는 책을 썼다. 이후 제23회 입법고시에 합격하여 국회에서 근무 중이다. 두 아이를 직장 어린이집에 데리고 다니다가 뒤늦게 부성애가 싹텄고, 정신차려 보니 아이들의 교육을 담당하게 되었다. 두 아이를 키우고 가르치면서 겪은 경험과 시행착오, 공부에 대한 노하우를 블로그에 올리고 있다. 하루에도 수백 페이지의 문서를 읽고, 검토하고, 정리하다 보니 문해력이 입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도... 대일외고 독일어과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했다. 대학생일 때 글 쓰는 고시생으로 소문나 중·고등학생에게 법대에 가면 무엇을 배우고, 어떤 길을 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금 법대를 왜 가》라는 책을 썼다. 이후 제23회 입법고시에 합격하여 국회에서 근무 중이다.
두 아이를 직장 어린이집에 데리고 다니다가 뒤늦게 부성애가 싹텄고, 정신차려 보니 아이들의 교육을 담당하게 되었다. 두 아이를 키우고 가르치면서 겪은 경험과 시행착오, 공부에 대한 노하우를 블로그에 올리고 있다.
하루에도 수백 페이지의 문서를 읽고, 검토하고, 정리하다 보니 문해력이 입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도 꼭 필요한 능력임을 깨달았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아이들의 문해력을 키워주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특히 독서습관을 잡아주는 1주1권 초등독서클럽, 독서력을 키워주는 교과서낭독스터디, 문해력이 싹트는 독해 문제집스터디 등은 국어공부를 고민하는 학부모에게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출판사 리뷰

국어 실력이 탄탄하면
수학과 영어의 성적이 오른다!


초등학생을 키우는 학부모들은 국어공부는 책 읽기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말을 모르는 아이는 없으니 책만 많이 읽으면 시험은 쉽게 볼 것이라고 여긴다. 그래서 수학과 영어에는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하지만 국어는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그렇게 학년이 올라가 국어 시험을 보면 아이들도, 부모들도 당황한다. 문제의 의도를 이해하지 못하고, 지문의 핵심을 파악하기 어려워하고, 지문에 모르는 단어까지 나오기 때문이다. 수학과 사회 등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다.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논리적인 사고는 국어공부를 통해 기를 수 있다.

하지만 언어는 긴 시간 꾸준히 실력을 쌓는 것이 중요한 과목이다. 한 번에 실력이 늘지 않기에 멀리 내다보고 초등학교 때부터 국어 실력을 잡아두지 않으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과 영어를 비롯한 다른 과목의 성적도 휘청거린다. 이 책은 국어를 공부하면서 튼튼한 공부의 기초를 쌓는 방법을 안내하고 중·고등학교에 가서 갑자기 공부가 어려워지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고 공부를 해나갈 수 있는 힘을 길러줄 것이다.

입시의 변별력은 이제 국어에 있다!
미래를 대비하는 초등 국어 공부법


영어가 절대평가로 바뀌면서 입시의 흐름이 바뀌었다. 그동안은 국어보다 수학과 영어를 중요하게 생각해왔지만 오히려 영어보다 국어의 중요성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문제의 변별력을 위해 국어영역이 점차 까다롭고 어려워지고 있으며 매년 수험생들을 혼란에 빠트린다. 하지만 시험범위가 없는 수능에서 비문학 문제를 대비하겠다고 어려운 전문 서적을 읽을 수는 없다. 어려운 국어영역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꾸준히 국어 실력을 쌓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 책에는 저자가 직접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효과로 증명된 국어 공부법을 담았다. 초등학교 때부터 국어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부터 독서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하는 방법, 독해 문제집으로 실력을 쌓고 실전에 대비하는 방법, 글쓰기 실력을 키우는 법, 어휘력을 높이는 법 등을 꼼꼼히 담았다. 또 학원에 보내고 싶어하는 부모를 위해 학원을 보내기 전 알아둬야 할 것을 설명하고 있다.

학년이 올라가면 아이들이 공부해야 할 양은 엄청나게 많아진다. 배경지식을 쌓기 위해 책을 읽고, 수행평가나 서술형 평가를 대비해서 매일 글 쓰는 연습을 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당장 닥친 시험과 수행평가를 해내기 급급해지는 것이다. 아이들이 해야 할 공부과 과제에 쫓겨 초조함에 실수하지 않도록 초등학생 때 미리 기초를 다져두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공부의 부담감에 눌리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의 실력을 펼칠 수 있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회원 리뷰 (20건)

한줄평 (13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