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공채로 입사, 현재 영화전문지 [씨네21] 기자, 에세이스트, 북 칼럼니스트로 책과 영화에 대해 말하는 일을 하고 있다. [코스모폴리탄] [바자] [보그]를 비롯한 라이센스 잡지의 영어 번역 일을 몇 년간 했다. 글 읽기를 좋아해서 글쓰기를 시작했다. 『여행의 말들』, 『내일을 위한 내 일』, 『조식: 아침을 먹다가 생각한 것들』, 『출근길의 주문』, 『아무튼 스릴러』,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등을 썼다.
“저항으로서의 책 읽기조차 나를 착실하게 세상살이에 길들여오는 데 일조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책에 휘둘리지 않으면서도 읽기를 즐길 방법을 모색하고 ...
[한겨레] 공채로 입사, 현재 영화전문지 [씨네21] 기자, 에세이스트, 북 칼럼니스트로 책과 영화에 대해 말하는 일을 하고 있다. [코스모폴리탄] [바자] [보그]를 비롯한 라이센스 잡지의 영어 번역 일을 몇 년간 했다. 글 읽기를 좋아해서 글쓰기를 시작했다. 『여행의 말들』, 『내일을 위한 내 일』, 『조식: 아침을 먹다가 생각한 것들』, 『출근길의 주문』, 『아무튼 스릴러』, 『처음부터 잘 쓰는 사람은 없습니다』 등을 썼다.
“저항으로서의 책 읽기조차 나를 착실하게 세상살이에 길들여오는 데 일조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책에 휘둘리지 않으면서도 읽기를 즐길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아주 좁은 틀 안에서 아무에게도 상처받지 않고, 아무에게도 상처주지 않으며 살아가는 일에 만족해야 한다는 생각을 깨기 위해 노력 중이다.”
영화 월간지 《프리미어》, 영화 주간지 《FILM 2.0》에서 10여 년간 취재기자 생활을 했다. 2008년 퇴사 후 프리랜서 영화 저널리스트 겸 방송작가로 TV 영화프로그램과 라디오 영화음악 프로그램에서 일했다. 2017년 콘텐츠 기획제작사 ‘시모어 컴퍼니’를 설립해 〈부산행〉, 〈독전〉, 〈기생충〉, 〈82년생 김지영〉, 〈벌새〉 등 주요 한국영화의 DVD·블루레이에 제공되는 스페셜 메이킹 다큐를 구성·연출했다. 감독, 배우, 스태프들의 심도 깊은 인터뷰를 통해 다뤄지지 않았던 한국영화의 중요한 순간들을 포착하는 일에 즐거움을 느낀다.
영화 월간지 《프리미어》, 영화 주간지 《FILM 2.0》에서 10여 년간 취재기자 생활을 했다. 2008년 퇴사 후 프리랜서 영화 저널리스트 겸 방송작가로 TV 영화프로그램과 라디오 영화음악 프로그램에서 일했다. 2017년 콘텐츠 기획제작사 ‘시모어 컴퍼니’를 설립해 〈부산행〉, 〈독전〉, 〈기생충〉, 〈82년생 김지영〉, 〈벌새〉 등 주요 한국영화의 DVD·블루레이에 제공되는 스페셜 메이킹 다큐를 구성·연출했다. 감독, 배우, 스태프들의 심도 깊은 인터뷰를 통해 다뤄지지 않았던 한국영화의 중요한 순간들을 포착하는 일에 즐거움을 느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