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야근은 하기 싫은데 일은 잘하고 싶다

짧은 시간에 최상의 아웃풋을 내는 뇌습관 안내서

가바사와 시온 저/이정미 | 북클라우드 | 2018년 10월 1일 리뷰 총점 8.8 (2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16건)
  •  eBook 리뷰 (1건)
  •  종이책 한줄평 (1건)
  •  eBook 한줄평 (2건)
분야
자기계발 > 취업/직업의세계
파일정보
EPUB(DRM)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야근은 하기 싫은데 일은 잘하고 싶다

이 상품의 태그

카드뉴스로 보는 책

책 소개


“할 거 다 하면서 일 잘하는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프로 야근러, 실수 연발자, 만성 피로 장착들이 알아야 할
일의 속도와 질을 높이는 29가지 일머리 향상 비법

“아무리 커피를 들이부어도 일에 집중이 안 돼요.”
“자잘한 실수 때문에 몇 번째 퇴짜를 맞는지 모르겠어요.”
이럴 때 우리는 조금 피곤한가 보다 하고 넘겨버리고 만다. 혹은 나는 왜 이럴까, 하고 생각하며 자신의 무능력함을 탓하기도 한다. 하지만 모든 실수와 업무 딜레이는 뇌가 저지르는 것이다.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지만, 실수를 통해 자신의 뇌의 컨디션을 확인하고 이를 업무에 활용하는 사람은 흔치 않다. 이 책에서는 우리가 별것 아니겠지 하고 넘겨버리기 쉬운 실수에 초점을 맞추어, 뇌과학적 관점에서 실수가 일어나는 메커니즘을 분석한다. 그리고 실수를 하는 원인을 막고, 뇌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일본 최고의 아웃풋 전문가로서 매일 45만 명의 팔로어와 소통하며, 뇌와 마음의 관계를 쉬운 이야기로 풀어서 설명해주고 있다. 저자가 소개하는 뇌습관은 저자가 꾸준히 실천하며 뇌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방법들이다. 뇌의 워킹메모리를 활용한 입력법, 집중력을 높여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성과를 내는 출력법, 자기통찰력을 깨워 불안과 잡념을 지우는 사고법, 스트레스와 나쁜 감정을 지우고 긍정 기억을 강화시키는 정리법 등이다.
뇌의 능력을 최대로 끌어올리면 높은 집중력을 얻을 수 있고 머리 회전 속도도 빨라진다. 많은 일을 하면서도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는다. 높은 업무 능력을 갖추면서도 몸과 마음의 건강, 일과 생활의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다. 이 책에서 설명한 29가지 뇌 사용법 중에 단 3가지만이라도 충실히 실천한다면 당신의 워라밸을 지킬 수 있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프롤로그―일의 산에서 야근을 걱정하는 그대에게
INTRODUCTION 할 거 다 하면서 일 잘하는 사람의 비밀
―일머리를 만드는 뇌습관
일잘러는 실수를 허투루 넘기지 않는다
[집중력] 실수는 집중력이 떨어졌다는 증거
[워킹메모리] 뇌는 지금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
[뇌 피로] 당신의 업무 능력은 이미 떨어져 있다
[뇌 노화] 훈련하지 않으면 뇌는 빠르게 늙는다
똑똑한 일머리를 만드는 뇌의 4가지 활동
1장 중요한 것만 남기고 과감히 버린다
―정보력을 향상시키는 입력법
빠른 일처리의 비밀, 워킹메모리
[듀얼태스킹법] 브레인스토밍은 걸으면서 한다
[정보 수집법] 뇌를 정보의 쓰레기통으로 만들지 마라
[메모법 ①] 손글씨는 기억을 남긴다
[메모법 ②] 보여주기식 빽빽한 필기는 오히려 낭비
[공부법 ①] 필요한 것만 딱, 3포인트 공부법
[공부법 ②] 젊은 뇌를 유지하는 어른의 공부
2장 더 적게 일하고 더 높은 성과를 낸다
―집중력을 끌어올리는 출력법
뇌습관이 아웃풋을 바꾼다
[시간 활용법 ①] 중요한 일은 화요일 오전에
[시간 활용법 ②] 90분 일하고 20분 쉰다
[시간 활용법 ③] 뇌의 황금시간대는 오전 10시까지
[투두리스트법 ①] 지금까지의 투두리스트는 모두 틀렸다
[투두리스트법 ②] 집중력의 기어를 올리는 가바사와식 투두리스트
[투두리스트법 ③] 워라밸을 지키는 쓰기의 힘
[화이트보드 업무법] 집중력이 떨어진 순간, 1초 회복법
[스케줄 관리법] 일을 미뤄도 괜찮다
[조정일 활용법] 마감일을 어기지 않는 비결
[뽁뽁이 업무법]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일은 없다
[30점 목표법] 100점을 노리는 순간 100점에서 멀어진다
3장 잠재력을 능력으로 바꾸는 시스템을 만든다
―자기통찰력을 깨우는 사고법
나를 아는 힘, 자기통찰력
[3분 일기 요법] 자기 긍정력을 키우다
[SNS 활용법] 일상에서 영감을 얻는 깊이 생각하는 습관
[C-3PO 사고법] 지금 상태는 몇 점인가요?
[종이 체크리스트법] 같은 실수를 2번 반복하면 이것을 하자
[실수 기록법] 실수를 허용하지 않는 병원에서 일하는 법
[유비무환 사고법] 자신감이 넘치는 사람의 비결
[루틴 사고법] 잡념을 깨끗하게 없애는 법
4장 스트레스는 지우고 긍정 경험은 쌓는다
―뇌습관을 지키는 정리법
주변 정리보다 머릿속 정리가 먼저
[뇌 정리법 ①] 머릿속 책상을 치우는 방법
[뇌 정리법 ②] 뇌는 멍 때릴 때 생각을 정리한다
[행동 정리법] 실패는 잊고 성공은 곱씹다
[감정 정리법] 잘못된 감정 정리는 스트레스를 부른다
[스트레스 정리법] 스트레스 ‘해소’가 아닌 ‘정리’여야 하는 이유
[휴식법] 잠자기 전 2시간, 휴식의 황금시간대
[수면법] 뇌의 컨디션을 회복하는 7시간 수면
에필로그
참고문헌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2명)

저 : 가바사와 시온 (樺澤 紫苑)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작가,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1965년 일본 삿포로에서 태어나 1991년 삿포로의과대학교 의학부를 졸업했다. 2004년부터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대학교에서 3년간의 유학 생활을 마치고 일본으로 돌아와 도쿄에 ‘가바사와 심리학 연구소’를 설립했다. ‘정신 질환 예방 및 자살 방지를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를 비전으로 삼고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뉴스레터를 통해 정신의학, 심리학, 신경과학 관련 지식을 알기 쉽게 전달해 오고 있다(누계 팔로워 수 80만 명). 2014년부터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스트레스 해소, 정신질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작가,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1965년 일본 삿포로에서 태어나 1991년 삿포로의과대학교 의학부를 졸업했다. 2004년부터 미국 시카고 일리노이대학교에서 3년간의 유학 생활을 마치고 일본으로 돌아와 도쿄에 ‘가바사와 심리학 연구소’를 설립했다. ‘정신 질환 예방 및 자살 방지를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를 비전으로 삼고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뉴스레터를 통해 정신의학, 심리학, 신경과학 관련 지식을 알기 쉽게 전달해 오고 있다(누계 팔로워 수 80만 명). 2014년부터는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스트레스 해소, 정신질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정보 콘텐츠를 매일 업로드 하는 크리에이터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23년 7월 기준 구독자 46.4만 명). 지금까지 총 41권의 책을 집필한 베스트셀러 작가로 누계 218만 부의 판매를 기록했다.

국내 출간 도서로는 《마음을 치유하는 7가지 비결》 《나는 이제 마음 편히 살기로 했다》 《하루 5분, 뇌력 낭비 없애는 루틴》 《아웃풋 트레이닝》 《신의 시간술》 《야근은 하기 싫은데 일은 잘하고 싶다》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나는 한 번 읽은 책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다》 등이 있다.
역 : 이정미
성균관 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한 뒤 개구쟁이 아들을 키우며 번역을 하고 있다. 제22회 한국번역가협회 신인번역장려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바른번역 소속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어떤 루틴으로 일할까》, 《안다고 다 말하지 말고 들었다고 다 믿지 마라》, 《야근은 하기 싫은데 일은 잘하고 싶다》, 《뭐든 잘 되는 회사의 회의법》 등이 있다 성균관 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한 뒤 개구쟁이 아들을 키우며 번역을 하고 있다. 제22회 한국번역가협회 신인번역장려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바른번역 소속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어떤 루틴으로 일할까》, 《안다고 다 말하지 말고 들었다고 다 믿지 마라》, 《야근은 하기 싫은데 일은 잘하고 싶다》, 《뭐든 잘 되는 회사의 회의법》 등이 있다

출판사 리뷰

아래의 유형에 해당한다면, 야근을 하기 전에 이 책을 읽으세요!

? 자신이 일을 잘한다고 믿는 멀티플레이어이자 완벽주의자
?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곧 일하는 시간이라 믿는 무늬만 워커홀릭
? 바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 프로 야근러
? 이 일 하다가 저 일 하다가, 하나의 일도 제대로 끝내지 못하는 집중력 결핍자
? 턱 끝까지 내려온 다크서클을 달고 사는 만성피로 장착러
? 커피가 책상 위에 놓여 있지 않으면 일을 할 수 없다는 카페인 중독자
? 어제의 실수를 오늘 다시 하는 실수 연발자

일본 최고의 아웃풋 전문가가 말하는,
직장인을 위한 뇌 사용법

-매거진 매일 발행 13년
-페이스북 매일 업데이트 8년
-YouTube 매일 업데이트 5년
-매일 3시간 이상 쓰기 11년
-연 2~3권의 출판 10년 연속
-신작 세미나 매월 2회 이상 9년 연속

저자가 그동안 꾸준히 해온 아웃풋들이다. 그는 매일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메일 매거진 등을 통해 45만 명에게 마음과 뇌의 관계, 비즈니스 심리학 분야의 최신 연구를 알기 쉽게 전달해왔다. 그리고 정신건강의로서의 업무 또한 소홀히 하지 않았다. 사람들은 왕성한 활동력을 보이는 그에게 묻는다.
“어떻게 그 많은 일을 하시나요?”
저자는 말한다.
“뇌를 최대로 활용하세요.”
저자가 말하는 것은 간단하다. 뇌가 받아들일 수 있는 만큼의 정보만을 취사선택해서 받아들이고, 집중력이 높은 시간대에 많은 일을 하며,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서 스트레스와 뇌 피로를 정리한다. 그리고 평소에 깊이 생각하는 연습과 뇌를 자극하는 훈련을 통해 뇌의 성능을 높인다.
그리고 이를 직장과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똑똑한 일머리를 만들고 워라밸을 지키는 ‘뇌습관’이다.

더 이상 성과 없는 ‘노오력’하지 말자!
더 적게 일하고 높은 성과를 내는 뇌습관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저자가 주목한 것은 바로 ‘실수’다.
저자에게 상담을 하러 오는 사람들 중에는 우울증이거나 우울증에 걸리기 전의 위험한 상태임에도 자신의 상태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이 대다수였다. 이들의 또 다른 공통점은 바로 자잘한 실수를 반복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반면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처하는 사람들은 회복탄력성이 높으며,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일에 대한 스트레스도 덜 받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때부터 저자는 실수와 뇌 피로의 상관관계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실수가 뇌의 이상 상태를 보여주는 증상으로 볼 수 있음을 깨달았다. 그렇다면 실수를 뇌 피로의 신호로 활용해 뇌의 활용도를 높일 수는 없을까? 이 책이 탄생하게 된 계기다.
저자는 작은 실수를 막는 것은 곧 뇌를 회복하고 최적의 컨디션으로 만드는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그렇다고 작은 실수 하나하나에 신경을 곤두세우라는 의미는 아니다. 실수를 뇌의 컨디션을 확인하는 지표로 삼자는 것이다.
실수를 하면 지금 나의 뇌 상태가 좋지 않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자. 더 나아가 실수가 자주 일어나는 상황을 분석해 실수를 줄이는 행동을 습관화하면, 뇌의 기능을 높여 일과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실수를 막으려면 먼저 실수의 원인을 알아야 한다. 실수를 발생시키는 원인을 뇌과학적으로 분석하면 집중력 저하, 워킹메모리 기능 저하, 뇌 피로, 뇌 노화, 이렇게 4가지밖에 없다. 이는 모두 뇌의 기능이 떨어지는 원인과도 연관되어 있다. 또한 4가지 원인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도 한다. 그래서 뇌를 최상의 상태로 만들면 실수도 없어진다.
이 책은 실수에 관한 경각심을 일깨우며, 일본에서 출간 열흘 만에 3쇄 15,500부를 찍고 베스트셀러로 진입했다. 이후 아마존 일본 비즈니스·경제 분야에서 16주 연속 베스트셀러를 기록하기도 했다.
책에서는 실수의 4대 원인을 바탕으로 29가지 일머리 향상 비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 책이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는 바로 실천하기 쉬운 뇌습관들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서다. 이 책을 먼저 접한 한 독자는 실천법에 있어서 디테일의 차원이 다르다고 평했다. 이는 책에 나온 방법들이 대부분 저자가 오랫동안 실천해온 것들이며, 그가 운영하는 가바사와 심리학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하고 피드백을 받아 수정을 거듭했기 때문일 것이다.

똑똑한 일머리를 만드는 과학적 업무술
딱 3개만 실천해도 바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뇌는 정보를 입력하고, 정보를 정리하며, 최상의 아웃풋을 위해 사고하며, 정보를 출력해 결과물을 도출한다. 이것이 바로 뇌의 4가지 활동 즉, 입력, 출력, 사고, 정리다. 책은 뇌의 각 활동에서 벌어지는 실수의 원인을 차단하는 실천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첫 번째는 뇌의 워킹메모리를 활용한 입력법이다. 워킹메모리는 뇌의 입구이자, 정보 처리를 위한 책상이다. 워킹메모리에는 3개의 상자가 있다. 머릿속에 입력을 할 때도 3가지의 핵심 포인트만 정리해서 인풋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필요 없는 것은 버리고 중요한 것만 남겨야 한다. 이것이 3포인트 공부법이다. 또한 워킹메모리를 단련하는 9가지 방법을 알려준다.
두 번째는 높은 집중력을 유지하며 짧은 시간에 많은 성과를 내는 출력법이다. 집중력이 가장 높은 시간대는 언제일까? 기상 후 2~3시간이다. 이를 ‘뇌의 황금시간대’라고 한다. 7시에 일어나서 출근을 한다면 10시까지다. 하지만 1시간 내에 많은 일을 처리하기는 힘들다. 그래서 저자는 ‘뇌의 황금시간대’를 연장시키는 방법도 알려주고 있다. 이외에도 저자가 직접 개발한 투두리스트 작성법, 스케줄 관리법 등을 통해 높은 집중력을 유지하며 일하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저자는 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뇌습관을 알려주면서도 일 때문에 자신의 생활을 놓치지 말라고 강조한다. 저자는 많은 활동을 하면서도 가족과의 저녁식사를 놓치지 않고 한 달에 7~8편의 영화를 본다. 그가 뇌습관을 통해 일의 효율성을 따지는 이유는 그만큼 자신의 생활을 충실히 보내기 위해서다. 그래서 투두리스트에 업무 관련 스케줄뿐만 아니라 취미생활이나 가족, 친구와의 약속을 적어 워라밸을 지키는 방법을 알려준다.

스트레스는 지우고 긍정 경험은 쌓자
두뇌력을 높이는 사고법과 정리법

세 번째는 자기통찰력을 깨워 뇌의 활동력을 높이는 사고법이다. 여기서 자기통찰력이란 자신의 몸과 마음을 모니터링하는 능력이다. 자기통찰력을 기르면 자기긍정력이 높아지고,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며 생활할 수 있다. 자기통찰력을 높이기 위해 매일 아침 자신에게 하면 좋은 질문이 있다.
“지금 상태는 몇 점인가요?”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과 마음 상태를 관찰해야 한다. 그리고 지금의 상태와 과거의 상태를 비교해보아야 한다. 이 과정이 곧 자기통찰이다. 그리고 질문과 대답을 반복하다 보면 막연히 최악이라고 생각했던 상황에서도 ‘0점’은 나오지 않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경험이 자기긍정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이렇게 숫자로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는 C-3PO 사고법을 비롯해 3분 일기 요법 등을 알려준다. 또한 자신감을 키우고 잡념을 없애주는 유비무환 사고법, 루틴 사고법도 알려준다.
네 번째는 스트레스와 나쁜 감정을 지우고 긍정 기억을 강화시키는 뇌 피로 정리법이다. 특히 우리는 나쁜 감정을 올바로 정리하지 않아서 스트레스를 키우는 경우가 많다. 나쁜 감정의 기억을 여러 사람에게 반복적으로 이야기해 기억을 강화시키기도 하고, 술을 마시면서 부정적인 경험을 이야기함으로써 무의식까지 기억을 새기기도 한다. 기억은 떠올릴수록 강화된다. 때문에 긍정적인 기억을 자주 떠올리는 것이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이외에도 뇌에 좋은 휴식법과 수면법을 통해 그날의 피로를 다음 날까지 가져가지 않고, 최상의 상태로 생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을 먼저 접한 아마존 독자들의 찬사!

★★★★★ 읽기 쉽고, 구체적이고, 바로 실천할 수 있다. 일 잘하는 방법의 결정판!
★★★★★ 빨리 실천해보고 싶어서 몸이 근질거린다. 어떤 효과가 있을지 기대만만이다.
★★★★★ 집중력은 곧 정신력이라고 생각했던 내가 어리석었다. 뇌과학으로 집중력의 비밀을 알게 되었다!
★★★★★ 운동으로 체력을 키우듯 뇌습관으로 뇌를 훈련해 두뇌력을 높일 수 있음을 깨달았다.
★★★★★ 아침부터 잠들 때까지 생체리듬에 맞춘 뇌 중심 생활 습관을 배웠다.
★★★★★ 더 빨리 읽지 않아 아쉽다. 그동안 내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을 텐데…!
★★★★★ 매일 루틴하고 싶은 습관이 이 책에 다 들어 있다!

회원 리뷰 (17건)

한줄평 (3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