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한마디
우리는 떠나게 되어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도 많지 않다. 이 지구별에서는 우리가 얻은 어떤 물질도, 어떤 명성도 영원한 것일 수 없도록 규칙이 정해져 있다.또한 떠날 때는 그 모든 것을 놓고 빈손으로 가야 한다. 가혹한 규칙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규칙은 규칙이다. 그리고 이 우주의 더욱 가혹한 규칙은, 만일 우리가 여행의 목적을 잊어 버리고 여행지에 집착한다면 그 집착이 사라질 때까지 언제까지나 다시 그 장소에 태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똑같은 일을 되풀이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인이자 명상가. 경희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했으며 1980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에 당선된 바 있다. 1980~1982년까지 박덕규, 이문재, 하재봉 등과 함께 시운동 동인으로 활동했으나 1983~1990년에는 창작 활동을 중단하고 구도의 길을 떠났다. 이 기간 동안 명상서적 번역 작업을 했다. 이때 『성자가 된 청소부』,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 『티벳 사자의 서』, 『장자, 도를 말하다』,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영혼을 위한 닭고기 스프』 등 명상과 인간의식 진화에 대한 주요 서적 40여 권을 번역하였다. 1988년 '요가난다 명상센터' 등 미...
시인이자 명상가. 경희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했으며 1980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에 당선된 바 있다. 1980~1982년까지 박덕규, 이문재, 하재봉 등과 함께 시운동 동인으로 활동했으나 1983~1990년에는 창작 활동을 중단하고 구도의 길을 떠났다. 이 기간 동안 명상서적 번역 작업을 했다. 이때 『성자가 된 청소부』,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 『티벳 사자의 서』, 『장자, 도를 말하다』,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영혼을 위한 닭고기 스프』 등 명상과 인간의식 진화에 대한 주요 서적 40여 권을 번역하였다. 1988년 '요가난다 명상센터' 등 미국 캘리포니아의 여러 명상센터를 체험하고, 『성자가 된 청소부』의 저자 바바 하리 다스와 만나게 된다. 1988년부터 열 차례에 걸쳐 인도를 여행하며, 라즈니쉬 명상센터에서 생활해왔다.
그의 대표작인『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에서는 한층 깊어진 눈빛을 지닌 시세계가 곱씹히고 곱씹힌다. 류시화는 가타 명상센터, 제주도 서귀포 등에서 지내며 네팔, 티벳, 스리랑카, 인도 등을 여행하며 그가 꿈꿔왔던 자유의 본질 그리고 꺠달음에 관한 사색과 명상들이 가득한 산문집을 내기도 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실소를 자아내는 일화들 속에서, 그렇지만 그냥 흘려버리기엔 너무 무거운 이야기로 삶이 무엇인지에 대한 가르침을 전해준다.
시집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 『나의 상처는 돌 너의 상처는 꽃』을 냈으며, 잠언시집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을 엮었다. 인도 여행기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지구별 여행자』를 펴냈으며, 하이쿠 모음집 『한 줄도 너무 길다』 『백만 광년의 고독 속에서 한 줄의 시를 읽다』 『바쇼 하이쿠 선집』과 인디언 연설문집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를 엮었다. 번역서 『인생 수업』 『술 취한 코끼리 길들이기』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 『기탄잘리』 『예언자』 등이 있다. 2017년 산문집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등을 출간했다.
영국 출신의 화가이며 세계적으로 호평받은 30여 권의 책에 그림을 그린 일러스트레이터이다.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영국 왕립 미술 대학에서 일러스트를 전공했으며 첼시 아트 클럽에서 그래픽 상을, 일러스트레이터 협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현재는 골드스미스 대학과 웨스트딘칼리지에서 가르치면서 안데르센 출판사에서 출간하는 어린이 책에 삽화를 그리고 있고, 여행 가이드북 출판사 론리 플래닛과 작업하고 있다. 『지구별 여행자』에 사용한 그림들은 코어가 30대 초반에 인도를 여행하면서 그린 연작 그림들이다. 인도로 첫 번째 여행을 떠난 뒤, 유럽과 아프리카 등을 돌며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영국 출신의 화가이며 세계적으로 호평받은 30여 권의 책에 그림을 그린 일러스트레이터이다.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영국 왕립 미술 대학에서 일러스트를 전공했으며 첼시 아트 클럽에서 그래픽 상을, 일러스트레이터 협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현재는 골드스미스 대학과 웨스트딘칼리지에서 가르치면서 안데르센 출판사에서 출간하는 어린이 책에 삽화를 그리고 있고, 여행 가이드북 출판사 론리 플래닛과 작업하고 있다. 『지구별 여행자』에 사용한 그림들은 코어가 30대 초반에 인도를 여행하면서 그린 연작 그림들이다. 인도로 첫 번째 여행을 떠난 뒤, 유럽과 아프리카 등을 돌며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문화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아라비안 나이트』, 『지구별 여행자』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