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고긴스 저/이영래 역
레몬심리 저/박영란 역
라라 E. 필딩 저
임철웅 저
전미경 저
박종석 저
[자기 계발 특집] 코로나19 이후 우리는 어떤 자기 계발서를 읽었을까?
2022년 09월 14일
멘탈의 연금술은 여러 자기계발 책과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보도 섀퍼는 좀 더 부드럽고 유연하게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한다.
백만장자 시크릿의 저자는 좀 강하게 백만장자의 마인드를 장착할 것을 주장한다면, 멘탈의 연금술의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도 우리와 별로 다를 게 없는 평범한 사람이고 항상 여러가지 유혹과 어려움에 포기하고 싶어한다고 이야기하며 우리의 마음을 좀 더 편안하게 해준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과 일반인의 차이는 본인의 멘탈을 관리하고 다룰 줄 아느냐의 차이다.
새로운 길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는 이렇게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들으며 본인의 멘탈을 관리하고 스스로 무너지지 않는 법을 쌓아 탄탄한 정신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이든 스킬은 그 다음이다.
튼튼한 정신과 마인드 위에 스킬을 장착해야 오랫동안 성공한 삶을 살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매일 첫걸음을 떼는 일이다. 한 걸음 떼고 나면 다음 걸음부터는 가벼워지고 빨라진다.
어렵고 힘들지만 버텨내고 지속하면 반드시 목표는 이뤄진다.
급하게 생각할 것 없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매일 지속적으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면 된다.
여기에 간절함만 더한다면 금상첨화다. 무엇인가를 이루고 싶고 성공하고 싶다면 이 책은 반드시 읽어보기를 권한다.
멘탈을 강력하게 해줄 것이다. 이 책 내용을 반드시 숙지하고 실천한다면 무조건 성공으로 직행이다.
?
멘탈의 연금술. 보도 섀퍼의 '돈'을 읽고 나서 본 두번째 책이다. '돈'은 상당히 유명한 책이고 그 책에서 저자가 한 말에 별 이견이 없을 정도로 저자의 의견에 동감하고 많이 배웠다. 그리고 나서 저자의 책을 검색해보니 이런저런 책이 많아 고르기가 쉽지 않았는데 책 제목과 목차에 이끌려 이 책을 선택한 것같다. 이 책에서 저자가 이야기 하는 것은 성공? 아니 멘탈의 연금술, 즉 금을 만드는 3가지 방법은
1. 포기하지 않는 것, 2. 두려움을 이기는 것, 3. 문제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하는 것을 즐기는 것, 요약하자면 포기, 두려움, 문제해결, 이렇게 3가지를 기억하면 되겠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한가지를 추가하자면 꾸준함이다. 요것만 머리속에 기억하고 1독을 마쳤고 옆에 두고 생각날때 몇번 더 읽으며 저자가 말한 3가지의 상세내용을 복기해야겠다.
멘탈의 연금술은 끈기, 두려움, 장애물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답을 전달한다.
1장 멘탈 연금술사는 버티기의 천재다
1. 버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내심이 모든 성공 요소의 출발점이다.
2. 무대에서 사라지지 마라. 그러면 기어이 당신을 알아보는 관객을 만날 것이다.
3. 우회로를 찾지 마라. 정면돌파하라. 정면돌파를 해본 사람만이 우회로를 찾을 줄 안다.
4. 성공은 비단길 위에 있지 않다. 비단을 찾아가는 험난한 길 위에 있다.
5. 성공하는 사람은 부와 명예를 얻는데 성공하는게 아니다. 끊임없이 버티는 데 성공하는 것이다.
인내심에 대한 이야기를 끊임없이 하면서 끈기를 가지고 무언가에 도전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 인내심은 모두가 알고 있는 평범한 단어였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인내심은 아주 소수의 사람만이 자기 것으로 소유하고 있는 단어이기도 햇다."
독서를 습관으로 만들려 노력했던 나의 20살이 생각난다. 왕복 2시간의 통학 시간동안 핸드폰을 만지작거리면서 시간을 어떻게 때울지 고민하는 모습을 벗어나고자 노력했다.
처음에는 통학시간 전체를 독서로 채우려고 결심하고 실패하고, 학교로 가는 시간만 독서를 하려다가도 핸드폰을 하는 시간이 반복되었다.
(이때는 습관을 아주 작게 시간하는 방법을 몰라서 독서를 습관화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
결국에는 6개월간 사투끝에 통학시간에 독서를 하는게 편해졌고, 지금까지 이 습관을 가져오고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내가 받아들일때까지 조금씩 도전한게 결국에는 독서습관을 만들어냈다.
'이건 아니야'라는 판단으로 바로 끊어내는 결단력도 중요하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할 수 있는 끈기도 성공을 위한 멘탈요소 중 하나다.
2장 두려움의 용을 쓰러뜨려라
1.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그냥 원해서는 안 된다. 간절하게 원해야 한다. 통렬하게 원해야 한다. 숨이 막힐 정도로 원해야 한다. 목숨을 걸고 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삶은 취미 수준으로 전락한다.
2. 모르는 것 투성이일때는 아는 것에서 힘과 위로를 얻어라.
3. 쉬운 상황이 주어지길 소망하지 말고, 더 많은 능력을 갖추기를 소망하라. 크고 작은 문제들이 사라지길 기도하지 말고, 문제에 대처할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기도하라.
"나 지금 걱정이 있어." 앞으로 이런 말은 다음으로 대체하라.
"나 지금 해결해야할 문제가 있어." 걱정은 '있는 것'이 아니라 '하는 것' 정확한 표현이다.
걱정은 존재하는 대상이 아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 갈등, 시련, 난관이다.
두려움이라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이야기를 하고 멘탈을 굳건하게 잡는 내용이 주를 이룬다.
사람들은 대부분 최악의 상황을 맞으면 완전히 무너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간은 최악의 상황으로 떨어졌을 때 본능적으로 더 힘을 낸다. 무엇보다 인간은 정말 최악의 상황까지 가는 경우가 거의 없다. 아주 조금 상처받고 돈을 읽고 실패했을 뿐인데도 인간은 이미 최악에까지 마음이 달려가 있다.
가장 공감하면서 읽은 문장이다. 무언가 작은 문제가 생겨도 최악의 경우를 생각하고 지레짐작해 두려움이 생겨난다.
결국 최악의 상황까지 가는 경우는 정말 드물었고 생각해보면 기억을 되짚어봐도 과거 최악의 상황은 잘 떠오르지 않는다.
작은 실패로 최악을 생각하면서 무너지기에는 너무 삶이 길고 방대해다. 작은 문제는 작은 관심으로 해결하면서 두려움이라는 본능을 이겨내는 습관을 가지고싶다.
3장 세상 모든 장애물을 황금으로 만들어라
1. 삶은 결코 만만해지지 않는다. 유일한 성공 전략은 당신이 점점 강해지는 것이다.
2. '부자의 삶'의 반대말은 '도망자의 삶이다'
3. 누구나 자신이 잘하는 것은 잘한다. 성공하려면 잘하지 못하는 것을 잘해야 한다.
4. 더 이상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더라도, 고난과 시련과 역경으로 단련된 멘탈의 힘 만큼은 반드시 당신 곁에 남아있다.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세상을 살다보면 두려움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두려움에 극복한다 해도 장애물은 계속 나타난다.
내 삶에 계속해서 나타날 장애물을 어떤 자세로 관리하는지 이야기한다.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해나간다 해도, 삶은 결코 수월해지지 않을 것이다. 다만, 당신은 점점 이기기 어려운 상대가 될 것이다."
삶은 결코 만만해지지 않는다. 유일한 성공 전략은 당신이 점점 강해지는 것이다.
당신은 점점 이기기 어려운 상대가 될 것이라는 문장이 정말 마음에 들었다.
일을 하면서 생각하는 것인데, 내가 겪은 어려움은 선임들은 전부 겪어본 어려움이고 불편함이었다.
이런 불편함에 대해서 어떤 방법으로 해결할 것인가? 장애물을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고 나의 통제하에 둘 것인가를 고민해야했다.
한번 한번의 클릭으로 처리하는 원시적인 방법에서부터 파이썬으로 전체를 긁어서 데이터를 뽑아내는 수준으로 일의 처리수준은 정말 달랐다.
문제를 해결한 사람과 문제를 그저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의 차이를 눈으로 바라보니 장애물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최대한 많은 문제를 만나보고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면서 능력을 끌어올려 주위사람보다 뛰어난 엔지니어가 되고싶다.
장애물, 난관, 어려움을 대하는 마음의 자세를 정확하게 잡고 가야 성공한다.
평균적인 책보다 적은 페이지로 정말 중요한 이야기만 꾹꾹 눌러담았다.
전체 내용을 정리하는 페이지가 정말 유익하다. 요약본만 하루에 한번씩 읽어도 삶의 태도가 바뀐다고 확신이 든다.
쓸데없는 내용을 찾아보는게 어려울 정도로 좋은 내용만 담겨있다. 정말 추천하는 책이다.
어떤 책을 구입해야할지 고민하고 있을 때 이 책이 눈에 띄어 구입하게 되었다.
멘탈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나를 어떻게 가꾸어야 하는지 생각하게 할때, 이 책을 보게 된 것 같다. 이 책의 목차들을 보면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이 있다. 이 책에서 나의 멘탈을 유지하는데 무엇이 필요한지 알게되었으면 좋을 것 같다. 멘탈에 관련된 내용들이 많이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구매를 하게 되었는데, 이 책의 저자 보도 섀퍼의 책을 처음 읽게 되었는데, 다른 사람들의 리뷰를 보니 이 책의 저자를 많이 알고 있어서 이 책의 내용이 더 궁금해 지게 된다.
'우리 예서는 멘탈이 약한 아이입니다'
이 대사가 떠오르는 책. ㅎ
나도 멘탈이 약해서 주변의 조그마한 어려움에도 마음이 불안하기를 잘 하는 편임.
내일 해야 할 스케줄들, 주말에 해야 할 일들, 다음주에 있는 중요한 일들 등등
앞으로 해야 할 일들만 생각하면 자다가도 마음이 눌려서 눈이 떠지는 성격.
어떻게 하면 이 유리멘탈을 단련시키고 강한 멘탈을 가진 사람이 될 수 있을까?
거기에 대한 몇가지 행동원칙들을 배워볼 수 있는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