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저/임상훈 역
켈리 최 저
류랑도 저
브랜트 멘스워 저/최이현 역
김미경 저
아침형 인간일 필요 없다, 그저 기상 후 1시간을 꽉 잡자!
이런 저런 핑계로 기상 시간도, 기상 후 1시간도 영 마음에 들지 않는다. < 성공한사람들의기상후1시간 >을 읽으며 마음을 다잡고, 남은 인생은 더 파이팅해보자 다짐했다.
저자는 5년 동안 한 분야에서 큰 성과를 낸 324명의 모닝 루틴을 인터뷰했다. <성공한 사람들의 기상 후 1시간>은 뉴스 레터로 발행했던 인터뷰 중 가장 반응이 핫했던 64명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모닝 루틴을 지키는 사람들의 방식은 다양했지만, 공통점도 있었다. 그 중 하나가 '눈 뜨자마자 스마트폰을 열어 보는 사람은 없었다'라는 점이었다. 이는 그만큼 낭비하는 시간 없이, 도파민 중독 없이 하루를 잘 시작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었다.
나도 아침에 카톡, 이메일, 인스타를 확인하는 게 영 달갑지 않은 요즘이다. 특히 카톡과 이메일은 일의 연장선 같아서.. 정말 즐겁지 않다. 그나마 인스타는 밤새 안녕했는지 짧게 보기엔 좋지만. 이마저도 줄여야 할거 같다.
저의 아침 전체가 하나의 명상처럼 느껴집니다. 모닝루틴의 각 부분에 온전히 무멀려고 노력하거든요. (p273)
새벽기상이 아니더라도 일단 일어나서 1시간 나만의 시간을 만드는 건 참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루 1시간만이라도 온전히 나를 성장시킬 공부를 하거나 운동을 하면 그날 하루 컨디션도 달라지고, 장기적으로 자신감도 따라온다.
다른 사람들의 기상 후 모닝 루틴에 관한 인터뷰를 보며, 각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만의 시간을 10년 가까이 오롯이 지켜낸 사람들이라는 점이 새삼 놀라웠다.
루틴이 깨진다는 건 자신의 통제력을 벗어나는 상황이 발생했다는 건데.. 내 루틴이 왜 이렇게 엉망이 되어가는지 돌아보며, 원인을 잡을 수 있었다. 일 처리에 관한 스트레스가 크다보니 그걸 계속 생각하느라 하나의 스트레스가 다른 쪽으로 번졌던 것이다. 루틴을 지킬 땐 아침 시간 자체가 하나의 명상이라 생각하며 온전한 집중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거 같았다.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보기 좋은 도서였다. 꾸준한 루틴으로 어떻게 하루를 만들고, 1년을 채우는 지 그 비법을 알게 될 것이다.
[책속문장]
p64
매일 아침 제가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긴박감이 비집고 들어오지 않도록 저 자신을 가라앉히는 겁니다.
p93
갑자기 아침마다 헬스장에서 두 시간씩 보낼 필요는 없다. 루틴은 짧고 쉽게 실행할 수 있어야 꾸준히 지킬 확률이 높다.
p148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빡빡한 태도를 고수한다면 재미가 사라져 인생이 몹시 지루해질 것입니다.
p184
명상, 기도, 일기는 서서히 움직임을 줄이고, 하루를 돌아보며 감사하는 마음을 품게 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p218
잠들기 직전에 침대에 앉아 휴대전화로 이메일이나 소셜 미디어를 확인하고 일어나자마자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대신, 이 시간을 독서9소설 또는 그 외 일과 무관한 모든 책)에 할애해보자.
p310
좀 후지지만 그렇다고 포기하진 않을 거거든요!
p335
모든 것이 계획대로 플러가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세상이 끝나는 것도 아닙니다.
원제는 마이 모닝루틴이고, 표지 아래쪽에 '세계적 명사 64명의 64가지 모닝루틴'이라고 적혀있는데 이 문장이 이 책을 가장 정확하게 표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블루보틀 커피 창업자, 미국 협의회 사무총장, 아티스트, MIT 총장, 포춘 편집장, 퇴역한 미국 육군 4성 장군, 올림픽 금메달 3개를 목에 건 미국 수영선수, 신경과학 박사, 수학 교육가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아침 시간을... 그리고 성공적인 아침 루틴을 위해 저녁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 아이와 함께하거나 여행지에서는 어떻게 하는가 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행복하게 눈 뜨는 법, 아침의 효율을 업그레이드하자, 아침 운동, 아침 명상, 수면 등등 10여가지의 챕터로 나뉘어 있지만 어떤 모닝루틴을 갖고 있는지 / 얼마나 지켜왔는지, 달라진 것은 없는지는 공통 질문. 챕터별 사람별로 조금씩 다른 질답이 이어지고, 챕터 마지막에는 나만의 루틴 만들기로 좀 더 직접적으로 나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하는 구성입니다.
모닝루틴을 이것저것 시도해보다가 다른 사람들은 어떨까 하고 궁금해하던 차 눈에 띄어 구매한 책이고, 잘 읽었습니다. 책에 실린 사람들의 모닝루틴이 궁금하거나 자신의 모닝루틴에 참고할만한 다른 사람의 모닝루틴을 구경해보고싶다면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