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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뜬 자들의 도시

주제 사라마구 저/정영목 | 해냄 | 2020년 3월 4일 한줄평 총점 10.0 (98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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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 스페인/중남미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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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눈먼 자들의 도시』 이후 4년이 흐른 어느 선거일, 유권자 중 80퍼센트가 백지투표를 던지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다. 또다시 벌어진 '백색공포'로 두려움에 떨던 정부당국과 정치가들은 도시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의문의 백색혁명과 그 주동자를 색출하기에 이르는데…….

불특정 시간, 익명의 공간을 배경으로 권력의 우매함과 잔인함을 풍자하고 있는 이 소설은, 주제 사라마구의 <인간의 조건 3부작>을 잉태한 『눈먼 자들의 도시』의 완결판이라 할 수 있는 알레고리와 패러독스의 걸작이다. 『눈먼 자들의 도시』가 "만약에 이 세상 모두가 눈이 멀어 단 한 사람만 볼 수 있다면"이라는 가정을 통한 경고였다면, 『눈뜬 자들의 도시』는 "세상 눈뜬 자들이여, 지금 무엇을 보고 있는가"라는 물음을 던지는, 소설로 쓴 혁명 그 자체다.

"무적의 작가가 탄생시킨 또 하나의 역작"(키르커스리뷰)이라는 평처럼 작가의 냉철한 비판정신과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 있는 이 작품은, 노벨문학상을 받은 대가의 깊이와 넓이를 느낄 수 있는 대작이다.

저자 소개 (2명)

저 : 주제 사라마구 (Jose Saramago)
작가 한마디 글을 쓰게 된 계기는 평범한 사람들인 외할아버지, 외할머니를 문학 속 인물로 탈바꿈시켜 두 분을 잊지 않기 위해서였다 포르투칼 작가로 1998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1922년 포르투칼 중부 지역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3세 때 수도 리스본으로 이주했다. 고등학교만 마치고 용접공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1969년에 공산당에 입당해 반정부 공산주의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다 1975년에 국외로 추방되었으며 그 후로는 생계를 위해 번역가 언론인 등으로 활동했다. 신사실주의 문예지 [세아라 노바]에서 동인으로 활동하기도 했으며 1979년부터 전업작가가 되어 소설 시 일기 희곡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썼다. 1947년 『죄악의 땅』을 발표하면서 창작 활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그 후 19... 포르투칼 작가로 1998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1922년 포르투칼 중부 지역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3세 때 수도 리스본으로 이주했다. 고등학교만 마치고 용접공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1969년에 공산당에 입당해 반정부 공산주의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다 1975년에 국외로 추방되었으며 그 후로는 생계를 위해 번역가 언론인 등으로 활동했다. 신사실주의 문예지 [세아라 노바]에서 동인으로 활동하기도 했으며 1979년부터 전업작가가 되어 소설 시 일기 희곡 등 다양한 장르의 글을 썼다.

1947년 『죄악의 땅』을 발표하면서 창작 활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그 후 19년간 단 한 편의 소설도 쓰지 않고 공산당 활동에만 전념하다가, 1968년 시집 『가능한 시』를 펴낸 후에야 문단의 주목을 받는다. 1979년 희곡 『밤』으로 포르투칼 비평가협회가 뽑은 올해의 희곡상을 받았다. 1982년에 포르투칼을 배경으로 한 환상적인 역사소설 『발타자르와 블리문다』를 발표해 명성을 얻었고 이후 같은 해에 『수도원의 비망록』으로 포르투칼 펜클럽상과 리스본 문학상을 수상했다. 1992년에는 포르투칼 '올해의 작가'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눈먼 자들의 도시』는 영화화 되었다.

주제 사라마구의 소설은 흔히 우화적이라고 표현되는데 그는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사실주의와 정치적 회의주의를 실험적 문장과 살아있는 등장인물을 이용해 독창적으로 드러낸다. 마르케스 보르헤스와 함께 20세기 세계문학의 거장으로 꼽히는 사라마구는 환상적 리얼리즘 안에서도 개인과 역사 현실과 허구를 가로지르며 우화적 비유와 신랄한 풍자 경계 없는 상상력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해 왔다.

그의 작품은 독자들을 몹시 긴장시키는 것으로 유명한데 소설 속에 쓰이는 문장 부호는 마침표와 쉼표뿐, 직간접 화법조차 구분하지 않는다. 20세기 세계문학의 거장으로 꼽히는 사라마구는 환상적 리얼리즘 안에서도 개인과 역사, 현실과 허구를 가로지르며 우화적 비유와 신랄한 풍자, 경계 없는 상상력으로 자신만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해왔다. 왕성한 창작 활동으로 세계의 수많은 작가를 고무하고 독자를 매료시키며 작가정신의 살아 있는 표본으로 불리던 그는 2010년 6월 18일, 스페인 카나리아 제도 란사로테섬에 있는 자택에서 지병으로 인한 다발성 장기 부전으로 세상을 떠났다.

주요 작품으로는 『죄악의 땅(Terra de pecado)』(1947), 『서도와 회화 안내서(Manual de pintura e caligrafia)』(1977), 『바닥에서 일어서서(Levantado do Chao)』(1981), 『수도원의 비망록(Memorial do convento)』(1982), 『히카르두 헤이스가 죽은 해(O Ano da Morte de Ricardo Reis)』(1984), 『돌뗏목(A Jangada de pedra)』(1986), 『예수복음(O Evangelho segundo Jesus Cristo)』(1991), 『눈먼 자들의 도시(Ensaio sobre a cegueira)』(1995), 『이름 없는 자들의 도시(Todos os nomes)』(1997), 『동굴(A Caverna)』(2000), 『도플갱어(O Homem duplicado)』(2002), 『눈뜬 자들의 도시(Ensaio sobre a lucidez)』(2004), 『죽음의 중지(As intermitencias da morte)』(2005), 『코끼리의 여행(El viaje del elefante)』(2008), 『카인(Caim)』(2009) 등 다수의 작품이 있으며 계속해서 번역출간 되고 있다.
역 : 정영목
서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전문번역가로 활동하며 현재 이화여대 통역번역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이다. 지은 책으로 『완전한 번역에서 완전한 언어로』 『소설이 국경을 건너는 방법』이 있고, 옮긴 책으로 『클레이의 다리』 『바르도의 링컨』 『로드』 『말 한 마리가 술집에 들어왔다』 『새버스의 극장』 『미국의 목가』 『에브리맨』 『울분』 『포트노이의 불평』 『바다』 『하느님 이 아이를 도우소서』 『달려라, 토끼』 등이 있다. 『로드』로 제3회 유영번역상을, 『유럽 문화사』로 제53회 한국출판문화상(번역 부문)을 수상했다. 서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전문번역가로 활동하며 현재 이화여대 통역번역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이다. 지은 책으로 『완전한 번역에서 완전한 언어로』 『소설이 국경을 건너는 방법』이 있고, 옮긴 책으로 『클레이의 다리』 『바르도의 링컨』 『로드』 『말 한 마리가 술집에 들어왔다』 『새버스의 극장』 『미국의 목가』 『에브리맨』 『울분』 『포트노이의 불평』 『바다』 『하느님 이 아이를 도우소서』 『달려라, 토끼』 등이 있다. 『로드』로 제3회 유영번역상을, 『유럽 문화사』로 제53회 한국출판문화상(번역 부문)을 수상했다.

출판사 리뷰

눈먼 자, 드디어 눈을 뜨다!
노벨상 수상작가 주제 사라마구 <인간의 조건 3부작>을 잉태시킨 『눈먼 자들의 도시』의 완결판!

세상의 모든 눈뜬 자들이여, 지금 무엇을 보고 있는가?
눈먼 자들의 도시에 일어난 의문의 백색혁명!
권력의 우매함과 잔인함을 풍자한 블랙유머의 역작

여기 여든다섯의 노작가가 있다. 젊은 시절부터 공산당 활동에 심취해 마흔이 넘어서야 문단에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그리고 일흔다섯에 드디어 노벨문학상을 거머쥔 주제 사라마구가 바로 그다. 이미 11년 전 발표해 36개국에 소개된 『눈먼 자들의 도시』를 되새기기라도 하는 듯, 2004년 『눈뜬 자들의 도시』를 발표, 또 한 번 세계인을 놀라게 했다.

"정치가들은 백지표보다는 기권표를 선호한다. 왜냐하면 기권표야 뭐라고 둘러대도 상관없으니까. 사람들이 내가 민주주의를 파괴하려 든다고 하지만, 백지표야말로 가장 민주적인 것이라는 점을 난 믿는다"라는 그의 말과 같이 이 소설은 익명의 도시에서 일어난 의문의 백색혁명을 다룬다.

전작이 "만약 이 세상 모두가 눈이 멀어 단 한 사람만 볼 수 있다면"이라는 가정하에 눈멀고 난 후의 전복과 혼란을 다루고 있는 반면, 신작에서는 "세상 눈뜬 자들이여, 지금 무엇을 보고 있는가"라는 물음으로 백색투표라는 '눈뜬 자들'의 공격, 그리고 권력자들의 예상을 뒤엎는 자유롭고 평화로운 상황을 흥미진진하게 그려나간다. 전작에서 눈멀고 난 후의 약탈과 방화, 강간 등을 경험한 이들은 이제는 두 눈 부릅뜨고 우왕좌왕하는 권력자들을 주시한다. '권력'과 '제도'를 거부한 이들에 대한 보복으로 이뤄지는 포위와 감금은 한낱 무용지물일 뿐. 결국 국가 이성의 이름으로 치러지는 '정당한 암살'로 소설을 마무리하며 작가는 세계화 시대의 인간존재에 대해 근본적인 물음을 던진다.

불특정 시간, 익명의 공간을 배경으로 권력의 우매함과 민주주의제도의 허점을 신랄하게 짚어내고 있는 이 소설은, 주제 사라마구가 문학으로 일궈낸 <인간의 조건 3부작>의 시초, 『눈먼 자들의 도시』 완결판으로서 알레고리와 패러독스의 걸작으로 평가된다. "하나의 발길질로, 분노와 저항의 표현으로" 썼다고 말하는 사마라구는 이 작품을 통해 민중에 의해 포위된 권력, 서구에 의해 좌우되는 경제적 세계통합에 반항하고 있는 것이다.

"무적의 작가가 탄생시킨 또 하나의 역작"(키르커스리뷰)이라는 평처럼 작가의 냉철한 비판정신과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 있는 이 작품은, 노벨문학상을 받은 대가의 깊이와 넓이를 느낄 수 있는 대작이다. 꼬리에 꼬리를 이어가는 대화와 서술을 끈질기게 따라가 작품을 완독한다면, 전복된 세상을 그려낸 전작에서 느낄 수 있었던 통렬함을 넘어 다시 한 번 거침없는 문학의 힘을 체득할 수 있을 것이다.

해냄은 주제 사라마구의 <인간의 조건 3부작> 『눈먼 자들의 도시』 『동굴』 『도플갱어』와 함께 『돌뗏목』 『리스본 쟁탈전』 등을 국내에 소개해 독자들로부터 꾸준한 호평을 얻은 바 있으며, 이후 2008년 『죽음의 중지』 등을 출간, 또다시 '주제 사라마구가 펼쳐내는 알레고리의 세계'로 독자들을 인도할 계획이다. '우리 시대의 현자(賢者)'로 불리는 주제 사라마구의 과감한 상상력과 냉철한 현실인식이 계속해서 우리의 인식세계를 확장시키며 고양시켜 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해외 언론 리뷰

무명의 도시, 익명의 공간에서 벌어지는 "만약…… 한다면"을 다시 한 번 선보이는 작가의 상상력과 익살스런 블랙유머. ―《뉴욕타임스》

투표율이 점점 떨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꼭 읽어볼 만한 시기적절한 정치적 우화. ―《타임스》

번뜩이는 위트와 가슴을 두드리는 위엄, 그리고 자신의 예술세계조차 가로지르는 위대한 아티스트로서의 담백함으로 소설을 완성하는, 우리 시대의 현자(賢者) 주제 사라마구의 생동감 넘치는 우리 시대 이야기. ―우슐라 K 르 귄(Ursula K. Le Guin), 《가디언》

『눈먼 자들의 도시』에서 선보인 알레고리를 뛰어넘어 현장감이 있는 작품. ―《퍼블리셔스 위클리》

무적의 작가가 탄생시킨 또 하나의 역작 ―《키르커스리뷰》

종이책 회원 리뷰 (93건)

구매 눈뜬 자들의 도시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텐*이 | 2022.07.26

주제 사라마구의 글을 매우 독특하고 주제면에 있어서도 어떻게 이런 상상을 하는지 대단하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눈먼 자들의 도시를 먼저 읽었는데, 그 못지 않게 훌륭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든다. 내용은 눈을 뜬 채로 시력이 상실하는 실명 전염병이 도시에 퍼지게 되고 그 원인을 밝히지 못한 권력자들이 함구령을 내리게 된다. 이후 선거일이 도래하자 유권자 대부분이 백지투표를 하게 되고 해결책을 찾지 못한 정부가 계엄령을 선포한다. 죽음의 중지에서도 느꼈지만 정치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념과 이데올로기, 권력과 인간의 군상에 대한 표현으로는 최고의 작품이 아닐까 한다. 사라마구의 글이 읽기 어려운 사람도 있다고 하지만 나는 읽는데 큰 문제는 없었고 매우 만족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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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문화리뷰 눈을 떴지만 여전히 눈이 먼 건지도 모른다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스타블로거 : 수퍼스타 e*a | 2021.06.25

제목만으로도 눈먼 자들의 도시의 후속작이라는 걸 알 수 있다. 눈이 멀었던 이들이 눈을 뜨는 장면에서 끝난 눈먼 자들의 도시에 이어 눈뜬 자들의 도시는 그렇게 눈이 뜨여진 이들의 이야기다. 아니 좀 더 분명하게 하자면 눈을 떴지만 애써 눈을 감는 자들의 이야기다.

 

그 사건 이후 4년 후의 어느 날에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지방 선거 투표일. 수도에서는 70퍼센트가 넘는 백지 투표가 나온다. 일주일 후 다시 치러진 선거에서는 백지 투표가 이전보다 더 많아진 80퍼센트에 이른다(왜 시민들이 백지 투표를 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설명이 없다. 정부에 대한 공공연한 반대라는 일반적인 해석을 할 수 있는 단서도, 소설에서는 하나도 제공되지 않는다. 그냥 그들이 그렇게 투표를 했다는 것이고, 그게 어쩌면 눈뜬 자들의 행동이라는 것인지도 모른다). 백색 실명의 사태에서 무능하기 그지없던(사실 무능이 문제라기보다는 잔인함과 무책임이 더 문제였다고 생각하지만) 정부는 일제히 몰래 수도를 빠져나가고 도시를 봉쇄한다. 그들은 정부의 기능이 사라진 도시가 혼란에 빠지고, 백지 투표라는 전염병에 감염된 시민들이 항복을 선언하고 제발 좀 돌아와 달라고 애원할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도시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아니 오히려 더 평화로웠다. 시민들을 두고 내뺀 정부가 오히려 혼란에 빠진다.

 

여기에 이르러서야 소설의 절반에 이르기까지 4년 전의 백색 실명 사태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없던 소설은, 이 소설이 그 이야기의 연속이라는 것을 밝히기 시작한다. 그들은 의도적으로 침묵하고 있었던 것이다.

 

내가 아는 한 협정 같은 건 없었고, 하물며 국가적 협정은 들어본 적도 없습니다. 나는 사 년 전에도 성인이었는데, 우리 모두 몇 주 동안 눈이 멀었다는 사실에 관하여 한 마디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양피지에 국민이 서명을 했다는 기억은 없단 말입니다.”

우리가 겪었던 무시무시한 시련은 우리의 정신 건강을 위해 끔찍한 악몽으로 치부하는 게 좋다고 우리 모두 생각했소. 현실이라기보다는 꿈에서 보았던 일이라고 생각하자는 거지.”

 

그 치욕스런 기억은 그냥 잊혀질 수 있는 게 아니었음에도 모두가, 특히 그 사태에 조금이라도 책임을 졌어야 하는 이들은 절대 언급하지 않는 금기였던 것이다. 마치 잠시도 눈이 멀었었다는 것을 인정하면 안 되는 것처럼. 하지만

 

내가 한 말은 우리가 사 년 전에 눈이 멀었다는 것이고, 지금 내가 하고 싶은 말은 어쩌면 지금도 눈이 먼 것인지도 모른다는 겁니다.”

 

그들은 희생양을 찾아야 했다. 그들에게 날아온 편지 한 통. 거기에는 사 년 전에 눈이 멀지 않았던 여인이 있었음을 밝힌다. 눈먼 자들의 도시에서 한 무리를 이끌었던 바로 그 안과의사의 아내였고, 맨 처음 눈이 먼 자가 쓴 편지였다. 그 사실과 백지 투표가 관련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은 정신이 제대로 박힌 이라면 누구라도 알 수 있는 것이지만, 눈을 감은 자들에게는 그렇지 않았다. 그냥 조금이라도 이상한 자가 있다면 그가 용의자이고, 범인인 것이다.

 

몰래 잠입한 경찰 세 명. 그러나 그들도 그 여인에게서 아무런 혐의를 찾지 못한다. 오히려 감화되고 만다. 그렇지만 결론은 정해져 있었고, 안과의사 아내를 포함한 눈먼 자들의 도시에서 그녀와 함께 살아남은 이들의 사진이 공개되고, 도시를 혼란에 빠뜨린 주동자로 지목된다. 도시는 하나도 혼란스럽지 않음에도. 혼란스러운 것은 혼란스럽지 않은 도시, 이성적인 시민들에 당황한 장관들 밖에 없었음에도.

 

결과는 비극이다. 눈먼 자들의 도시이 비극 속에서 희망을 찾아가는 구조였다면, 눈뜬 자들의 도시는 그 희망으로 살아남은 이들이 비극으로 끝나는 구조다. 주제 사라마구가 눈먼 자들의 도시를 쓰면서 눈뜬 자들의 도시의 이야기까지 구상했는지는 모르겠다. 나는 그러지는 않았을 거라 생각하는데, 눈먼 자들의 도시의 세계와 눈뜬 자들의 도시의 세계가 아주 다르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 4년 동안 그의 세계관이 변했을지도 모르는 일이고, 혹은 눈먼 자들의 도시가 그 다음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이럴 수 밖에 없다고 여겼는지도 모른다. 아무튼 소설은 많은 사람이 원치 않았을 방식으로 끝난다. 세상이 사람들이 원하는 방식대로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하나 특이한 점은, 눈먼 자들의 도시눈뜬 자들의 도시에서 단 한 사람의 이름도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모두 직업이나 특징으로만 불려진다. 주인공이라고 다를 것도 없다. 그러나 단 하나의 이름이 등장하는데 그건 개다. 눈먼 자들의 도시에서 의사 아내의 눈물을 핥아주던 개. 이름은 콘스탄테. 스페인어로 항구적인’, ‘불변의 것으로 해석된다고 한다(주제 사라마구는 포르투갈 작가지만 별로 다르지는 않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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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리뷰 [눈뜬 자들의 도시]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알**콩 | 2021.02.27

 <눈뜬 자들의 도시> 
-주제 사라마구
-정영목/옮김
-해냄

 

노벨문학상에 빛나는 주제 사라마구의 작품이다.  나에겐 <눈 먼 자들의 도시> 이후 접하는 작가의 두 번째 작품이었다.  상을 받는 다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으며 , 그래서 우리는 수상작, 수상 작가의 작품들에 더 관심을 가지는 것임을 다시 생각하게 해주었다.   그의 독특한 서술방식을 다시 한 번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여전히 문장부호와 인물의 이름이 생략된 그의 글들은 답답함을 유발하며 작품의 주제와 일맥상통함을 느꼈다.

 

눈먼 자들이었던  사람들이 다시 눈을 뜨게 된 후  '실명 전염병' 에 대한  무언 함구령을 내린 정부는 4년 후 수도의 정치를 평가하는 지방선거에서 유권자들의 백색투표를 받고 아연실색한다. 애초에 백색투표에 공포를 느낀다는 것은 정부가 무언가 구린 구석이 있다는 것이다.  무엇이 가장 구렸을까? 모두가 눈이 멀어버린 마비의 상태일 때 그들은 지켜야 할 국민들을 버리고 ,  도망가기 급급했던 자신들을 떠올렸을 것이다. 그리고 다시  '도망'을 선택하는 정부. 그들의 '백색투표'의 이유가 사회를 올바르게 지탱해야 할 정부에 대한  '환멸' 이었다면 누가 어떤 방식으로 시작의 물꼬를 텄으며, 왜 사람들은 동조하게 되었는지 꼬리 빠지게 도망가는 것 보다는 자신에게 뭍은 오물이 무엇인지  살피는 행동을 정부는 먼저 했어야 할 것이다.

 

(...) 문이 열리고 차에 탄 사람들이 내렸다. 그러자 보도에 있던 사람들이 그들에게 다가갔다. 드디어 벌어지는군요. 드디어,우리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리포터가 비명을 질렀다. 흥분해서 목이 쉬었다. 밑에 있는 사람들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몇 마디 나누었다. 이어 별 소동 없이 차에 실었던 물건들을 건물 안으로 날랐다. 비가 오는 컴컴한 밤을 틈타 밖으로 날랐던 것들을 환한 대낮에 안으로 들여오고 있었다. 씨발, 총리가 소리를 지르며 주먹으로 탁자를 내리쳤다. <눈뜬 자들의 도시> p.216

 

통쾌하다. 비열하고, 기회주의 적이며, 줏대도, 주관도 없는 정부관료들을 선한 연대로 뒤통수치는 우리의 작은 시민들. 백색투표의 결과를 앞에 두고 자신들의 두려움을 회피와 또다른 폭력으로 전복시키려고 음모를 꾸며대는 정부의 한심한 모습에 시민들은 선량한 연대로 '포용과  함께'를 보여준다. 내가 그들과 하나인 듯 감동되어 마음이 설레였다. 작은 연대의 힘은 큰 물결을 일으킬 것이며 그들은 그 물결의 파도가 높아질 것을 예감하고 두려워했을 것이다. 그들의 모습은 작은 촛불을 들고 세상이 변하길 바랬던 그때 우리들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았다. 

 

사람들 중엔 자신의 잘못됨을 깨우치고 바로잡으려는 사람과 덮어버리고 모른 척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눈뜬 자들의 도시> 속 비겁한 관료들 속에서  "그때는 백지투표를 하지 못했지만, 다시 기회가 된다면 난 백지투표를 할꺼요" 라고 내뱉고는 자신의 직책을 내려놓은 법무부 장관과 의사부인을 도와주기 위해  노력했던 경정이 그런 사람들일 것이다.  그래도 다행이다. 모두가 옳지않은 한 방향만 보고 있는 것은 아니라서. 

 

주제 사라마구가 <눈먼 자들의 도시> <눈뜬 자들의 도시>에서 비판했던 사회와 인간 군상들의 모습이 , 지금 우리의 모습들과 중첩되는 부분들이 많아 답답함을 느꼈다. 부조리한 우리의 사회가 바뀌어야 함을 한탄만 하고 있기보단  나부터 나의 행동을 돌아보고 나는 주변사람들에게 얼마나 정의로운지를 생각해 보아야겠다.  주제 사라마구의 '인간의 조건 3부작'  읽지 못한  <이름없는 자들의 도시>도 읽어보고 난 얼마나 조건에 맞는 인간으로 살아가고 있는지 알아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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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회원 리뷰 (2건)

구매 눈뜬자들의 도시
내용 평점4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l*******4 | 2021.03.16

방금 완독했는데, 좀 얼떨떨하다. 눈뜬자들의 도시에서 희망을 이야기했던 작가가 후속편에서는 그 희망을 무참히 앗아가버렸다.
- 전편에서도 그랬지만 남편은 무조건 반말, 부인은 무조건 존대말을 쓰게만드는 번역은 참아주기 힘들다. 이번 책에서는 심지어 경찰과 여성 인물 사이에서도 존대말의 불균형이 매우 거슬린다. 경찰은 왜 잘 알지도 못하는, 게다가 경외할만한 여성에게 '~하오.'체로 말을 하는거냐. 세상사람 모두 멀쩡히 쓰는 하십시오, 또는 하세요를 안 쓰게만드는 이유는 뭐냐라고 번역가에게 묻고싶다. 대체 요즘 세상에 하오, 하시오, 그렇소라고 말하는 사람이 어디있단 말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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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처**럼 | 2020.09.17

눈먼자들의 도시에 이어 눈뜬 자들의 도시입니다. 시기가 시기니 만큼 이 작품들이 더 의미있게 다가옵니다. 이 전 작품에서 눈 이 멀었을때의 인간들의 모습에서 치가 떨릴 정도의 본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너무 오래전에 읽어버려서 자세히 기억나지 않아 이번에 주제 사라마구 의 대표작 중 눈먼자들의 도시와 눈뜬자들의 도시 이 두 작품을 구매하였습니다. 보이지 않을 때의 인간과 보일 때의 인간의 모습. 과연 어떠한 상황에서의 인간의 모습이 저 치졸하고 잔인하고 사악할지...여러 상황에서 보여주는 인간의 모습들을 보고 참 많은 생각을 갖게 해주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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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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