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10대가 알아야 할 미래직업의 이동 (개정판)

ICT와 인공지능이 만드는 10년 후 직업 이야기

민준홍,신지나 ,박종서 | 한스미디어 | 2020년 10월 29일 리뷰 총점 9.4 (16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12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3건)
  •  eBook 한줄평 (1건)
분야
청소년 > 인문/사회
파일정보
EPUB(DRM) 51.54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10대가 알아야 할 미래직업의 이동 (개정판)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순식간에 뒤바뀐 세상,
내가 지금 꿈꾸는 직업은 과연 10년 후에도 유망할까?”

언택트, 터치리스, 홈워킹…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10년의 변화가 1년 안에 일어났다!
미래를 새롭게 그려야 할 10대를 위해 ICT 전문가들이 말하는가장 현실적이고 생생한 미래 직업의 세계!

『10대가 알아야 할 미래 직업의 이동』은 ICT 전문가인 저자들이 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미래가 어떻게 변하는지, 앞으로 어떤 직업이 유망한지, 비전 있는 직업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소개한다. 더불어 유망 직업군을 지식 중심 직업, 기술 중심 직업, 예술 중심 직업, 더불어 사는 삶에 관심이 큰 직업 등으로 나누어 제시한다. ‘공부하라’라는 잔소리 대신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왜 공부가 필요한지를 명쾌하게 전달함으로써 10대들의 진로 고민에 충실하게 답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 코로나 팬데믹이 더욱 앞당긴 새로운 세상 앞에서
Part 1 ‘나’를 마주하다
01 세상의 중심은 나
02 나를 발견하는 시간: 이력서·자기소개서 써 보기
03 생각의 힘: 보일 때까지 생각하라
04 경험이 적성을 만든다
05 틀을 깨고 세상 밖으로
김영미 쌤의 칼럼 ① ‘나’를 잊고 사는 아이들
Part 2 10년 후, 달라질 미래
01 20세기 영어 = 21세기 ICT
02 인간은 필요 없다?
03 세상을 보는 눈
04 나만의 무기가 필요하다
05 10개의 직업
김영미 쌤의 칼럼 ② 사회가 변해도 아이들의 꿈은 늘 같다?
Part 3 나의 미래를 찾아서
01 지금은 사라진, 그리고 곧 사라질 직업들
02 미래에 주목받을 직업의 주요 특징
03 지식 중심 직업의 미래
04 기술 중심 직업의 미래
05 예술 중심 직업의 미래
06 더불어 사는 삶에 관심이 큰 직업의 미래
김영미 쌤의 칼럼 ③ 우리 모두는 나무다
Part 4 미래를 위한 준비
01 국·영·수보다 중요한 미래 찾기 공부
02 4차 산업혁명 이해하기
03 인문학적 지식은 IT를 이해하는 기본
04 세상의 트렌드에 우리의 감각을 열자
05 나만의 자유 학기제를 디자인하라
06 미래 직업 찾기: 지도 그리기
김영미 쌤의 칼럼 ④ 진짜 해 주고 싶은 말
주요 용어 해설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3명)

저 : 민준홍
KAIST에서 정보경영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KT경제경영연구소와 카카오를 거치며 망중립성, 게임 등 전통적 IT 이슈부터 핀테크,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ICT 융합 산업의 사업 전략과 규제 환경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모바일 미래보고서》(2019, 2020, 202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현실》 등이 있다. KAIST에서 정보경영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KT경제경영연구소와 카카오를 거치며 망중립성, 게임 등 전통적 IT 이슈부터 핀테크,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ICT 융합 산업의 사업 전략과 규제 환경을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모바일 미래보고서》(2019, 2020, 2021),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현실》 등이 있다.
저 : 신지나
경영학 박사.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ICT 산업 분야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미래 직업 변화를 연구하고 있다. 『10대가 알아야 할 미래 직업의 이동』(공저), 『인공지능은 어떻게 산업의 미래를 바꾸는가』(공저), 『소리 없는 연결』(공저) 등 ICT 관련 저술 활동과 포럼 등 강연을 통해 독자와 만나고 있다. 경영학 박사.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ICT 산업 분야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미래 직업 변화를 연구하고 있다. 『10대가 알아야 할 미래 직업의 이동』(공저), 『인공지능은 어떻게 산업의 미래를 바꾸는가』(공저), 『소리 없는 연결』(공저) 등 ICT 관련 저술 활동과 포럼 등 강연을 통해 독자와 만나고 있다.
저 : 박종서
KT경제경영연구소, 미디어본부 등에서 25년간 ICT 연구와 뉴 BM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데이터의 미래 가치와 자산화에 관심을 갖고 데이터 마이닝 전문가로 경력을 쌓았으며, 미디어본부에서는 신규 미디어 서비스 등의 콘셉트 개발과 론칭을 다수 추진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에서 ‘통신법 개정이 통신 시장 참여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이를 발판으로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에서 미디어 경영론 강의를 하며 미디어법 개정 관련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청 빅데이터 담당관으로 재직하며 차세대 ICT 융합 기반 미디어, ... KT경제경영연구소, 미디어본부 등에서 25년간 ICT 연구와 뉴 BM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데이터의 미래 가치와 자산화에 관심을 갖고 데이터 마이닝 전문가로 경력을 쌓았으며, 미디어본부에서는 신규 미디어 서비스 등의 콘셉트 개발과 론칭을 다수 추진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에서 ‘통신법 개정이 통신 시장 참여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논문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이를 발판으로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에서 미디어 경영론 강의를 하며 미디어법 개정 관련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경기도청 빅데이터 담당관으로 재직하며 차세대 ICT 융합 기반 미디어, 빅데이터 분야의 이론과 실제를 접목하는 사업을 진행하였고 현재는 선문대학교 국제경제통상학과에 재직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코로나가 바꾸어 놓은 세상, 미래 유망 직업은 무엇일까?

2020년 새해, 전 세계를 덮친 코로나 팬데믹은 역설적이게도 ICT와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변화 속도를 더욱 앞당겼다. 서로 간의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의식주를 비롯한 비즈니스와 교육, 의료 등 우리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기술들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었기 때문이다. 어떤 전문가들은 앞으로 다가올 10년 동안의 변화가 단 1년 안에 이루어졌다고도 말한다.

그렇다면 코로나로 인해 더욱 빠르게 변모한 미래에 우리의 10대들은 어떤 직업을 선택하게 될까? 자율주행차가 현실이 되고 드론이 택배를 운송하며 로봇이 금융 컨설팅을 해주는 세상에서, 지금의 청소년들이 행복한 미래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과연 어떤 고민과 준비가 필요할까?『10대가 알아야 할 미래 직업의 이동』은 앞으로 다가올 10년 후 직업 세계가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이 우리의 세상을 어떻게 뒤바꾸었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ICT와 인공지능 등 최첨단 기술이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될 것인지, 그것이 우리의 미래에 어떠한 여향을 미칠지 소개했다. 인공지능과 ICT로 요약되는 기술의 발전으로 현존하는 수백만 개의 직종이 사라지고 다시 수백만 개의 직종이 생겨날 것이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변화의 방향은 인지하고 미리 대비한다면 오히려 앞서나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미 이 책에 관심을 가졌다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은 남보다 반 걸음 앞서있는 셈이다.

교과서는 가르쳐주지 않는 가장 현실적인 직업 이야기

ICT 전문가가 시원하게 말하다이 책의 저자들은 국내 최고 수준의 ICT 전문가이다. 각자 변화와 혁신의 최전선에 서서 미래를 이끌고 있는 그들은 정확한 진단과 예측으로 청소년들이 미래를 보다 선명하게 볼 수 있게 돕는다. 더불어 고령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 친환경 등의 기회 요인과 기술의 발전 방향을 바탕으로 유망 직업군을 선별하고 크게 4가지로 분류했다. 지식 중심 직업, 기술 중심 직업, 예술 중심 직업, 더불어 사는 삶에 관심이 큰 직업군이 그것인데 이를 통해 인간의 영역이 어떻게 이동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이해를 돕는다. 예를 들어, 환자 진단, 의료 영상 해독과 적절한 치료법 제시, 수술과 같은 의사의 주된 업무를 앞으로는 인공지능이 탑재된 의료용 컴퓨터가 대신할 것으로 예측한다. 치료 효과도 크고 오진률도 낮아 활용 가능성은 매우 크다. 미래의 의사는 사람을 고치는 것보다 컴퓨터를 잘 활용하는 것으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 기술과 가장 동떨어진 것 같은 농업 분야에도 ICT는 적극 활용될 전망이다. 특히 사물인터넷 센서를 활용해 정보를 전달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스마트 파밍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 기술은 인력 노동은 줄이고 농작물 관리의 효율을 높일 것이다.

10대라면 꼭 읽어야 할 미래 직업 교과서

지금의 10대들은 TV보다 스마트폰이, 교과서보다 태블릿PC가 더욱 친근한 세대이다. 따라서 10년 후에는 ICT와 인공지능이 더욱 더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미래를 선도할 10대라면 꼭 알아야 할 미래 직업 세계를 폭넓게 다루고 있다. 1부에서는 가장 중요한 ‘나’를 제대로 마주하는 방법을, 2부에서는 미래의 모습을, 3부에서는 미래 직업 세계를, 마지막으로 4부에서는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가이드를 알차게 담았다. 게다가 현직 교사의 칼럼으로 생생함까지 더했다. 그야말로 미래 직업 교과서라 할 만하다. 같은 책을 읽고도 무엇을 느끼고 깨닫는가에 따라 미래는 달라질 것이다. 책 속에서 ‘미래에 어떤 직업이 뜨는가’만 찾으려하지 말고 ‘미래는 어떤 세상이 되는가’를 먼저 이해하고 스스로가 원하는 일을 어떻게 이룰 수 있을지를 고민해보기 바란다. 그러면 마지막 페이지를 덮을 때 희미하게나마 자신의 미래를 그려볼 수 있을 것이다.

회원 리뷰 (12건)

한줄평 (4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