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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상처가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

코로나19 팬데믹, 재난이 차별을 만났을 때

김승섭,김새롬,김사강,김지환,김희진 저 외 1명 정보 더 보기/감추기 | 동아시아 | 2023년 7월 13일 한줄평 총점 0.0 (2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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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상처가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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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아픔이 길이 되려면』김승섭 교수 기획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의 한국 사회에 던지는 질문!
K-방역의 그늘에서 재난의 비용을 치러야 했던 것은 누구였던가?
여섯 연구자가 기록한 팬데믹 속 차별의 시간

전 세계 최저 수준의 사망률, 시민의 참여가 만든 K-방역
그러나 그 울타리 안에 들어갈 수 없었던 사람들


2023년 5월 5일,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을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2019년 12월 31일, 원인불명의 폐렴이 발발한 지는 3년 반, WHO가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을 선포한 2020년 1월 30일로부터는 약 3년 4개월 만의 일이다.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는 고통과 슬픔, 비극의 시간이 이어졌다. 그 와중에 한국은 빠른 초기대응과 확진자에 대한 의료적?사회적 지원을 통해 ‘성공적인’ 방역을 이루어낸 것으로 호평받았다. 세계가 주목한 ‘K-방역’이다. 실제로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에서 팬데믹에 큰 영향을 받은 국가 20개국을 선정하여 비교연구를 한 결과, 한국은 코로나19 사망률(인구 10만 명당 사망자 수)과 치명률(확진자 100명당 사망자 수), 어느 쪽에 있어서도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가장 사망률과 치명률이 높은 페루는 물론이고 미국, 프랑스, 캐나다 등과 비교해도 압도적으로 낮은 수치다.

누구도 이 성과를 폄하할 수는 없다. 한국은 3년이 넘는 기간 내내 적극적이고 빠른 대응을 통해 희생자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수많은 불확실성과 제한된 자원 속에서 정부와 의료진, 시민들이 한데 동참함으로써 가능했던 성과다. 그렇다면 이제 코로나19 팬데믹이 ‘종식’된 지금, 우리는 지난 성공을 자축하는 것으로 이 재난을 마감해버리면 되는 것일까? 『아픔이 길이 되려면』, 『우리 몸이 세계라면』 등 개인적인 저술 작업을 통해 지속적으로 병과 사회의 관계, 사회적 배경이 개인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천착해 왔던 김승섭 교수(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는 질문한다. 그리고 이야기한다. 지난 3년의 시간을 ‘성공적인 방역’이라고만 기억하는 일은 “위험하다”라고.

"코로나19 팬데믹이 지나간 자리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언어는 무엇일까. 지난 3년의 시간을 확진자와 사망자 숫자에 집중하여 ‘성공적인 방역’이라고만 기억하는 일은 위험하다. 그러한 방식의 기억은 지난 3년 동안 각자의 사회적 자리에서 팬데믹을 차별적으로 경험했다는 사실을 잊게 만들고, 밑에서부터 차오르는 위험을 가장 먼저 자신의 몸으로 감당했던 사람들의 목소리를 지우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들의 경험으로부터 한국 사회가 배우고 변화해야 하는 기회를 잃어버리는 일이기도 하다."

김승섭 교수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서 각자 다른 취약계층을 연구하는 다섯 명의 연구자들을 모았다. 여성, 아동, 장애인, 비정규직, 이주민이다. 이들은 재난이 덮쳐오기 전에도 이미 한국 사회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위치에 처해 있던 이들이다. 그러나 기존에 이들이 겪고 있던 불평등과 차별의 구조가 재난을 만나는 순간, 그 상호작용은 어떻게 일어났을까? 울리히 벡은 『위험사회』에서 “부는 상층에 집중되고, 위험은 하층에 집중된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초기부터 많은 사람이 “바이러스는 누구도 차별하지 않는다”라고 말해왔으나, 그 말은 절반만 맞았다. 바이러스는 사람을 차별하지 않지만, 우리는 진공의 실험실 속에서 바이러스와 접하는 것이 아니었다. ‘우리’가 마주했던 팬데믹의 모습은 정말 모두 같았을까? 김승섭 교수를 위시한 여섯 연구자가 이 책을 통해서 묻고, 다시 답한다.

목차

들어가며
: 우리의 상처는 미래를 바꾸고 있는가

1장 감염보다 추방이 두려운 사람들
: 코로나19와 이주민

2장 스스로 살아남아야만 했다
: 코로나19와 장애인

3장 밀려난 사람들, 떠넘겨진 위험
: 코로나19와 노동

4장 보이지 않는 아이들의 박탈당한 시간
: 코로나19와 아동

5장 돌봄의 최전선에 선 사람들
: 코로나19와 여성

나가며
: 코로나19와 기억의 경쟁

저자 소개 (6명)

저 : 김승섭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하버드 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조지워싱턴 대학교 보건대학원과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정책관리학부에서 일했고, 2022년부터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부교수로 재임 중이다. 의학과 역학을 이용해 차별 경험과 고용불안 등 사회적 요인이 장애인, 성소수자, 비정규직 노동자와 같은 사회적 약자의 건강을 어떻게 해치는지 연구하고 있다. 환자를 치료하는 것만큼 사람들이 아프지 않도록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살아가는 보통 사람들이 자기 삶에 긍지를 갖지 못한다면 그것은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하버드 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조지워싱턴 대학교 보건대학원과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정책관리학부에서 일했고, 2022년부터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 부교수로 재임 중이다.

의학과 역학을 이용해 차별 경험과 고용불안 등 사회적 요인이 장애인, 성소수자, 비정규직 노동자와 같은 사회적 약자의 건강을 어떻게 해치는지 연구하고 있다. 환자를 치료하는 것만큼 사람들이 아프지 않도록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살아가는 보통 사람들이 자기 삶에 긍지를 갖지 못한다면 그것은 사회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지체장애인, 발달장애인, 발달장애인 가족의 삶과 건강에 대한 장기 추적 관찰 연구와 이주민을 비롯한 취약계층 노동자의 근무환경과 건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천안소년교도소에서 공중보건의사로 일한 이후, 재소자 인권에 대한 관심을 이어가다 국가인권위원회의 「구금시설 건강권 실태조사」에 참여했다. 2014년 「인턴·레지던트 근무환경 연구」, 2015년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건강 연구」, 국가인권위원회의 「소방공무원의 인권상황 실태조사」, 2016년 「한국 성인 동성애자·양성애자 건강 연구」, 세월호 특조위의 「단원고 학생 생존자 및 가족 대상 실태조사 연구」, 2017년 「한국 트랜스젠더 건강 연구」, 2018년 「천안함 생존장병 건강 연구」, 「백화점·면세점 화장품 판매직 노동자 근무환경 및 건강 연구」, 2021년 「소방공무원의 COVID19 관련 근무환경과 건강 연구」, 2022년 「코로나19 취약계층의 건강불평등 연구」, 2023년 「LG전자 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 접근성 개선 연구」 등을 진행했다. 삼성반도체 직업병 소송, 동성결혼 소송, 트랜스젠더 성별정정 소송, 군형법 위헌소송, 성폭력 생존자 PTSD 소송 등에서 법정 증언을 하거나 전문가 소견서를 제출한 바 있다.

지은 책으로 『아픔이 길이 되려면』, 『우리 몸이 세계라면』, 『미래의 피해자들은 이겼다』, 『오롯한 당신』(공저), 『우리의 상처가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공저)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 『장애의 역사』가 있다.
저 : 김새롬
세상 대부분의 문제가 서로 잘 알지 못하고 제대로 소통하지 못해 생기는 일들이라 착각하며 공부를 시작했는데 이게 웬걸, 완전히 헛짚었단 걸 깨닫고선 10년째 헤매고 있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보건학과 예방의학을 전공했고 시민건강연구소에서 사회와 정의를 배웠다. 주민참여 건강사업과 권력강화를 연구하기 위해 경상북도 마을들을 돌아다니며 지역사회 필드워크를 진행했다. 2010년대 중반 한국 사회에 불어닥친 페미니즘 리부트의 영향을 받아 별안간 각성, 선배들의 부추김에 힘입어 시민건강연구소 젠더와건강연구센터 초대센터장을 지냈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건강재난 통합대응을 위한 교육연... 세상 대부분의 문제가 서로 잘 알지 못하고 제대로 소통하지 못해 생기는 일들이라 착각하며 공부를 시작했는데 이게 웬걸, 완전히 헛짚었단 걸 깨닫고선 10년째 헤매고 있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보건학과 예방의학을 전공했고 시민건강연구소에서 사회와 정의를 배웠다. 주민참여 건강사업과 권력강화를 연구하기 위해 경상북도 마을들을 돌아다니며 지역사회 필드워크를 진행했다. 2010년대 중반 한국 사회에 불어닥친 페미니즘 리부트의 영향을 받아 별안간 각성, 선배들의 부추김에 힘입어 시민건강연구소 젠더와건강연구센터 초대센터장을 지냈다.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건강재난 통합대응을 위한 교육연구단에서 연구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젠더 관점에서 건강과 보건의료의 문제들을 이해하고 풀어나가는 데에 많은 관심이 있다.
저 : 김사강
차별받고 배제당하는 소수자들의 삶에 관심이 많았다. 외국에서 공부하며 이주민으로 살았던 경험이 소수자 중에서도 이주민에 주목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주민 인권단체에서 현장 연구를 하면서 배타적인 한국 사회에서 주민으로, 시민으로, 사람으로 인정받고 살아가기 위해 분투하는 이주민들을 만났고, 그들의 이야기를 쓴 논문으로 2010년 박사 학위를 받았다. 논문이 나오면 뭐가 달라지냐고 묻던 이주민들의 목소리가 머릿속을 떠나지 않아, 기록을 넘어 변화를 만드는 연구자가 되기로 했다. 2011년부터 활동하는 연구자, 연구하는 활동가를 지향하는 이주와 인권연구소에서 일하고 있다. 이주아동, ... 차별받고 배제당하는 소수자들의 삶에 관심이 많았다. 외국에서 공부하며 이주민으로 살았던 경험이 소수자 중에서도 이주민에 주목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주민 인권단체에서 현장 연구를 하면서 배타적인 한국 사회에서 주민으로, 시민으로, 사람으로 인정받고 살아가기 위해 분투하는 이주민들을 만났고, 그들의 이야기를 쓴 논문으로 2010년 박사 학위를 받았다. 논문이 나오면 뭐가 달라지냐고 묻던 이주민들의 목소리가 머릿속을 떠나지 않아, 기록을 넘어 변화를 만드는 연구자가 되기로 했다. 2011년부터 활동하는 연구자, 연구하는 활동가를 지향하는 이주와 인권연구소에서 일하고 있다. 이주아동, 농·어업 이주노동자, 장애가 있는 이주민 등에 대해 연구하며 그들의 체류권, 노동권, 건강권, 사회보장권 실현을 위한 법제도 개선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저 : 김지환
고려대학교에서 보건학 박사 학위를 받고 2022년부터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박사후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그동안 소방공무원이나 의료진 등,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사람들의 건강에 대해 연구했다. 특히 타인을 돌보는 사람들이 아프게 되었을 때, 그들이 소속된 조직이 어떻게 책임지며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많다. 고용불안 등으로 인해 아플 때에도 쉬지 못하는 노동자들의 근무환경과 건강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현장에서 노동자들을 만나 그들의 경험과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시작한 연구가 우리 사회의 노동 환경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런 연구 하... 고려대학교에서 보건학 박사 학위를 받고 2022년부터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박사후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다. 그동안 소방공무원이나 의료진 등,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사람들의 건강에 대해 연구했다. 특히 타인을 돌보는 사람들이 아프게 되었을 때, 그들이 소속된 조직이 어떻게 책임지며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많다. 고용불안 등으로 인해 아플 때에도 쉬지 못하는 노동자들의 근무환경과 건강에 대한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현장에서 노동자들을 만나 그들의 경험과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시작한 연구가 우리 사회의 노동 환경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런 연구 하나하나가 한국 사회가 더 나은 내일로 나아가도록 징검다리를 놓는 일이라고 믿는다.
저 : 김희진
2015년에 변호사시험에 합격한 뒤, 2021년까지 국제아동인권센터의 일원으로 아동권리 교육, 연구, 모니터링과 연대 활동 등 다양한 옹호 활동에 참여했다. 특히 한국의 아동권리협약 이행 제5·6차 심의 전반을 모니터링했던 3년여의 시간은 인권 메커니즘의 역동을 이해할 수 있었던 귀중한 경험이었다. 아동권리접근법에 기반한 사회변화를 고민하면서 2020년에 성공회대학교 사회학과 일반대학원에 진학했다. 이후 가장 큰 변화는 두 아이의 엄마가 되었다는 점이다. 아이들을 위해서는 양육에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기에 프리랜서 활동가로 지내기로 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소속이 달리 없어도 ... 2015년에 변호사시험에 합격한 뒤, 2021년까지 국제아동인권센터의 일원으로 아동권리 교육, 연구, 모니터링과 연대 활동 등 다양한 옹호 활동에 참여했다. 특히 한국의 아동권리협약 이행 제5·6차 심의 전반을 모니터링했던 3년여의 시간은 인권 메커니즘의 역동을 이해할 수 있었던 귀중한 경험이었다. 아동권리접근법에 기반한 사회변화를 고민하면서 2020년에 성공회대학교 사회학과 일반대학원에 진학했다. 이후 가장 큰 변화는 두 아이의 엄마가 되었다는 점이다. 아이들을 위해서는 양육에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기에 프리랜서 활동가로 지내기로 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소속이 달리 없어도 할 일은 많다. 아동은 물론, 함께하는 이들을 위해서 하루하루 인권에 더 예민해지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
저 : 변재원
지체장애인, 인권활동가, 소수자 정책 연구자.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예술경영을,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을 공부했다. 어학점수, 인턴, 취업 준비에 매진하며 대한민국의 평범한 청년으로 살아왔으나 학위 논문을 쓰다가 운명처럼 장애운동을 만나버렸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정책국장을 맡아 처음에는 얼떨떨했지만 거침없고 멋진 동료들을 많이 만나 연대와 투쟁의 가치를 알게 되었다. 민주화운동 세대 활동가들 속에서 MZ세대의 SNS 활용법과 갈고닦은 정책 분석 능력을 발휘해 이름을 날리는 활동가가 되었다. 스스로 소시민인 줄만 알았으나 어느새 길바닥 농성장을 익숙하게 누비는 데모꾼이 ... 지체장애인, 인권활동가, 소수자 정책 연구자.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예술경영을,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을 공부했다. 어학점수, 인턴, 취업 준비에 매진하며 대한민국의 평범한 청년으로 살아왔으나 학위 논문을 쓰다가 운명처럼 장애운동을 만나버렸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정책국장을 맡아 처음에는 얼떨떨했지만 거침없고 멋진 동료들을 많이 만나 연대와 투쟁의 가치를 알게 되었다. 민주화운동 세대 활동가들 속에서 MZ세대의 SNS 활용법과 갈고닦은 정책 분석 능력을 발휘해 이름을 날리는 활동가가 되었다. 스스로 소시민인 줄만 알았으나 어느새 길바닥 농성장을 익숙하게 누비는 데모꾼이 된 자신의 모습에 매일 놀랐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글을 써왔다. 팬데믹과 불평등을 고찰한 『우리의 상처가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를 함께 지었고 경향신문과 비마이너 등에 장애인, 소수자 문제를 다루는 칼럼을 연재한다. 장애인의 존엄과 평등을 보장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오늘도 고민하고 있다.

출판사 리뷰

코로나19 팬데믹, 한국 사회에서 ‘만들어진’ 재난
사회적 약자 각자가 마주해야 했던 팬데믹의 얼굴들


K-방역의 국가적 성공 속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은 이주민에게 자신들이 ‘국민’이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끊임없이 되새김질시킨 시간이었다. 이주민들은 위험한 저임금 노동과 재생산을 담당해줄 이주노동자로, 결혼이주여성으로 호명되어 한국으로 왔지만, 재난을 겪는 내내 배제당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사람으로 취급되었다. ‘감염보다 추방이 두려운’ 그들에게 코로나19 시기 전달된 메시지는 극히 명료했다. “필요하니 여기 남아라, 하지만 알아서 살아남아라.”

아동 인권은 후퇴했다. 방역 과정에서 아동의 존재는 잊히거나 뒤로 밀려났다. 방역 정책은 진행 과정에서 아동의 발달과정에 따른 취약성과 신체적·정신적·심리적·정서적 변화가 가파르게 나타나는 시기인 점을 감안하지 않았다. 아동의 삶은 오로지 성인을 기준으로 집행되는 방역 정책에 일방적으로 우겨 넣어졌다. 학교에 가지 못하게 되면서 학업과 사회적 경험이 모두 중단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더욱이 이러한 상황에서 부모의 사회적·경제적 자원에 따라 아동의 경험은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 자연스레 그로 인한 불평등은 더욱 커졌다.

여성은 직장과 가정에서 모두 고된 시간을 보냈다. 돌봄노동자를 비롯한 보건의료인력 중 다수가 여성이었지만, 여성 노동자들은 자신의 조직에서 관리자가 아닌 일선 실무자로 일하는 경우가 많았고 자신의 의견을 조직의 방역 대책에 반영하기 어려웠다. 그들은 필요최소한의 안전장비조차 없이 소독과 같은 방역 업무를 추가로 담당해야만 했다. 여성이 더 많이 종사하는 서비스업이 팬데믹으로 인해 크게 위축되었고, 여성의 실업률은 급증했다. 보육시설과 학교가 종종 문을 닫는 상황에서 집에 머무는 아이들을 돌보는 부담은 여성의 몫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았고, 이러한 가정 내 돌봄과 안전의 책임을 지는 여성 노동자들이 고용시장에서 이탈되는 결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가장 약한 노동자에게 위험한 작업을 떠넘기는 '위험의 외주화'는 시기에도 계속해서 발생했다. 비정규직 노동자는 정규직 노동자에 비해 팬데믹을 거치며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이 더 높은 직장에서 일했으며 소득이 감소하거나 실직을 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확진자와 접촉할 경우 자가 격리를 포함한 감염관리는 스스로 알아서 해야 했고 그로 인해 생겨나는 건강 악화나 실업 역시 개별 노동자가 책임져야 했다. 비정규직 노동자는 정규직 노동자에 비해 유급백신휴가를 사용하지 못하는 비율이 높았다. 직장 방역의 핵심 요소였던 ‘아플 때 쉴 권리’는 그들에게 주어지지 않았다.

한국 사회에 뿌리깊게 박힌 비장애중심주의는 방역 과정에서도 드러났고, 그로 인해 팬데믹 시기 장애인의 고통은 가중되었다. 예방적 코호트 격리 시행시설로 지정된 장애인 거주시설에서는 거주인 대다수에게 먹고 씻는 것과 같은 최소한의 활동만이 허용되었고 인적 교류를 포함한 기본권이 박탈되었다. 심지어 실제 감염은 통제를 받았던 장애인이 아니라 출퇴근을 하던 시설의 노동자에 의해서 전파되었으며, 이러한 격리 정책이 아무런 정당성도 실효성도 없음이 분명한 상황에서도 코호트 격리 조치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는 찾기 힘들었다. 코로나19 확진이 되거나 감염이 의심되어 자가 격리 또는 재택치료를 해야 했던 중증 장애인은 일상생활을 모두 홀로 수행하는 불가능한 생활을 해내야 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신장장애인의 코로나19 치명률은 비장애인 대비 8.8배라는 극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순수하게 바이러스가 만들어낸 재난이 아니었다. 그것은 코로나19 바이러스와 한국 사회의 만남이 만들어낸 풍경이었다. 여성, 아동, 장애인, 비정규직 노동자, 이주민 등의 취약계층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부터 가부장제, 연령 차별, 비정규직 차별, 비장애중심주의, 인종 차별 등 차별과 불평등의 역사 위에서 살아왔으며, 그 열악하고 위험한 삶의 조건은 코로나19 팬데믹을 만나 재생산되고 또 증폭되었다. 이들은 사회적 고립과 경제위기 등, 팬데믹이 초래한 어려움을 견디기 위한 사회적 자원을 충분히 가지고 있지 못했고, 조직의 의사결정과정에서 권력을 가지고 있지 못했기에 방역과 관련되어 자신의 목소리를 낼 길이 없었다.

여성, 아동, 장애인, 비정규직, 이주민….
취약계층의 교차점으로 재난은 찾아든다


여섯 연구자들은 『우리의 상처가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를 통해 여성, 아동, 장애인, 비정규직, 이주민이라는 다섯 취약계층이 팬데믹 기간 동안 감내해야 했던 고통을 들여다본다. 이 책의 본론부는 이들 취약계층 각각을 집중적으로 조망하는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이 글에는 ‘이름’이 없다. 공저자 여섯 명의 이름이 병렬적으로 표기되어 있을 뿐, 각 장에는 누구의 이름도 별도로 달려 있지 않다는 뜻이다. 이는 이 책을 쓰기 위한 작업이 ‘각자가 각자의 전문 분야에 대해서 쓴 글을 모은’ 단순한 모음집, 그 이상의 것이었기 때문이다. 저자들은 그러한 방식의 공저가 한국 사회의 지난 3년을 담아내기에 불충분하다고 생각했다.

"두 가지 이유 때문이었다. 하나는 교차성이었다. 우리가 마주한 어떤 아동은 자폐증을 가진 장애인이었고 많은 여성과 이주민은 비정규직 노동자였으며, 또 어떤 이는 장애를 가진 이주 여성이었다. 그렇게 한국 사회에서 사회적 약자의 정체성은 중첩되어 있었고 그 중첩은 기계적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없는 것이었다. (…) 또 하나는 한국 사회라는 공통의 지반이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다섯 집단은 같은 시기 한국 사회를 살아낸 이들이었다. 팬데믹 시기 이주민이 겪은 고통을 이해하기 위한 공부는 장애나 여성 분야 공부에도 밑거름이 되었다. 여섯 연구자가 각자 공부하고 활동하면서 구축한 세계를 서로 내보이고 나누며, 홀로 공부하고 글을 쓸 때는 얻을 수 없는 통찰이 생겨나리라 믿었다."

저자들은 이 작업을 시작한 2022년 여름부터 매주 정해진 시간에 함께 모여 서로의 공부를 나누었다. 인터뷰 계획을 같이 세우고, 인터뷰 내용을 공유하고, 고민을 함께했다. 실제로 글을 쓰는 과정 또한 마찬가지였다. 함께 글을 쓰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연구를, 원고를 완성해 나갔다. 이 과정을 통해, 애초에 의도했던 것 이상으로 큰 영향을 서로 주고받을 수 있었다. ‘취약계층’, ‘사회적 약자’, ‘소수자 집단’을 연구한다고 하지만, 서로의 앎과 고민은 너무나도 달랐고, 그것들이 서로 맞부딪힐 때 이전에 없던 고민이 새로 생겨났다. 누군가가 쓴 ‘우리나라’라는 표현을 보고 이주민 연구자는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들에게 있어서 대한민국이 ‘우리나라’인 것은 아닐 수도 있음을 지적했다. 장애인 연구자는 보호시설을 연구하면서 시설의 문제가 아동의 문제와도 와닿아 있음을 다시금 생각하고 아동권리에 대한 글을 새로 써냈다. 연구자들이 수집해온 ‘이주여성’의 인터뷰를 보면서 이것이 비단 한국만이 아닌 모든 여성들이 마주하고 있는 문제임을 실감하게 되는 순간 또한 있었다.

저자들은 서로의 공부를 나누면서 여성, 아동, 장애, 노동, 이주 분야에서 활동하는 37명의 인터뷰를 모아 팬데믹 시기 사회적 약자들의 시간을 한 권의 책으로 엮어냈다. 그리고 이 지난한 과정을 통해서 한국 사회에서 취약계층을 힘들게 만드는 사회적 구조가 어떤 방식으로 성립되어 있는지를 다시 한번 되새기고, 그 차별적인 구조가 국가적?세계적 재난을 만났을 때 어떠한 방식으로 변모하여 개인을 덮쳐오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다루지 못한 지점도 많다. 성소수자, 노인, 수도권 외 지방 및 시골 지역…. 얼핏 공고해 보이는 이 사회에는 이루 헤아릴 수 없는 크고 작은 균열이 있고, 그 취약한 틈으로 감염은, 재난은, 불평등은 찾아든다.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흘러듦에 주목하고 이의를 제기하고자 했던 이 연구가, 틀림없이 다시 찾아오는 감염병 재난에서 ‘재난불평등’이 반복되는 것을 막고, 나아가 사회 불평등의 구조를 바로잡기 위한 길잡이가 될 수 있으리라 믿는다.

함께하는 시민이고자 했으나 결코 국민일 수는 없었던 이들
코로나19 팬데믹 3년, 울리지 못한 목소리를 그러모으다


"영주권 취득한 태국 국적의 결혼 이주여성이었는데, 그분 사는 지자체에서 가구당 마스크를 나눠줬대요. 한 사람당 세 개인가 다섯 개인가 이렇게 줬는데, 그 집에 온 마스크를 세어보니까 한 사람분이 부족한 거예요. 그래서 그 집 시어머니가 동사무소에 전화를 해서 한 명 빠졌다고 했더니 그럴 리가 없다면서 확인을 하더래요. 그러더니 며느리가 외국인이라고, 그래서 빠졌다고…."

당연한 일이었다. 영주권자는 국민이 아니었으니까. 팬데믹 초기, 코로나19가 ‘우한 폐렴’이라는 혐오 표현으로 불리던 때, 여러 다중이용시설에서 ‘외국인 출입금지’ 내지는 ‘중국인 출입금지’ 팻말이 내걸렸다. 이주민들은 여기에서 차별에 대응하기보다는 가능한 ‘외국인’임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 숨을 죽여야 했다. 병원에 입원하더라도 혹시라도 외국인이라는 것이 티가 날까 두려워 병문안을 오겠다는 친지를 극구 말려야만 했다. 놀라운 일은 아니었다. “국민이 먼저”였으니까. 정부가 제공하는 안내 문자나 방역 수칙 등의 정보는 한국어로만 제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이주민들이 알 수 있는 언어로 번역되었을 때는 이미 진작에 지침이 바뀌고 난 다음이기 일쑤였다. ‘지금’ 시점의 방역 수칙이 어떻게 되는지 파악하기조차 어려웠던 이주민들은 언제 자기도 모르는 새 방역 수칙을 어겨 추방될지 모른다는 두려움 속에서 생활해야 했다. 하지만 아무 문제도 없었다. 사람보다 “국민이 먼저”였으니까.

"국가가 국민이 아닌 이주민의 권리를 어디까지 보장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권리 보장의 근거가 국가에 대한 기여라고 한다면 이주민을 배제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다. 이주민도 한국 사회에서 경제 활동을 하는 생산과 소비의 주체이자, 이를 통해 세금을 납부하고 사회보험의 기여금을 분담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대한민국의 헌법이 국가에 국민의 권리만을 보장할 의무를 부여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국제법과 조약이 규정하고 있는 인간의 기본권을 국가의 관할권 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에게도 보장해야 한다는 것 역시 헌법의 조항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팬데믹 시기 많은 이주민들은 ‘국민을 먼저’임을 납득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의 ‘시민’이고자 했다. 이주노동자들은 휴업이 길어지고 임금이 체불되는 와중에도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받는 사업주를 탓하지 않고 인내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그들에게 오로지 한국인들에게만 주어진 휴업급여와 재난지원금으로 답했다. 나이지리아의 위협을 피해 한국으로 이주한 비아프라공동체는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힘을 보태고자 기금을 모아 손 소독제와 마스크를 기부하고 단체 헌혈에 참여하기도 했다. 그러나 한국 사회는 그들에게 오로지 배제로 답했다. 국민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2023년 6월 29일, 한국 법무부는 투자이민제도의 기준 금액을 일반 투자 기준 5억에서 15억으로 상향한다고 밝혔다. 미국의 투자이민 기준 금액인 80만 달러(약 10억 5,000만 원)에 비해서도 한참 높은 금액이다. 한국의 국적 문턱은 높다. 대다수의 이주민이 아무리 애를 써도 닿을 수 없는 학력, 연령, 소득 등이 귀화의 조건으로 걸려 있다. 그런 와중에 ‘비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권리 보장 의무조차 다하지 않는다는 것을 어떤 의미로 받아들여야 할까? 한국 사회가 지향하는 모습은 무엇인지, ‘이주민’의 얼굴을 통해 다시 한번 묻는다.

종이책 회원 리뷰 (2건)

어느 재난과 차별이 만나면 생기는 일 - [우리의 상처가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를 읽고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YES마니아 : 로얄 스타블로거 : 블루스타 흙******에 | 2023.08.19

어느 재난과 차별이 만나면 생기는 일
<우리의 상처가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를 읽고
 


  여름 독감과 더불어 다시 기승을 부리는 코로나19로 인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2023년 5월 5일 국제공중보건 비상사태를 해제한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는 코로나 시대에 살고 있음을 실감하게 된다. 지난 삼 년간 작은 바이러스가 일으킨 거대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개인과 사회의 몸부림은 그야말로 생존을 위한 여정이었다. 세계가 신종 감염병 대유행에 대처하는 자세는 저마다 달랐다. 그 중에서 이른바 ‘K-방역’이라 불린 우리나라의 방역 정책은 여러 나라로부터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매일 업데이트되는 코로나19 확진자, 사망자, 백신 접종자, 중증 입원 환자에 관한 통계를 보면서 코로나19에 대한 불안과 공포도 K-방역 덕분에 머지않아 안정을 되찾게 되리라 믿었고 실제로 그런 줄 알았다. 적어도 <우리의 상처가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라는 책을 보기까지는 말이다.
  이 책은 개인 보건적 요소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 역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일깨워준 『아픔이 길이 되려면』을 지은 김승섭 교수가 다섯 명의 공저자와 함께 3년 4개월의 코로나19 팬데믹을 사회 역학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분석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주민, 장애인, 비정규직 노동자, 아동, 여성 등 사회적 약자 곁에서 손과 발이 되어준 여러 활동가들의 인터뷰와 관련 논문, 보고서, 언론 기사, 단행본 등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K-방역의 성과 이면에서 보이지 않던, 어쩌면 애써 보려하지 않았던 취약계층에 대한 차별이 매우 심각했음을 지적한다. “서는 곳이 바뀌면 풍경도 달라진다.”는 말처럼 이들의 삶을 중심에 두고 다시 지나간 시간들을 들여다보는 내내 마음 한 편이 불편했다.

 

이주민들에게 K-방역이란 정보에서 소외되었다는 측면에서 알 수 없는 두려움이었고, 방역물품과 재난지원에서 배제됐다는 측면에서 차별이었으며, 전수검사의 대상이 되었다는 측면에서 과학적이지도 합리적이지도 효율적이지도 않은 인권침해였을 뿐이었다.(92~93쪽)

 

장애인의 건강을 위한 적극적인 방역 정책은 기계적 평등의 강박에 기반을 두지 않고, 취약성의 차이를 전제하는 공정성으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추후 다른 차원의 팬데믹이 발생할 때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으려면,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공공 의료 체계가 더 확대되는 동시에 촘촘해질 필요가 있다.(155쪽)

 

방역 수칙을 지킬 수 없었던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비난하는 것은 간편한 선택일 수 있다. 그렇지만 방역 수칙을 지킬 수 없는 환경에 일하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코로나19 감염은 한국 사회와는 무관한 개인적 경험으로 끝나지 않았다.(195쪽)

 

무엇보다 아동의 삶은 지금뿐만이 아니다. 일생의 가장 초기에 있는 때이며, 이후에 살아갈 날이 무수히 남아 있다. 그러니까 팬데믹에서 아동을 먼저 구조하지 않았던 대가는 계속하여 요구될 것이다.(249쪽)

 

가장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루어지던 시기에도 많은 사람은 누군가를 먹이고 돌보는 일을 멈출 수 없었고, 이들 다수는 여성이었다.(253쪽)


  위에 발췌한 구절을 읽기 전에는 ‘재난이 차별을 만났을 때’를 상상할 여력(이라 쓰고 ‘(공감)능력’이라 읽으며 반성한다.)이 없었다. 책은 다양한 차별 속에서 ‘열악하고 위험한 삶’을 살아온 사람이 코로나19 팬데믹을 만나면 어떠한 일이 벌어지는지 여실히 보여준다. 감염보다 추방이 두려운 이주민들은 차별을 넘어 혐오의 대상으로 여겨지기까지 했고, 감염보다 생계가 다급한 발달장애인 부모는 자녀를 책임지기 전에 자신의 삶을 책임져야 했으며, 비정규직 노동자도 마찬가지로 생계를 위한 업무는 물론 감염 위험의 외주화라는 현실에 내몰렸던 것이다. 또한 신체 방역보다 심리 방역이 절실한 시기임에도 몸과 마음 모두 제대로 성장하지 못한 아동과 가정과 사회의 위기 앞에서 자신의 건강 결핍과 경력 단절을 감수하며 돌봄의 최전선으로 뛰어든 여성을 마주하면서 결코 바이러스는 누구에게나 무차별적인 존재가 아님을 거듭 확인했다.
  이들뿐만 아니라 성소수자, 백신 부작용자, 노인, 시골지역에 거주하는 사람 등 더 많은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를 담아내지 못한 아쉽다고 저자는 말한다. 책에 소개된 사례들을 통해 그들이 펜데믹 시기에 우리 사회에서 차별로 인해 어떠한 불편과 고통을 느꼈을지 조심스레 짐작해보게 된다. 전부 우리의 이웃이자 한 사회의 시민으로서 분절된 개개인이 아니라 연결된 공동체의 일원임을 모르지 않는다. 그렇다면 우리는 앞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을 어떻게 기록하고 무엇을 기억해야 하는가? 이것이 바로 책이 전하는 메시지이자 독자를 넘어 모두에게 남겨진 숙제다. 당연하면서도 어려운 일이지만 시간이 얼마나 걸리더라도 다함께 풀어나가야 한다. 책을 읽은 독자라면 그 해답이 멀지 않은 곳에 있음을 알 것이다. 삶의 위기가 누구보다 더 쉽게, 또 더 크게 와닿을 수 있는 이들을 차별이 아닌 포용하는 사회 분위기와 사회안전망을 만들고,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는 연대의식을 나누는 게 무엇보다 필요하다는 저자의 생각에 깊이 공감한다. <우리의 상처가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가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한 관심을 갖고 동참하는 데에 마중물이 되어주길 바란다.

 

재난을 통과하고 살아남은 자들에게는 책임이 있다. 우리는 그 재난의 시작과 경과와 회복과정에 대해 상세히 기록하고 이야기로 만들어, 우리 사회가 그 재난의 모든 과정을 직시하고 미래의 재난으로 인해 사람들이 같은 고통을 경험하지 않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2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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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상처가 미래를 바꿀 수 있을까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플래티넘 스타블로거 : 블루스타 9***d | 2023.08.12

         "사람 살려"

 

우리가 위험에 빠지거나.. 그런 사람을 봤을때 구조를 청하는 말은 저 단어입니다.

살려달라는 소리를 우리는 사람 살려라고 외칩니다.

그저 사람이기 때문에.. 우리는 구해달라고 하고. 구하러 갑니다.

그 사람이 외노자, 장애인, LGBT와 상관없이 사람이기에 구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렇게 사람을 위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코로나 위기에 한국은 K방역으로 성공적으로 대처를 했습니다.

위기에 대처하는 한국의 모습은 정말 국뽕이 차오를 정도였습니다.

그렇지만 100% 완벽했다고는 말하기 어려운 점이 있을 것입니다.

 

그중 우리 사회의 소외된 이들.. 차별받는 이들의 이야기는 귀를 기울여 봅니다.

 

아니 우리 살기도 힘든데 무슨 소리냐 하시겠지만

이들은 우리 사회의 바닥을 지탱하는 힘이기 떄문입니다.

이들이 없다면 우리는 바닥부터 허물어져 무너질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우리의 이웃이며..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고통과 질병은 공평하지 않습니다.

어려운 이들에게 더 어렵고 힘들고 모질기 떄문입니다.

 

우리 사는 동안에 다시 한번 이런 위기가 올지 모릅니다.

그때 다시 이들을 외면한다면 저번과 같은 기적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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