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걷기만 해도 병이 낫는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진이 밝힌 걷기의 기적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팀 저/홍정기 감수 | 비타북스(VITABOOKS) | 2022년 5월 10일 한줄평 총점 9.0 (49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43건)
  •  eBook 리뷰 (0건)
  •  한줄평 (6건)
분야
건강 취미 여행 > 건강
파일정보
EPUB(DRM) 104.06MB
지원기기
iOS Android PC Mac E-INK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만성질환 시대, 최고의 명약은 걷기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진이 밝힌 걷기의 모든 것

걷기의 다양한 방법, 놀라운 효능, 치료 사례 수록



대한민국 대표 건강 프로그램 [생로병사의 비밀]이 걷기의 놀라운 효과를 낱낱이 밝힌다. 지난 20여 년간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걷기를 주제로 한 방송은 매회 방영 즉시 뜨거운 화제를 모았다. 이에 최근 방송 22편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현대인은 좌식생활로 두 다리를 쓰는 일이 줄어들고, 건강은 점점 악화되고 있다. 그러나 걷기 시작하면 현재 앓고 있는 관절염, 디스크, 비만, 당뇨병 등 대부분의 만성질환에서 해방될 수 있다. 사고를 당하거나 노화 증상으로 서 있는 것조차 힘들었던 이들이 걷기를 통해 통증을 극복하고 평범한 일상을 되찾았다. 뇌졸중 후유증과 파킨슨병으로 팔다리 마비 증상을 앓던 이들 또한 훗날 산을 오르고 국토대장정을 하는 기적을 일구어냈다. 그저 걷기만 해도 심혈관질환 발병률이 감소하고, 살이 빠지며, 당뇨 수치가 감소하고, 뇌가 6개월가량 젊어진다.



책에서는 심도 있는 취재와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8가지 걷기 방법(맨발 걷기, 보폭 넓혀 걷기, 오르막 걷기, 해안 걷기 등)과 효과를 자세히 소개한다. 현재 건강상태, 앓고 있는 질환, 생활환경에 따라 어떻게 걸어야 효과적인지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한다. 더불어 걷기를 통해 삶이 바뀐 사람들의 사례를 이야기로 엮어 동기를 부여하고 희망을 선사한다. 누구나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걷기. 매일 꾸준히 걷다 보면 평범한 일상에 기적 같은 순간을 맞이할 수 있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006 감수의 글
만성질환 시대, 걷기는 어떻게 인간을 구원하는가

1장. 건강 수명을 늘리는 걷기 혁명 : 걷기의 놀라운 효능
014 걷지 않으면 아플 수밖에 없다
017 중강도로 걷기만 해도 살이 빠진다
025 햇볕을 쬐며 걸으면 뼈가 튼튼해진다
030 계단을 오르면 심혈관기능과 심폐기능이 강화된다
035 힘차게 계단을 오르면 뇌가 젊어진다

2장. 통증과 질병을 이겨내다 : 걷기로 기적을 경험한 사람들
040 나에게 맞는 걷기로 허리 통증을 이겨내다
049 걷기와 하체 근력 운동으로 무릎 관절을 관리하다
056 걷기는 가장 효과적인 비만 탈출법이다
062 규칙적으로 걷고 몸을 움직여서 혈당을 잡다
068 걷기로 신체활동을 늘려 성인병에서 벗어나다
075 걷기 재활치료로 뇌졸중 후유증을 이겨내다
083 보폭을 넓혀 걸으며 파킨슨병과 더불어 살아가다
088 걷기로 암의 두려움에서 벗어나다

3장. 백년 걷기를 위한 지침 : 약이 되는 걷기, 독이 되는 걷기
096 맞춤형 걷기로 약이 되는 걷기를 시작하라
101 약이 되는 바른 걷기 운동 3가지 준비 사항
106 걸을 때 통증을 느낀다면 3가지를 체크하라
114 안짱걸음과 뒤틀린 걸음은 걷기 교정을 하라
121 발 질환자는 이렇게 걸어라(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125 걷는 뒷모습이 불안정하다면 근육 비대칭을 의심하라
135 안정적으로 움직임이려면 척추를 바로잡아라
147 무릎 관절염(퇴행성관절염)은 평소에 관리하라
155 무릎 관절 질환은 반드시 전문 치료를 받아라
169 백세까지 걷고 싶다면 체중을 조절하라

4장. 다양한 걷기 운동 : 상황별 걷기 방법과 효과
176 맨발 걷기 : 전신감각을 깨우는 걷기
190 보폭 10cm 넓혀 걷기 : 운동 효과를 두 배로 높이는 걷기
201 하루 4km 걷기 : 하루 최소 운동량을 채우는 걷기
206 계단 오르기 : 체중 감량과 하체 강화에 좋은 걷기
215 등산(오르막 걷기) : 내 몸을 살리거나 망치는 양날의 걷기
230 숲길 걷기 : 명상하며 자연과 더불어 걷기
237 해안 걷기(노르딕 워킹) : 도구를 사용해 전신으로 걷기
245 수중 걷기 : 관절 부담을 줄이는 최적의 걷기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2명)

저 :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민 건강 프로그램이자 독보적인 장수 프로그램. 2002년 10월 첫 방송을 시작으로 20여 년간 건강한 삶의 척도를 제시해왔다.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의학 정보를 시의적절한 주제로 알기 쉽게 다루어 시청자에게 한결같은 신뢰를 얻고 있다. 국내외 전문적인 취재를 통해 폭넓고 혁신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과학적인 실험으로 검증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암,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병, 비만, 건강식품, 명상에 이르기까지 다루지 않은 건강 주제가 거의 없을 정도로 다방면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청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상식을 높이는데 힘쓰고 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민 건강 프로그램이자 독보적인 장수 프로그램. 2002년 10월 첫 방송을 시작으로 20여 년간 건강한 삶의 척도를 제시해왔다.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의학 정보를 시의적절한 주제로 알기 쉽게 다루어 시청자에게 한결같은 신뢰를 얻고 있다. 국내외 전문적인 취재를 통해 폭넓고 혁신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과학적인 실험으로 검증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암,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병, 비만, 건강식품, 명상에 이르기까지 다루지 않은 건강 주제가 거의 없을 정도로 다방면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시청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상식을 높이는데 힘쓰고 있다.
감수 : 홍정기
대한민국 스포츠의학 최고 전문가이자 운동과학 박사. 헬스 트레이너, 요가·필라테스 강사들이 가장 존경하고 따르고 싶어 하는 스승으로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회복 운동 권위자다. 스켈레톤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윤성빈, 축구선수 기성용, 프로 골프선수 최혜진 등 대한민국 대표 선수들의 컨디셔닝 및 근지구력 훈련을 지도하는 저자는 해부학을 바탕으로 통증의 원인을 분석하고 통증에서 벗어나는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스포츠의학계의 레전드다. 역도 청소년대표를 지낸 엘리트 스포츠맨으로 한국체대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후 프로농구 원년 우승팀 기아 엔터프라이즈에 입단, 다년간 체력 담당 트레... 대한민국 스포츠의학 최고 전문가이자 운동과학 박사. 헬스 트레이너, 요가·필라테스 강사들이 가장 존경하고 따르고 싶어 하는 스승으로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회복 운동 권위자다. 스켈레톤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윤성빈, 축구선수 기성용, 프로 골프선수 최혜진 등 대한민국 대표 선수들의 컨디셔닝 및 근지구력 훈련을 지도하는 저자는 해부학을 바탕으로 통증의 원인을 분석하고 통증에서 벗어나는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스포츠의학계의 레전드다.

역도 청소년대표를 지낸 엘리트 스포츠맨으로 한국체대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후 프로농구 원년 우승팀 기아 엔터프라이즈에 입단, 다년간 체력 담당 트레이너로 경험을 쌓았다. 이후 더욱 체계적인 공부를 위해 유학길에 올라 세계 최고 수준의 스포츠과학을 자랑하는 미국 오리건주립대에서 운동과학 박사 과정을 마쳤다. 미국 윌라멧주립대학의 유일한 한인 교수로 임용되어 운동과학과 조교수를 역임하며 ‘올해의 교수’로 선정될 만큼 두드러지는 행보를 이어왔다.

운동과학 분야 전문가로서의 역량과 경험을 두루 갖춘 뒤 귀국해 국민대학교 스포츠건강재활학과 조교수로 재직하며 스포츠의학 분야의 독보적인 입지를 굳혀왔다. 현재 차의과대학교 대학원 원장이자 한국선수트레이닝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강남차병원 스포츠의학 고문, 대한축구협회 전력강화위원, 대한육상연맹 스포츠과학 이사 등으로 활동 중이다.

1994년 한국체육대학교 체육학과 졸업
1999년 한국체육대학교 스포츠의학 석사
2008년 미국 오레곤주립대학교 운동과학 박사
2008~2013년 미국 윌라멧대학교 운동과학과 조교수
2013~2016년 국민대학교 스포츠건강재활학과 부교수
2016년~현재 차의과학대학교 스포츠의학대 대학원장

출판사 리뷰

국내 최고 재활의학 및 스포츠의학 전문가의 검증된 조언
자극적인 제목과 단편적인 내용으로 눈과 귀를 현혹하는 건강 정보의 홍수 시대. 그 속에서 〈생로병사의 비밀〉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누구나 알기 쉽게 전달해 20여 년 간 시청자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책은 〈생로병사의 비밀〉 방영분 중 걷기에 관한 거의 모든 정보를 뽑아 재구성한 것이다. 국내 최고 재활의학 및 스포츠의학 전문가, 정형외과 전문의 조언을 생생하게 담고 방송 이미지를 곁들여 쉽게 풀어썼다. 그동안 놓쳐서 안타까웠던, 다시 보고 싶었던 〈생로병사의 비밀〉 걷기 편을 이제 곁에 두고 수시로 펼쳐 볼 수 있는 책으로 만나보자.

걷기로 기적을 경험한 사람들
〈생로병사의 비밀〉이 펴낸 책이 여느 건강서와 다른 점은 책 속에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독자들은 내 가족 같은, 이웃 같은 사례자의 노력을 보며 ‘나도 당장 걸어야겠다’는 동기를 얻는다. 책에는 걷기로 기적을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살기 위해 걷기 시작한 이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걷자 많은 것이 달라졌다.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허리와 무릎 통증이 심했던 사람들은 병원치료로 호전되지 않자 걷기를 선택했다. 통증 원인과 증상은 달라도 치료법은 공통적으로 걷기였다. 걷기로 체중 감량은 물론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치로 회복되어 약을 끊은 사람도 여럿이다. 완치가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뇌졸중 후유증, 파킨슨병, 암 환자들이 병을 이겨내고 제2의 삶을 시작한 이야기는 걷기의 무한한 치료 가능성을 보여준다. 절망 끝에 되찾은 건강, 그 시작은 의외로 사소했다.

내 몸을 살리는 걷기의 과학적 효능
걷기의 효능은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에너지 소비 증가, 심뇌혈관기능 강화, 하체 근력 강화이다. 우리가 걷기 시작하면 세 가지 효능은 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걷기로 신체 활동량이 증가하면 근육 움직임이 늘어나고 에너지 소비량이 증가한다. 걸을 때는 하체 근육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는데, 이는 혈관을 짜주는 행위로 작용해 심뇌혈관까지 원활하게 혈액순환이 이루어진다. 걷기로 하체 근육이 강해질수록 무릎과 척추에 가해지는 하중이 줄어들어 통증을 덜 느끼게 된다. 특히 계단 오르기 같이 오르막을 걸으면 허리를 곧게 세우게 되어 척추기립근이 발달하는 효과가 있다. 책에서는 이러한 걷기 효능이 있는 걷기 방법을 소개한다. ‘맨발 걷기’ ‘보폭 10cm 넓혀 걷기’ ‘하루 4km 걷기’ ‘계단 오르기’ ‘등산(오르막 걷기)’ ‘해안 걷기(노르딕 워킹)’를 포함한 총 8가지로 방법으로, 자신에게 맞는 걷기를 익힐 수 있다.

약이 되는 걷기, 독이 되는 걷기
걷기는 건강에 이롭기만 할까? 걷기가 오히려 몸을 해치고 통증을 악화시킨다면 무엇이 잘못된 걸까? 책에서는 걸을수록 질병을 유발하는 독이 되는 걷기를 소개하고, 약이 되는 올바른 걷기를 제시한다. 독이 되는 걷기란, 잘못된 걸음걸이로 걷는 경우를 말한다. 우리 몸은 사고 후유증, 퇴행성 변화, 직업이나 습관으로 비뚤어진 자세, 과체중 등의 요인으로 신체에 변화가 생기고 걸음걸이가 조금씩 어긋났다. 이를 알아채지 못하고 계속 걸으면 통증만 악화된다. 책에서는 개인의 보행상태, 신체질환, 체중 등을 고려한 약이 되는 걷기를 알려준다. 더불어 40대부터 흔히 겪는 퇴행성관절염, 척추협착증,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보행의 어려움에 명확한 솔루션을 제시한다.

종이책 회원 리뷰 (43건)

구매 채마밭(5월 북클러버)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YES마니아 : 로얄 스타블로거 : 블루스타 j*****1 | 2023.05.22

세계보건기구에서는 2025년까지 세계 인구의 60%가 만성질환을 앓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인간은 건강하기 위해 식이요법, 운동, 의학치료 등 다양한 방법을 찾지만 정작 보행이란 핵심을 놓치고 있으면서 걷기만 해도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보행이 줄어든 인간은 신경계기능이 무뎌진다. 거북목 자세로 오랜 시간 컴퓨터를 할 때 목과 굽은 어깨를 바로잡는 능력이 상실되고, 보행 시 보폭이 줄어들고 속도도 느려진다. 의학계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천천히 걸을수록 뇌질환과 병을 얻을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은 걸을 때 둔해진 신경이 예민해지고, 힘이 없던 다리와 팔에 힘이 들어간다. 또한 필요 이상 섭취한 당분이 소모되고 내분비계의 균형을 잡게 된다. 뇌의 모든 부위에 자극이 전달되어 뇌와 몸의 연결성이 원활해지고 기분도 좋아진다. 이 책의 1장은 건강 수명을 늘리는 걷기 혁명: 걷기의 놀라운 효능, 2장 통증과 질병을 이겨내다: 걷기로 기적을 경험한 사람들, 3장 백년 걷기를 위한 지침: 약이 되는 걷기, 독이 되는 걷기, 4장 다양한 걷기 운동: 상황별 걷기 방법과 효과로 구성되었다. 나의 관심사는 4장에 나온 관절 부담을 줄이는 최적의 수중 걷기에 꽂혔다. 전 국토가 바다로 둘러싸인 일본은 해양자원을 활발하게 이용하는 국가 중 하나다. 일본 오키나와에 위치한 해양치유센터는 바캉스 겸 치유를 위해 방문하는 관광객이 많다고 한다. 해양치유센터 앞에 있는 칸나해변에서 끌어온 바닷물을 정수해 운동에 사용하는데 안정감을 주는 물의 온도가 중요하다. 해수를 정화해 사용하는 물의 온도는 35.5~36.5도로 일정하게 맞추고 있다. 바닷물과 우리 몸은 염도 차이가 있다. 바닷물에 몸을 담그면 몸속 노폐물 배출을 돕고 따뜻한 해수 온도는 지속적으로 운동을 가능하게 해 운동효과를 높인다. 바닷물은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해 일종의 저항을 만들어 내는데 이를 해수 점성이라고 한다. 해수는 담수보다 부력이 강하다는 점을 이용해 아쿠아 피트니스나 수중 걷기 운동으로 활용되는 것이다. 나이가 듦에 따라 관절이 부실한 내게 수중걷기 운동이 모든 질병에세 벗어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책으로 떠오르는 것은 나만 그런 것인지.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걷기만 해도 병이 낫는다
내용 평점4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YES마니아 : 로얄 y******k | 2023.02.09

[걷기만 해도 병이 낫는다] 제목을 보고 구입했습니다. 나이가 들다 보니, 건강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체력적으로도 그렇고, 시간적으로도 여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서, 나이에 맞는 운동이 무엇이나 있을까, 검색을 했는데, 건강과 관련하여 좋은 책을 만난 것 같습니다. 걷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는데, 걷기를 통해서 건강을 회복한 사례가 있어, 이 책에 관심이 가게 되었습니다. 삶의 주변에서 수훨하게 할 수 있는 걷기야 말로 놀라운 효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모두 건강하세요~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스타블로거 : 수퍼스타 좋**상 | 2023.01.05
허리 건강을 위해 그가 또 하나 강조하는 것은 걷는 자세다. 
등산은 오래 걷는 운동인 만큼 허리에 부담을 덜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그가 추천하는 보행법은 몸을 측면에서 봤을 때 엉덩이가 나오고 허리가 들어가도록 자연스러운 S자를 만들고, 등을 곧게 편 바른 자세를 유지하며 일자로 걷는 것이다.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 계획 중 하나가 운동입니다.

운동이라고 해서 거창한 것이 아니라 ‘걷기'입니다.

 

핑계일 수 있지만 운동을 하기 위해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렵기에 평상시에 운동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걷기'가 딱이네요.

조금 일찍 나오고, 한 정거장 미리 내리려고 합니다.

계단도 많이 오를거구요.

 

터벅터벅이 아니라 올바른 자세가 될 수 있도록 신경써야겠습니다.

걷기는 신체적인 운동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힐링으로도 무척 좋은 것 같습니다.

 

모두가 힘들다고 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건강부터 챙겨야 합니다.

모두 건강하세요~

8명이 이 리뷰를 추천합니다.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6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