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리 마커스 저/최호영 역
존 폴 민다 저/노태복 역
나는 내 공부를 하거나 아이들과 함께 학습을 할 때에도 항상 의문이 들곤 했다.
“내가 지금 이 공부를 제대로 하고 있는게 맞나?”
아이들은 눈 앞에 놓인 문장을 읽어나가지만
간혹 그 문장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를때가 많고 심지어 자기 맘대로 의미를 해석 해 버리기도 한다..
어른인 나도 그러한데 아직 뇌의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아이들을 오죽할까.
몇 번의 실패를 거듭한 후 나는 제대로 된 공부방법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여러권의 책을 읽었다.
이번에 읽은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역시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충분했다.
공부 잘 하는 방법 그 방법을 꼭 알고 싶은 것은 나 뿐만은 아닐 것 같다.
책 시작에서 평소 구독하고 있는 이은경 선생님의 추천사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더욱 기대되었다.
14장으로 구성된 책에서는 작은 소제목으로 나누어 실제 학습 사례를 소개하고 공부 하는 팁을 안내한다.
성공적인 공부를 위해서 우리는 다양한 시험의 종류와 유형에 맞는 전략을 선택 해야 한다.
배우는 사람보다 가르치는 사람이 더 잘 안다는 진리처럼,
우리는 학습한 내용을 아웃풋으로 내보내는 수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학습법 뿐 아니라 학습 환경 및 학습자의 마인드셋까지 설명해주고 있다.
책의 내용 중 일부는 이론적으로 누구나 알수 있는 내용이지만, 항상 문제는 “실행”이다.
많은 학습량과 부족한 학습시간으로 인해 공부는 더이상 책상에 앉아서 오래버티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 아니다.
이제는 자신에게 맞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제대로 해야한다.
본 책을 통해 우리모두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에서 벗어나 훌륭한 성과를 낼 수 있는 학습 방법을 발견 하길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작성한 리뷰입니다]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은 지적 성장과 학습에 대한 관점에서 흔히 하는 착각들을 해부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책입니다. 저자인 대니얼은 뇌과학, 인지심리학, 교육학 등 다양한 학문을 기반으로 깊은 학습을 추구하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이 책은 공부와 학습의 본질적인 의미에 대한 심층적인 사고를 유도합니다. 저자는 우리가 자주 가지는 학습에 대한 오해와 착각을 지적하며, 이러한 착각들이 실제 학습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저자는 지성적이고 깊은 학습을 위해 어떻게 집중하고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시합니다.
이 책의 강점 중 하나는 뇌과학적인 측면을 활용하여 학습과 기억의 작동 원리를 설명한다는 점입니다. 뇌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면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찾을 수 있으며, 이 책은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적인 학습 방법을 탐구합니다. 또한, 이 책은 실제 공부 사례와 실험을 바탕으로 한 예를 통해 학습 전략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독자는 본인만의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됩니다. 또한, 공부에 대한 부정적인 마음가짐을 개선하고, 꾸준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독자들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합니다.
나아가 이 책은, 개인의 관점에서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자기반성과 목표 설정, 효과적인 시간 관리 등 개인적인 습관의 개선을 통해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다고 설명합니다. 이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끝까지 흔들리지 않는 마음가짐이며, 불안을 잘 다스리는 방법까지 대처함으로서, 학습에 대한 훌륭한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이 책은 총 1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에는 다수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을 일독하고 난 뒤에 반복해서 다시 기억을 떠올릴 수 있도록, 각 파드의 말미에는 한줄요약이라는 정보란을 구성하여, 독자들이 빠르게 이 책을 반복하여 읽기 쉽도록 구성해 놓았습니다. 이는 이 책을 통해 학습에 대하여 학습하는 독자들을 위한 배려에 해당하며, 이러한 점이 실용서로서 자격을 갖추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추상적인 공부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공부와 학습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총평하자면,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은 학습과 관련된 오해와 착각을 해체하고 실질적인 학습 전략을 제시하여 독자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지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치 있는 책입니다. 머릿속으로만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옮기며 깊은 학습을 이루어낼 수 있는 통찰을 제공하므로, 학습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꼭 한 번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리뷰를 작성하였습니다.
대니얼 티 윌링햄 작가님의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을 구매하여 읽고 작성하는 리뷰입니다. 이 책을 구매하게 된 계기는 일단 제목이에요. 요즘 공부가 잘 안되는 와중에 제목이 너무 강렬하게 눈에 띄어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완전히 답답함이 해소된 것 은 아니지만 도움은 꽤 받았습니다.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저에게 해주는 말 같더군요. 참고해서 하던 공부 잘 마무리 하겠습니다.
진짜 제목이 다했습니다ㅋㅋ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공부방법에 대한 책인데 학생드레게 좀더 어떻게하면 잘 지도할수 있나 하는 찰라에 좋은 기회로 구입했어요 뇌 최적화 기술러 학습 잠재력을 폭발시키며 우선순위 정하고 일정세우는 법 미루는 습관 없애기 등등 각각의 주제들이 잘 요약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공부하는 방법도 진짜 공부의 내용만큰 중요하다는걸 다시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 리뷰는 대니얼 T. 윌링햄 작가님의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을 읽고 작성하는 리뷰로 스포일러가 포함 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스포일러에 민감하신분들은 유의해주시고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평소 공부방법에 관해 관심이 있는데 마침 100% 페이백 행사에 있어서 참여하여 대여하여 읽어보았습니다. 이런류의 책은 많아서 사실 큰기대를 하지 않고 읽었는데 실용적인 학습법도 있었고 유용한 내용이 많아서 흥미롭게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