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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습니까? 믿습니다!

별자리부터 가짜 뉴스까지 인류와 함께해온 미신의 역사

오후 | 동아시아 | 2021년 1월 11일 리뷰 총점 9.5 (80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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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마약, 과학, 아나키즘… 이번엔 미신?

세상의 모든 이야기를 종횡무진 가로지르는 지식 스토리텔러

재담꾼 오후가 전하는 유쾌한 미신복음!




마약, 과학, 아나키즘… 이토록 다채로운 주제를 각각 한 권의 책으로 내는 일이 가능할까? 그런데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다. 세상의 모든 이야기들 사이를 종횡무진 오가며 다양한 주제를 탐구해온 ‘지식 스토리텔러’ 오후 작가가 이번에는 ‘날아다니는 스파게티 괴물 신’의 장난 덕분에 ‘과학’과는 정반대 소재인 ‘미신’으로 책을 쓴 것이다. 오후 작가의 신념은 단 하나다. ‘재미없는 것은 죄악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지식과 재미를 동시에 잡았다. 정치, 역사, 문화, 사회, 사상, 종교 등 다방면의 분야를 섭렵한 오후 작가의 경쾌한 필력과 이야기꾼으로서의 탁월한 재능, 과감한 논지 전개와 곳곳에 감칠맛처럼 곁들여진 유머, 마지막으로 뼈를 때리는 통찰 한 스푼까지 더했다. 그 결과물로 미신과 함께하는 우리를 위한 (진짜) 재밌는 인문 교양서가 탄생했다. “에이, 요즘 세상에 그런 걸 누가 믿어.”라고 말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미신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그리고 앞으로도 미신의 시대를 살아갈 우리에게 『믿습니까 믿습니다』 는 책장을 넘기면 넘길수록 신들린 듯한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믿습니까? 믿습니다!



목차

프롤로그 : 믿는 사람들 007

1 미신의 탄생 : 순리를 거스르는 순리 017
부록 그렇다면 왜? 041

2 가부장 신화 : 본능의 시대 045
부록 오늘 하루 당신의 운이 좋으려면 064

3 서양의 미신 : 하늘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 067
부록 열세 번째 별자리 112
부록 손금으로 미래를 읽는 수상학 115
부록 신비주의에 빠진 추리 작가와 합리적인 마술사 118

4 동양의 미신 : 하늘과 소통한다고 믿은 사람들 123
부록 태어난 시간으로 운명이 결정된다? 164

5 종교 : 미신도 프랜차이즈 167
부록 날아다니는 스파게티 괴물 209
부록 우리도 있다, FSM 십계명 - 진짜로 웬만하면 하지 말았으면 하는 것들 214
부록 유대인은 어떻게 특별한 민족이 되었나 218

6 정치 : 미신을 믿는 지도자들 229
부록 점쟁이는 자신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을까 246
부록 티베트의 고승은 죽지 않는다 249

7 사상 : 사라지지 않는 유령 255
부록 종교보다 종교적인 285

8 현대 : 환상의 세계, 호구의 세계 291

9 심리 : 우리는 왜 미신을 믿는가 337

에필로그 미신과 함께 365

책을 쓰는 데 도움을 준 자료들 378
아직까지 책을 읽고 있는 하릴없는 이들을 위한 뒷이야기 380

상세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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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1명)

저 : 오후 (ohoo)
진담은 농담처럼 농담은 농담처럼 한다. 일상과 작가의 삶을 분리하기 위해 필명을 썼지만 점점 단일화되는 느낌이다. 연애를 잘하지는 못하지만 열심히는 한다. 세상에 열심히 해도 잘 안 되는 일이 두 가지 있는데, 하나는 연애고 하나는 글쓰기다. 생각해보니 글쓰기도 열심히 한다. 『가장 공적인 연애사』 『믿습니까? 믿습니다』 『주인공은 선을 넘는다』 『나는 농담으로 과학을 말한다』 『우리는 마약을 모른다』 진담은 농담처럼 농담은 농담처럼 한다.
일상과 작가의 삶을 분리하기 위해 필명을 썼지만 점점 단일화되는 느낌이다.
연애를 잘하지는 못하지만 열심히는 한다.
세상에 열심히 해도 잘 안 되는 일이 두 가지 있는데, 하나는 연애고 하나는 글쓰기다.
생각해보니 글쓰기도 열심히 한다.

『가장 공적인 연애사』
『믿습니까? 믿습니다』
『주인공은 선을 넘는다』
『나는 농담으로 과학을 말한다』
『우리는 마약을 모른다』

출판사 리뷰

20××년 목성행 로켓 발사 10초 전,
10, 9, 8, 7, 6…
아차, 오늘 내 별자리 운세가 어떻게 되더라?


‘별이 빛나는 창공을 보고, 갈 수가 있고, 또 가야만 하는 길의 지도를 읽을 수 있었던 시대는 얼마나 행복했었던가?’ 헝가리의 사상가, 게오르그 루카치의 『소설의 이론』은 이런 문장으로 시작한다. 그러나 지금은 그 누구도 하늘의 별자리를 보며 길을 찾지 않는다. 손 안에 쏙 들어오는 스마트폰의 지도 앱이 우리가 가야 할 길을 친절하게 인도해주기 때문이다. 지난 수백 년간, 과학기술이 인류에게 보여준 ‘기적’은 어마어마했다. (과학기술의 업적을 ‘기적’이라고 표현하다니, 우리의 무의식 속에는 아직도 미신이 내재되어 있는 것이 분명하다!)

과학은 인간의 진화 과정을 밝혔고,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 아니란 걸 알아냈으며, 달 표면에 인류의 발자국을 새겼다. 또한 아동 사망률을 10분의 1로 떨어트렸고, 평균 수명을 배 이상 끌어올렸으며, 인간을 추위와 더위에서 구원했다. 그러나 이런 과학의 시대에도 여전히 우리 사회 곳곳에는 미신이 존재한다. 다만 그 형태가 바뀌었을 뿐이다. 이제 우리는 『주역』을 펴놓고 점을 보는 대신 스마트폰의 ‘점신’ 앱으로 오늘의 운세를 확인한다. 연말·연초가 되면 여전히 점집 앞은 문전성시를 이루고 인터넷에 떠도는 MBTI 성격유형테스트가 혈액형 성격론의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바야흐로 21세기, 과학과 이성과 합리의 시대, 왜 우리는 아직도 미신을 믿는가. 도대체 이 비합리적인 믿음은 어디에서 온 것인가?

인류의 탄생부터 함께해온 미신,
문명을 일으킨 최대 공신 역시 미신이었다!


저자는 인류의 탄생 그 순간부터 인류에게 종교와 비슷한 미신이 있었을 것이라 주장한다. 그들 삶의 너무 많은 부분이 ‘운’으로 결정되었기 때문이다. 초기 인류의 삶은 풍전등화였다. 지금보다 훨씬 불안정한 기후, 시시때때로 우리를 덮치는 더위와 추위, 호시탐탐 인간을 노리는 맹수. 이리저리 떠돌며 수렵 채집으로 먹고사는 인간에게는 밤을 무사히 지새우고 떠오르는 태양을 보는 일이 그야말로 ‘천운’인 것이다.

고대 인류가 미신을 믿었다는 근거 중 하나는 동굴벽화이다. 프랑스의 쇼베 동굴벽화는 5,000년의 시차를 두고 대를 이어 조금씩 그려졌다. 왜 그들은 그토록 오랜 기간 동안 동굴 깊숙한 곳에 들어가 그림을 그렸을까? 무엇이 그들을 불빛 한 점 없는 위험한 곳으로 이끌었을까? 이는 ‘미신’이라는 집단적인 믿음이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또한 저자는 인류의 문명을 일으킨 최대 공신 역시 미신이며, 그 미신의 이름은 ‘농경’이라고 주장한다. 『총, 균, 쇠』의 재레드 다이아몬드는 농경을 “인류 최대의 실수”라고 했고, 『사피엔스』의 유발 하라리는 농경을 “인류 역사상 가장 큰 사기”라고 표현했는데, 저자는 한발 더 나아가 농경이 “인류 최대의 미신”이라고 말한다. 농경을 시작한 인류는 탄수화물 덩어리만 섭취했기 때문에 늘 영양 불균형에 시달렸고, 인간의 신체와는 맞지 않는 농사일 때문에 허리는 휘었으며 관절에는 무리가 왔다. 저장을 통해 소유할 수 있는 재산이 생기자, 이는 부족 간의 싸움과 전쟁으로 이어졌다. 농경이 제대로 자리 잡기까지는 약 1,000년 이상의 시간이 걸렸으며 농경을 시작한 이후 인류는 수렵 채집 시절보다 더 불행한 삶을 살았다.

그러나 인류는 농경이 우리를 더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이라는 ‘비합리적인 신념’으로 가득 차 있었다. 저자는 이렇게 주장한다. 믿음을 바탕으로 무작정 뛰어드는 신념의 도약, 이런 행동들은 비록 수백 수천 번 실패할지언정, 가끔은 성공했고, 이는 역사의 한 단계를 뛰어넘는 선택이 되었노라고.

운명은 절대적인가, 바꿀 수 있는가?
미신을 통해 운명이 바뀐, 혹은 운명을 바꾼 사람들의 이야기


알렉산더 대왕, 『셜록 홈스』의 작가 아서 코난 도일, 도널드 레이건, 명성황후, 삼성의 이병철 회장,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미신에 심취한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알렉산더 대왕은 점쟁이를 불러 자신의 손금을 보게 한 후 ‘세상을 제패할 손금인가?’라고 묻는다. 세상을 제패하기에는 손금이 다소 짧다고 점쟁이가 말하자 알렉산더 대왕은 그 자리에서 칼을 꺼내 손바닥을 그어 손금을 늘린다. 과학적 유물론자이자 철저한 회의론자인 캐릭터 ‘셜록 홈스’의 아버지인 아서 코난 도일 역시 실은 영매를 통해 영혼을 불러온다는 ‘강신술’의 열렬한 신봉자였다. 역사적으로 지도자들 뒤에는 늘 점쟁이나 점성술사가 있었다. 백악관을 좌지우지한 도널드 레이건의 점성술사 ‘조앤 퀴글리’와 명성황후를 미혹시킨 무당 ‘진령군’처럼 말이다. 삼성의 이병철 회장은 무려 ‘관상’ 면접을 통해 신입사원을 뽑았다. 이처럼 역사에 이름을 남긴 사람들의 뒤편에는 언제나 그림자처럼 ‘미신’이 붙어 다녔다.

또한 미신은 인류의 역사를 만들어왔다. 서양의 수학자이자 철학자 라이프니츠가 『주역』에 큰 감명을 받았다는 사실을 아는가? 그는 주역의 음과 양을 숫자에 적용해 이진법을 고안했다. 오버를 좀 보태서 말하자면 주역이 바로 지금의 디지털 문명을 탄생시킨 것이다. 저자는 이처럼 한 사람의 운명을 넘어 인류의 역사를 바꿔놓은 미신을 조명하며, 미신에 관한 다양한 일화들을 풀어놓는다.

고대 점성술부터 현대의 종교와 사상까지,
‘미신’이 담고 있는 이야기의 무한한 스펙트럼!
당신이 믿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미신이다!


우리는 흔히 ‘미신’하면 별자리, 사주팔자, 풍수지리, 관상, 신점 등 한정된 범주에서만 생각한다. 그러나 저자는 과감하게도 ‘미신’이라는 큰 틀에 정치, 역사, 철학, 종교 등 인류사를 관통한 모든 주제를 끌어와 자연스럽게 녹여낸다. ‘감히 종교가 미신이라고?’ 몇몇 신실한 종교인들은 저자의 대담하고 발칙한 주장에 발끈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비신자의 입장에서 미신과 종교는 별다를 바가 없지 않은가. 저자는 종교를 ‘미신의 프랜차이즈화를 고심한 결과’라고 말하며 촌철살인의 비유를 속사포처럼 쏟아 붓는다.

종교는 미신의 프랜차이즈를 고심한 결과다. 그들은 구원을 사후로 미뤄버린다. 현실적 문제는 다 신의 뜻이고, 지금 희생하면 죽어서 천국에 간다는 믿음을 설파한다. 있는지조차 확실하지 않은 사후 세계 어음을 무한정 발행한다. (…) 지점장들에게는 특별히 영빨이 없어도 아무 상관이 없다. 그들은 본사에서 내려보낸 책에 적힌 내용을 전달한다. 물론 얼마나 잘 포장하느냐에 따라 흥할 수도 있고 망할 수도 있지만, 본질은 다르지 않다. 그들은 성실한 점쟁이들을 야만으로 밀어버리고 자신들을 특별한 지위에 올려놓았지만, 사실은 현실을 맞힐 능력이 없을 뿐이다. -[5장. 종교 : 미신도 프랜차이즈] 중에서

종교가 미신이라는 급진적인 주장을 펼쳤으니, 사상 역시 예외일 수 없다. 종교가 힘을 잃어가는 현대 사회에서는 사상이 종교의 자리를 대신 차지한다. 종교보다 더 종교적인 사상 ‘공산주의’,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인류의 믿음을 담은 ‘민주주의’, 그리고 그 모든 것을 자본의 논리로 수렴해버리는 ‘자본주의’까지. 저자는 이 모든 것을 ‘미신’으로 통칭하며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를 이성과 합리의 시대가 아닌, ‘미신의 시대’라고 정의한다.

처음에 어떤 괜찮은 대안이 생긴다. 이 자체로도 사상이 된다. 그리고 이 사상을 따르는 이들이 모여 하나의 집단을 이룬다. 여기서 두 갈래 길이 나온다. 하나는 자체적인 논리와 철학이 강화되어 정치체제가 되는 것이다. 또 하나의 길은 지도자를 신성시하며 종교의 길로 가는 것이다. 신성한 존재의 말은 법이 되므로 논리적일 필요가 없다. 신(혹은 선지자)이 말씀하시고 따르면 그만이다. -[6장. 사상 : 사라지지 않는 유령] 중에서

재미없는 것은 죄악이다!
독자의 멱살을 끌고 다니는 발칙하고 대담한 글쓰기
타고난 재담꾼, 지식 스토리텔러 오후의 신내림 받은 글빨!

오후의 글은 언제나 경쾌하다. 독자의 멱살을 잡고 고대 별자리로 시작해서 동서양의 미신을 오가다 종교와 사상을 거쳐 가짜 뉴스 앞에 던져놓는다.
-강헌(대중음악평론가, 명리학자)

마약, 과학, 아나키즘… 이토록 다채로운 주제를 각각 한 권의 책으로 내는 일이 가능할까? 그런데 그 일이 실제로 일어났다. 세상의 모든 이야기들 사이를 종횡무진 오가며 다양한 주제를 탐구해온 ‘지식 스토리텔러’ 오후 작가가 이번에는 ‘날아다니는 스파게티 괴물 신’의 장난 덕분에 ‘과학’과는 정반대 소재인 ‘미신’으로 책을 쓴 것이다.

오후 작가의 신념은 단 하나다. ‘재미없는 것은 죄악이다.’ 그렇기에 이 책은 지식과 재미를 동시에 잡았다. 정치, 역사, 문화, 사회, 사상, 종교 등 다방면의 분야를 섭렵한 오후 작가의 경쾌한 필력과 이야기꾼으로서의 탁월한 재능, 과감한 논지 전개와 곳곳에 감칠맛처럼 곁들여진 유머, 마지막으로 뼈를 때리는 통찰 한 스푼까지 더했다. 그 결과물로 미신과 함께하는 우리를 위한 (진짜) 재밌는 인문 교양서가 탄생했다.

“에이, 요즘 세상에 그런 걸 누가 믿어.”라고 말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미신의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그리고 앞으로도 미신의 시대를 살아갈 우리에게 『믿습니까 믿습니다』 는 책장을 넘기면 넘길수록 신들린 듯한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믿습니까?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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