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1일 1페이지 조선사 365

읽다 보면 역사의 흐름이 트이는 조선 왕조 이야기

유정호 | 믹스커피 | 2021년 10월 5일 한줄평 총점 8.0 (61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51건)
  •  eBook 리뷰 (2건)
  •  한줄평 (8건)
분야
역사 > 한국사
파일정보
EPUB(DRM) 14.83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상품의 태그

카드뉴스로 보는 책

책 소개

역사 이야기만 나오면 움츠러드는 당신을 위한
하루 한 장, 부담 없이 다시 읽는 조선 왕조 이야기


조선사는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역사인 만큼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과거로 인식되곤 한다. 하지만 우리는 생각보다 조선을 모른다. 영화나 드라마 속 조선의 모습은 대개 특정 왕의 통치 시기나 하나의 사건만을 비출 뿐, 조선이란 나라 전체를 조망하지 않는다. 조선은 어떻게 건국되었고, 얼마나 번성했으며, 어느 시점에 망국의 길로 접어들었을까? 건국 초의 조선과 선조 때의 조선, 구한말의 조선은 또 어떻게 다를까? 임진왜란과 을미사변, 붕당과 탕평책 등 조각조각 알고 있던 조선의 모습이 아닌 조선시대 전체를 부담 없이 꿰뚫어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주목해야 할 책이 있다.

『1일 1페이지 조선사 365』는 조선 왕조 500년을 365개의 이야기로 한 권에 담은 책이다. 조선 27명의 왕을 골자로 빼놓을 수 없는 주요 사건과 핵심 인물, 나라를 뒤바꾼 제도는 물론 숨겨져 있던 이야기들과 흥미로운 설화들을 시간순으로 지루하지 않게 수록했다. 중·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고 있는 현직 교사이자 역사 기행문 작가로서도 행보를 넓히고 있는 저자가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야기들만을 꼭꼭 추려 담았다. 이 책 한 권이면 사극 속 숨겨져 있던 사건의 맥락이 보이는 것은 물론, 조선시대 이전부터 전해져 내려온 대한민국 곳곳의 오랜 전설과 민중들의 이야기가 눈앞에 생생히 펼쳐질 것이다. 조선의 역사를 부담 없이 알아보고 싶다면, 역사를 통해 오늘을 다시 보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하루 한 장씩, 방대한 조선사의 흐름을 쉽고 편하게 이해해보자.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지은이의 말 _ 조선을 알면 현재가 보인다
『1일 1페이지 조선사 365』 제대로 읽는 법
『1일 1페이지 조선사 365』 체크리스트
제1대 태조
제2대 정종
제3대 태종
제4대 세종
제5대 문종
제6대 단종
제7대 세조
제8대 예종
제9대 성종
제10대 연산군
제11대 중종
제12대 인종
제13대 명종
제14대 선조
제15대 광해군
제16대 인조
제17대 효종
제18대 현종
제19대 숙종
제20대 경종
제21대 영조
제22대 정조
제23대 순조
제24대 헌종
제25대 철종
제26대 고종
제27대 순종
궁궐 산책
참고자료
찾아보기

채널예스 기사 (1개)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1명)

저 : 유정호
중·고등학교 15년차 역사 교사. 인하대학교에서 사학과 교육학을 전공했고, 한국방송통신대학원에서 평생교육학 석사를 졸업했다. 딱딱하고 어려운 용어로 가득한 역사가 아닌,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사를 가르치고자 노력한다. 역사는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해주며, 대한민국 국민으로 자랑스럽게 살아가는 데 매우 필요한 학문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활발한 집필과 강연, SNS 활동을 통해 우리 역사를 알리려 힘쓰고 있다. 한국사 핵심 사건 100가지를 다룬 『족집게 한국사』 외에도 『1일 1페이지 조선사 365』『방구석 역사여행』『작은 행복을 담은 여행』『이다지도 확실한 이론완성 한국사... 중·고등학교 15년차 역사 교사. 인하대학교에서 사학과 교육학을 전공했고, 한국방송통신대학원에서 평생교육학 석사를 졸업했다. 딱딱하고 어려운 용어로 가득한 역사가 아닌,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역사를 가르치고자 노력한다. 역사는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해주며, 대한민국 국민으로 자랑스럽게 살아가는 데 매우 필요한 학문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활발한 집필과 강연, SNS 활동을 통해 우리 역사를 알리려 힘쓰고 있다. 한국사 핵심 사건 100가지를 다룬 『족집게 한국사』 외에도 『1일 1페이지 조선사 365』『방구석 역사여행』『작은 행복을 담은 여행』『이다지도 확실한 이론완성 한국사 근현대사』(공저)를 집필했고, 『하루 1분 역사게임 세계사편』『하루 1분 역사게임 한국사편』을 감수했다.

출판사 리뷰

피 튀기는 왕실의 권력 다툼부터 바람 잘 날 없는 민중들의 삶까지
인물·사건·제도·설화로 조선 왕조 518년을 다채롭게 만난다!


이 책은 새로운 왕이 즉위할 때마다 왕의 기본 업적과 가계도를 맨 앞에 수록해 해당 왕으로부터 펼쳐질 이야기를 간략하게 예고한다. 그다음 왕에 얽힌 핵심적인 인물과 사건, 나라를 뒤바꾼 제도와 흥미로운 설화를 시간순으로 나열해 주요한 이야기는 모두 담아내면서도 때마다 달라지는 조선의 모습을 폭넓게 보여준다. 또한 최근 들어 역사의 초점이 왕 중심의 특정 인물들에게서 민중들로 옮겨지고 있는 만큼 이제껏 조선사에서 소외되었던 일반 백성과 여성들에게도 그 시선을 돌린다. 마지막으로 정조와 정약용의 합작인 수원 화성, 예부터 난을 피할 수 있는 좋은 장소라 알려졌던 십승지, 그리고 우리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경복궁과 창덕궁과 같은 궁궐 등의 역사적 장소를 소개하며 독자들이 이 책을 계기로 밖으로 나가 직접 우리 역사를 거닐어보도록 돕는다.

임금의 폭정에도 바른말을 숨기지 않았던 신하들, 낮은 지위였음에도 자기다움을 잃지 않았던 여성들, 한양과 농촌 모두에 없어선 안 될 존재였던 거리의 똥장수들, 건국부터 멸망까지 봇짐과 지게를 지고 정치·경제 모두를 이끌었던 보부상들. 그리고 불리한 형세에도 적의 눈에 모래를 뿌리며 돌팔매와 맨몸으로 싸웠던 관군과 의병들 등. 저마다의 자리에서 조선이란 나라에 진심을 다했던 민중들의 이야기는 글자를 만들거나 신문고를 설치하고, 제도를 개혁해 나라를 바꿔보려 노력한 조선 왕들의 이야기와 맞물리면서 오늘날의 우리로 하여금 조선 왕조 500년을 더욱 깊이 있게 바라보게 만든다.

교양 지식이 필요할 때, 현재를 더 이해하고 싶을 때
가장 먼저 펼쳐봐야 할 우리의 역사, 조선사


역사는 모든 지식의 기초다. 더욱이 한국사, 그중에서도 조선사는 다른 왕조보다 지금의 대한민국과 시간상 가까워 오늘날과 자주 겹쳐 보인다. 민란과 왜란, 사화와 반정으로 늘 순탄치 못했던 나라 조선. 동시에 한글과 실록 및 백자와 예악 등으로 문화 강국이었던 조선. 그 복잡하고도 아름다운 우리 역사를 알아보면서 지금 대한민국의 현실을 폭넓게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을 펼쳐보자. 교과서 이후 역사책을 처음 접하는 사람은 물론, 역사에 흥미가 있거나 역사를 알고 싶은 사람 누구나 몰랐던 역사를 새로 알아가는 동시에 알고 있던 역사도 다시 보일 것이다.

종이책 회원 리뷰 (51건)

1일 1페이지 조선사 365 - 유정호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G***e | 2023.04.29

 

한국사는 개인적으로 너무나도 재밌지만, 계속 공부해야 머릿속에서 휘발되지 않습니다. 모든 학문이 당연히 그렇겠지만, 한국사는 유독 그런 것 같습니다. 고등학교에 다닐 때에는 그렇게도 싫었던 과목 중 하나였는데, 어느 순간 왜인지 재미있어져서 꾸준히 조금씩이라도 읽어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기억에 남는 태정태세문단세 예성연중인명선... 이 책에는 태종부터 순종까지 조선의 조각조각들이 담겨있습니다. 처음 보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역사 이야기에서 익히 들었던 장영실의 말로가 기록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던가, 숙종 때 안용복이 독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확인받고 돌아왔지만 오히려 곤장을 맞았다던가, 고종 때부터 무인도였던 마라도에서 가산을 탕진한 사람이 화전을 일구기 시작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살기 시작하였다는 내용들 말입니다. 또 잔인한 형벌에 관한 생생한 기록, 성군으로 기록된 세종의 색다른 면모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그 제목처럼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하나의 주제 밑에 달려있는 해시태그는 젊은 감성을 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죄없이죽은심온, #양반이되어야하는이유, #최치원사슴... 저도 이 책을 해시태그로 표현해보겠습니다. 저는 인스타그램을 하지 않아서, 최근에 들었던 노래 가사를 참고하였습니다. #JOTD(Joseon Of The Day), #한국사복습. 다시 하루 한 장씩 복습하면서, 놓친 부분이 있나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1일 1페이지 조선사365
내용 평점4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YES마니아 : 골드 r**********k | 2022.11.19

믹스커피 출판사에서 출간된 유정호 작가님의 1일 1페이지 조선사 365 리뷰입니다.

언젠가부터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생겼는데 워낙 방대한지라 책을 읽을 엄두가 나지 않아 여러 책을 찾아보던 중에 1일 1페이지로 읽을 수 있는 조선사 책이라고 해서 구입해서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조선의 왕 27명을 주제로하여 시간순서로 구성한 책인데 제목처럼 1일 1페이지씩 읽으면 1년 365일을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부담없이 1일 1페이지씩 읽을 수 있어서 좋았고 아는 내용도 좀 더 깊숙이 알고, 모르는 내용은 흥미롭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런 1일 1페이지 시리즈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1일 1페이지 조선사365
내용 평점5점   편집/디자인 평점5점 | p*******a | 2022.10.07

아버지께 드리려고 구매한 책이에요.

요새 정말 1일 1페이지 시리즈가 많은 것 같아요.

이 책은 조선왕조 이야기를 365개의 페이지로 엮어 두었는데 일단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어서 좋겠어요. 하루에 많이 읽는다고 다 이해하는 건 아니니까요. 역사공부해야지 하면서 매일 보내는 것보단 하루 한 페이지를 1년 동안 제대로 본다면 여기에 서술되어 있는 조선역사는 다 이해하진 않겠어요^^

그런 마음으로 아버지께 선물을 드렸습니다. 관심은 많으시나 역사 전반은 다 모르시기에 궁금해 하시는 아버지를 위해서요. 매일 한 페이지 읽기 감질맛이 난다면 3~4페이지씩 읽고 재독하는 것도 좋겠어요.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종이책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eBook 회원 리뷰 (2건)

구매 1일 1페이지 조선사 365
내용 평점4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YES마니아 : 로얄 스타블로거 : 블루스타 k***z | 2022.10.26

조선사라고 하면 가까운 역사이고 여러 방면에서 가장 많이 접해왔던 시기의 역사임에도 아직까지도 많이 어렵더라구요. 조금은 쉽고 단순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아서 구입한 책인데 나름 짧게 끊어 읽을 수 있어서 괜찮았습니다. 많이 들었던 이야기도 있었고 새롭게 알아가는 이야기도 있었고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할 역사이지만 역시 어렵기는 하네요. 그래도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구매 1
내용 평점4점   편집/디자인 평점4점 | YES마니아 : 로얄 스타블로거 : 블루스타 q*****1 | 2022.10.11

유정호 저[대여] 1일 1페이지 조선사 365 읽다 보면 역사의 흐름이 트이는 조선 왕조 이야기 를 읽어보았습니다. 보편적으로 알려져있는 역사를 안믿어서  역사책도 잘 읽지 않는 편인데 대여로 저렴하게 읽을 수 있어서 한번 구매해보았습니다. 한가지 이야기당 분량이 적어서 심심할때마다 조금씩 읽기에 부담이 없었습니다. 흥미로운 이야기는 따로 더 찾아봐도 재밌겠네요

이 리뷰가 도움이 되었나요? 접어보기
  •  eBook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더 많은 리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한줄평 (8건)

0/50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