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 시리즈를 선물해주는 것을 한번도 후회해본 적이 없다. 정말 아이가 많이 본 책이다. 물론 지금도 시간만나면 꺼내서 읽는 책이다. 흥미롭게 배우는 과학도서다. 물론 추리도 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은가보다.
다이아몬드가 반짝이는 이유도 배운다. 친유성을 이용해서 다이아몬드를 감별하는 방법도 담고 있다. 물론 한 눈에 쏘옥 들어오도록 박스에 넣어서 꼭 익혀둘 내용임을 알게된다.
암석과 광물에 대해서도 따로 설명해주는 코너가 있다. 그림과 함께 실려있는만큼 배움이 한층 높아진다. 광물의 성질에 대해서도 이 책은 내용을 담고 있다. 조흔색이 무언지도 이 책은 읽다보며 자연스럽게 배우게 된다.
골프공에 홈이 파인 이유를 아는가. 이 책은 그 이유도 과학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초등 3-4학년에서 배우게 되는 빛과 그림자에 관한 내용도 담고 있다. 꼼꼼히 살펴보니 교과서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우주에는 산소가 있다? 없다? 퀴즈처럼 질문해주면서 내용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산소가 무언지도 배우게 된다. 그리고 원소기호도 함께 설명되어 있어서 자주 눈으로 익히면서 이해하면 화학적으로 공부하는것의 밑거름이 될 내용이다.
그리고 산화반응에 대해서도 설명해준다.
신장이 무슨 일을 하는 기관인지도 내용을 담고 있다.삼투 현상이 무언지도 설명으로 배우게 된다. 물론 그림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마지막장의 다야한 실험들도 소개받는다.
드디어 시즌 2가 나왔다. 혜성, 요리, 영재, 달곰이에게 익숙해 있어서 그런지, 시즌 투는 어떻게 이야기를 전해줄지 궁금했다. 어린이 과학형사대 CSI 대원들이 졸업한 후에도 CSI를 잊지 못하는 사람들은 CSI 부활을 소리 높여 요청하고, 결국 CSI 2기를 만들기로 결정을 한다. 그 소식을 듣고 가장 기뻐한 사람들은 바로 황수리, 양철민, 소남우, 강별. 후배들이었다. 이들은 자신들이 선배들의 뒤를 이어 CSI 2기가 된다는 생각에 가슴 벅차 하는데, 그들 앞에 뜻밖의 일이 벌어진다. 어린이 형사대와 별개로 시험을 보고 CSI 시즌 투를 뽑겠다는 것이다.
CSI 2기는 공개 모집하기로 했다는 날벼락 같은 공지. 그래서 1차 서류 심사와 2차 서류 심사를 거쳐 분야별 네 명의 지원자가 선발되어, 물리 형사 지원자 최운동, 화학 형사 지원자 장원소, 지구 과학 형사 지원자 송화산, 생물 형사 지원자 신태양. 이들은 후배들과 각각 3차 실전 테스트에서 경쟁하고, 이긴 사람이 CSI 2기가 되게된다. CSI 선배들의 공정한 심사 속에 드디어 3차 실전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첫 번째 테스트는 지구 과학 형사 지원자, 매사에 자신만만한 강별과 소심하고 겁 많은 송화산의 대결. 세상 물정 모르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을 대상으로 가짜 다이아몬드를 진짜라고 속여 파는 사기극의 범인을 잡아들여야 하는 사건이다. 별이와 화산이는 힘든 탐문과 긴박함이 넘치는 잠입 수사로 사건을 해결하면서 사건에 과감히 뛰어들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운다. 다음 날, 두 번째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물리 형사 지원자, 조용하고 차분한 황수리와 밝고 맑고 즐거운 최운동의 대결. 단독 주택 2층에 혼자 세 들어 살던 남자가 살해된 사건입니다. 처음 맡는 살인 사건에 무섭고 당황스러워 실수도 저지르지만, 둘은 이내 차분함과 논리력을 되찾아 작은 단서를 놓치지 않고 파헤침으로써 사건을 멋지게 해결한다. 두 사람의 CSI 2기 형사가 결정된 가운데 테스트를 아직 치르지 않은 아이들은 슬슬 지쳐 가는데, 어느 날, 밤 9시에 시작된 세 번째 테스트. 화학 형사 지원자, 시끄러운 수선쟁이 양철민과 요리를 좋아하는 팬 카페 회원 장원소의 대결이다. 주택 단지에서 일어난 화재 사고로, 귀중한 그림이 그을음으로 덮여 심각하게 훼손되었다. 둘은 범인의 심정으로 사건을 날카롭게 추리해 내면서 최첨단 과학 기술의 중요성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불볕더위와 오랜 기다림에 지친 생물 형사 지원자,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 소남우와 매력적이고 긍정적인 성격의 신태양이 드디어 마지막 테스트에서 대결한다. 건강하지만 비만으로 고민하던 젊은 아가씨가 다이어트를 하다가 갑자기 숨을 거둔 사건. 둘 다 최선을 다해 사건을 해결하면서 안타까운 죽음에 가슴 아파 한다.
시즌 1은 5가지의 사건을 다루는데, 시즌2에서는 네가지 사건을 다루고 있다. 그래서 물리, 화학, 지구과학, 생물형사들이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게다가 시즌 1보다 훨씬 많은 인물들이 나와서 다양한 성격들이 나와서 부딪힘도 많다. 다음화는 어떤 이야기로 우리 아이들에게 과학 상식을 전해줄지 사뭇 궁금하다. 드디어 나온 시즌 2의 첫 이야기. 각자의 개성이 강한 8명의 아이들과 선생님들이 궁금하다.
CSI는 어른 아이 구별 없이 너무나 좋아하는 흥미로움이 가득합니다.
CSI라는 외화프로그램도 있지요.
어린이 과학 형사대 11권에서는 어린이 CSI 2기 모집을 하게 됩니다.
1차, 서류 서류 심사
2차, 필기시험
3차, 실전 테스트
각 분야별 1명씩 총 4명을 선발합니다.
물리 형사 지원자 최운동
지구 과학 형사 지원자 송화산
화학형사 지원자 장원소
생물 형사 지원자 신태양
그리고 어린이 형사 학교에서 공부한 양철민, 강별, 황수리, 소남우
지원자와 어린이 형사 학교 아이들간의 대결은 정말 재미있었다.
사건1. 다이아몬드 사기극
사건2. 그림자 단서
사건3. 명화를 복원하라
사건4. 죽음을 부르는 다이어트
각 사건마다 해결의 열쇠를 풀고 CSI 2기가 된 아이들의
해결의 열쇠를 통해서 과학의 원리들을 자세히 알게 되는 책의 내용은 정말로 신기했다.
특히 사건 4를 통해 운동 후 갈증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너무나 많은 양의 물을 섭취했을때,
죽을 수도 있다는 사실에 놀라웠다.
12권이 기대되는 흥미로운 책이다.
우리 가족 모두 재미있게 읽었고, 조카들까지도 재미있게 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