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환 저
에크하르트 톨레 저/최린 역
앤디 퍼디컴 저/안진환 역
타라 브랙 저/이재석 역/김선경 편
[책읽아웃] 번아웃의 순간,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
2022년 03월 16일
[예스24 자기계발 MD 강현정 추천] 인생의 적은 ‘나약함’ 멘탈을 단단히!
2021년 08월 20일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 우울, 불안, 번아웃, 스트레스에 무너지지 않는 멘탈 관리 프로젝트
2021년 06월 03일
사람은 살아가면서 얼마나 자신을 잘 돌보고 아끼는 가는 자존감 형성에 그리고 위기의 상황에 단단한 마음으로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과연 책 속에서는 어떤 것을 알려줄 것인지 궁금했다.
우선 다양한 자기계발 유튜브, 책 을 통해서 항상 긍정적인 마음을 먹고, 끊임없이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익히 알고 있었다. 근데 그렇게 많은, 같은 정보를 접하면서도 나는 대체 왜? 라는 질문을 한적이 없었는데, 책에서는 뇌의 신경가소성 이라는 개념을 알려주었다. 뇌는 말랑말랑하고 일생에 걸쳐 쉬지 않고 변한다는 것. 그래서 내가 긍정적인 말을 스스로에게 계속 심어줄수록, 뇌는 그렇게 긍정적인 내용과 관련된 신경연결회로가 자라나고 뇌는 긍정성에 집중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릿과 끈기는 우리가 무언가 할 수 있다는 느낌을 가지는, 의지기제와 관련있다고 한다. 이것은 또 마음챙김, 성장마인드와 같은 결을 가지고 있는데, 나에게 이겨낼 능력이 있다는 마인드가 있을 때 모든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다고 한다. 어쩌면 이러한 그릿, 끈기, 마음챙김, 성장마인드라는 개념들은 하나씩 탄탄하게 쌓아가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 같다.
동기부여는 자기 의지로 행동할 때 다른사람에게 지지를 받는 다고 느낄 때, 자신이 유능하다고 느낄 때, 발생한다고 한다. 누군가 시켜서 할 때는, 그 일에 흥미를 느끼지 못했지만, 내가 스스로 재미를 느끼고 잘한다고 느꼈을 때 확실히 더 동기 부여되고 열심히 더 잘 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 것 같다.
이번 책을 통해서 뭔가 두루뭉실 했던 개념들이 확고하게 내 머릿속에 그려지는 것 같아 참 좋았다. 앞으로 신경가소성 개념을 생각하며, 더욱 긍정적인 습관과 말들을 통해 성장해나가야겠다.
하버드 시리즈가 많은데 이번에는 그 중 회복탄력성 수업을 읽게 되었다. 책에는 기존에 여기저기서 읽어 왔던 내용들이 깔끔하게 카테고리별로 정리되어 있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회복탄력성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과 그에 따른 세부내용들이 나와 있었다. 회복탄력성을 위해서 필요한 것으로 대인관계, 유연성, 끈기, 자기돌봄, 긍정성 등 다양한 요소들을 제시하고 있었고 그에 맞는 예들과 실천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까지 제시되어 있었다. 책을 천천히 읽으며 스스로에게 적용해보고 그것을 행동으로 넘옮긴다면 스스로를 더욱 성장시키고 건강한 마인드를 갖출 수 있게 하는 지침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책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좋았고 버릴 것이 없었지만, 이번에 읽을 때 개인적으로 와닿았던 것은 끈기 파트였다. 스스로 이것저것 많이 일은 벌리고 다 하지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자존감이 떨어지는 경우들이 있었는데 나에게 끈기가 부족했구나를 깨닫게 되었다. 끈기를 가질 수 있으려면 구체적인 계획가 이것이 나에게 어떠한 가치가 있는지 동기부여를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되었고, 이 부분을 스스로 다시 재정비하며 끈기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을 우선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이밖에도 스스로를 누군가와 비교하기 보다는 스스로를 아끼고 긍정적인 생각들로 채워나가야 한다는 사실 또한 다시 되새길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책이었다.
무언가 하고싶지않고 마음을 돌보고 싶을 때 읽어보면 좋은 책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 힘든일이 연달아 오면서 많이 지쳐있었는데
제목이 눈에 띄어 이북으로 구입해봤어요.
누구에게나 회복할 능력이 기본적으로 있다는 사실을 알게됐네요
더 힘든일을 겪고도 생각을 달리하니 모두 극복 가능하다는 사례를 보고
조금 더 힘을 내봐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