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분야 전체
크레마클럽 허브

변신·선고 외

프란츠 카프카 | 을유문화사 | 2021년 10월 25일 리뷰 총점 10.0 (4건)정보 더 보기/감추기
  •  종이책 리뷰 (1건)
  •  eBook 리뷰 (0건)
  •  종이책 한줄평 (3건)
  •  eBook 한줄평 (0건)
분야
소설 > 고전문학
파일정보
EPUB(DRM) 2.00MB
지원기기
크레마 PC(윈도우 - 4K 모니터 미지원)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폰 안드로이드패드 전자책단말기(일부 기기 사용 불가) PC(Mac)

이 도서의 시리즈

내서재에 모두 추가

이 상품의 태그

책 소개

이 책은 카프카의 주요 중단편 소설들을 골라 번역한 것이다. 수록 작품은 모두 카프카가 생전에 발표한 것들로, 『선고』, 『변신』, 『유형지에서』는 단행본으로 출간되었고, 나머지 작품은 단편집 『시골 의사』와 『단식술사』에 수록되었던 것이다. 역자 김태환 교수(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는 원문에의 충실성에 대한 요구와 한국어로 자연스럽게 잘 읽혀야 한다는 요구를 최대한 조화시킨다는 원칙을 가지고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카프카의 작품을 번역하였다. 이 책을 통해 카프카가 만들어 낸 환상적이고 그로테스크한 세계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목차

선고
변신
유형지에서
신임 변호사
시골 의사
관람석에서
낡은 책장
법 앞에서
자칼과 아랍인
광산의 방문
이웃 마을
황제의 전갈
가장의 근심
열한 명의 아들
형제 살해
어떤 꿈
학술원 보고
최초의 고뇌
단식술사


해설 ― 합리성 너머의 세계에 대한 탐색
판본 소개
카프카 연보

저자 소개 (1명)

저 : 프란츠 카프카 (Franz Kafka)
작가 한마디 나는 오로지 콱 물거나 쿡쿡 찌르는 책만을 읽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읽는 책이 단 한주먹으로 정수리를 갈겨 우리를 깨우지 않는다면 도대체 무엇하러 우리가 책을 읽겠는가? 한 권의 책은 우리 내면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는 도끼여야만 한다. 1883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보헤미아(현 체코)의 프라하에서 태어나 독일어를 쓰는 유대인 사회에서 성장했다. 1901년 프라하 대학에 입학해 독문학과 법학을 공부했으며, 1906년 법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어릴 때부터 작가를 꿈꿔 1904년 「어느 투쟁의 기록」, 1906년 「시골의 결혼 준비」를 집필했고, 1908년 노동자상해보험공사에 취직한 이후로도 14년 동안 직장생활과 글쓰기 작업을 병행했다. 「선고」 「변신」 「유형지에서」 등의 단편과 『실종자』 『소송』 『성』 등의 미완성 장편, 작품집 『관찰』 『시골 의사』 『단식 광대』 등 많은 작품을 썼고 일기와 편지 등도... 1883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보헤미아(현 체코)의 프라하에서 태어나 독일어를 쓰는 유대인 사회에서 성장했다. 1901년 프라하 대학에 입학해 독문학과 법학을 공부했으며, 1906년 법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어릴 때부터 작가를 꿈꿔 1904년 「어느 투쟁의 기록」, 1906년 「시골의 결혼 준비」를 집필했고, 1908년 노동자상해보험공사에 취직한 이후로도 14년 동안 직장생활과 글쓰기 작업을 병행했다. 「선고」 「변신」 「유형지에서」 등의 단편과 『실종자』 『소송』 『성』 등의 미완성 장편, 작품집 『관찰』 『시골 의사』 『단식 광대』 등 많은 작품을 썼고 일기와 편지 등도 방대한 양을 남겼다. 인간 운명의 부조리성과 인간 존재의 근원적 불안에 대한 통찰을 그려내, 사르트르와 카뮈에 의해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로 평가받았다. 1917년 폐결핵 진단을 받아 여러 요양원을 전전한 끝에 병이 악화되어 1924년 빈 근교의 한 요양원에서 사망했다.

출판사 리뷰

실존주의 문학의 선구자이자 모더니즘 문학의 개척자
카프카의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중단편 대표작 모음

이 책은 카프카의 주요 중단편 소설들을 골라 번역한 것이다. 수록 작품은 모두 카프카가 생전에 발표한 것들로, 『선고』, 『변신』, 『유형지에서』는 단행본으로 출간되었고, 나머지 작품은 단편집 『시골 의사』와 『단식술사』에 수록되었던 것이다. 역자 김태환 교수(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는 원문에의 충실성에 대한 요구와 한국어로 자연스럽게 잘 읽혀야 한다는 요구를 최대한 조화시킨다는 원칙을 가지고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카프카의 작품을 번역하였다. 이 책을 통해 카프카가 만들어 낸 환상적이고 그로테스크한 세계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내용

합리적 세계와 비합리적 세계의 대립 속에 드러나는
부조리하고도 광적이며 환상적인 무의식 세계

『변신』에서 그레고르 잠자는 어느 날 아침 갑자기 거대한 갑충으로 변신함으로써 모든 꿈을 잃어버리고 자신의 방 안에 갇히고 만다. 벌레로서의 실존에 대한 고민은 조금도 하지 않은 채 가족의 경제 상황에 대한 걱정뿐인 그레고르와 현실적인 삶을 계속 살아야 하는 그레고르 가족의 기묘한 동거가 시작된다. 『선고』에서 게오르크 벤데만은 자신의 독립과 성공이 아버지와 친구의 몰락을 의미한다는 사실에 고민하다가 친구에게 결혼 초대 편지를 쓴 다음, 편지를 들고 아버지의 방을 찾아간다. 그 순간 아버지의 반격이 시작된다.
무엇보다 『변신』과 『선고』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은 합리적 의식 세계와 비합리적 무의식 세계의 대립이다. 합리적 의식 세계를 빙산의 일각으로 보이게 만들 만큼 광대한 비합리적·충동적 무의식이라는 새로운 영역의 발견이 20세기 정신사를 특징짓는 가장 중요한 사건 가운데 하나라면, 카프카는 이 새로운 세계에 대한 완벽한 소설적 표현을 제공한 최초의 작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카프카는 현대 소설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소설을 넘어 연극, 더 나아가 철학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카프카는 1883년 프라하의 유대-독일계 가정에서 태어났다. 카프카와 동시대 프라하 출신의 작가 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라이너 마리아 릴케일 것이다. 카프카가 처음 작품 발표를 시도하던 1910년대 초에 릴케는 이미 프라하를 떠난 지 오래였고, 시인으로서 국제적 명성을 높이며 많은 후원을 받고 있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카프카는 내성적이어서 거의 고립된 상태로 살아갔고, 프라하를 거의 떠나지 않았으며, 생계를 위해 노동자 재해 보험국에서 근무하여 퇴근 후에나 글을 쓸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프카는 릴케와 모더니즘 문학의 개척자라는 명성을 공유한다. 릴케가 20세기 시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력을 미쳤다면, 카프카는 카프카를 제외한 20세기 소설의 역사를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현대 소설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카프카는 소설에 대한 전통적 관념에 도전했고, 다양한 방식으로 새로운 글쓰기를 시험하는 가운데 이전까지 사람들이 존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세계를 창조해 냈던 것이다. 카프카의 뚜렷한 영향을 받은 작가로는 카뮈, 샤르트르, 베케트, 이오네스코, 로브그리예, 보르헤스, 마르케스 등이 있으며, 아도르노, 벤야민, 블랑쇼, 데리다, 들뢰즈 등 수많은 현대 철학자, 사상가들도 카프카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논의해 오고 있다.

나는 이 작가의 글에서 가장 고유한 방식으로 나와 관계되어 있지 않거나 놀라지 않았던 글은 결코 한 줄도 읽어 본 적이 없다. ― 라이너 마리아 릴케

그는 몽상가였고, 그의 작품들은 자주 꿈의 성격 속에서 완전히 구상되고 형상화되어 있다. 그의 작품들은 비논리적이고 답답한 이 꿈의 바보짓을 정확히 흉내 냄으로써,
생의 이 기괴한 그림자놀이를 비웃고 있다. ― 토마스 만

서울대 권장 도서 100선
연세 필독 도서 200선
미국대학위원회 SAT 권장 도

회원 리뷰 (1건)

한줄평 (3건)

0/50
맨위로